본문 바로가기

까칠한

김재철 해임, 그가 남긴 MBC의 어두운 그림자

드디어 MBC 김재철 사장이 해임되었습니다. 방문진 여당 이사들을 뿔나게 했다하여 당연히 해임안이 상정되고 통과될 줄 알았지만 김재철 사장의 뒷심은 생각보다 강했습니다. 한 언론에서는 다시 김재철 사장과 김문환 방문진 이사장이 여당 추천 이사들을 설득하여 해임안 상정조차 취소될 것이라는 관측을 보도했기 때문입니다. (관련기사)



<추천 꾹><손바닥 꾹>



[김재철 해임, 얼굴을 가린 김재철 사장 출처 : 연합뉴스]




▲ 어렵게 통과한 김재철 사장 해임

하지만 해도해도 너무했던 것이 김재철 사장의 MBC에서의 모습이었습니다. 아무리 여당 추천을 받은 이사라고 해도 기본적인 상식과 양심이 눈곱만큼만 있다면 해임안을 상정하고 찬성에 투표하는 것이 너무나 당연한 절차였습니다. 


김재철 사장은 적법한 절차에 따라 해임되었습니다. MB 정부들어 MBC는 해고자 8명을 포함해 203명이 징계를 받는 초유의 기록을 세웠습니다. 유독 MBC에 징계자가 많은 것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김재철 사장에게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얼마전에 법원이 무효 판결 내린 파업 참가 조합원에 대한 전보 조치 발령도 김재철 사장 치하에서 이루어진 일이고, 일명 '신천교육대'라 불리우는 곳에서 조합원에게 교양교육을 받는 굴욕감을 준 것도 김 사장 체제였습니다. 그리고 이근행, 최승호, 박성호 등과 같은 양심있는 언론인을 회사에서 쫓아낸 장본인도 김재철 사장이었습니다. 



2013/03/22 - [까칠한] - MBC 그리운 얼굴, 다시 볼 수 있게 되었다



[최현정 박경후 아나운서 그러나 그들은 아나운서실에 없다 출처 : MBC 노조]




김재철 사장이 물러난다고 기뻐할 수 있을까?

권력에 주눅들지 않고 할말 했던 공정방송 MBC를 철저히 망가뜨렸던 김재철 사장은 이제 물러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그가 물러나는 것만으로 우리가 기뻐할 수 있을까요? 당장에 눈에 보이는 대상이 사라지면 순간 즐거울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그가 MBC에 드리웠던 어두운 그림자는 생각보다 깊습니다. 


가장 시급한 것은 양심있는 언론인들이 제자리를 찾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파업에 참가했던 조합원들은 현업에 복귀할 수 없었거나 타 부서로 전보된 상태입니다. 더 심한 경우는 아예 해고를 당했구요. 새로운 사장이 들어온다고 김재철 사장의 행위가 모두 번복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모두 부당한 권력을 가지고 저지른 편법이기 때문에 역시 법적인 절차를 통해 되돌려 놓아야 할 것입니다. 


당장 전보 조치되었던 최현정, 박경추, 왕종명 김수진 등과 같은 65명의 부당한 전보 조치 언론인들은 제자리 복귀가 가능하리라 봅니다. 법원에서 이미 전보조치가 부당하다고 판결내려주었기 때문입니다. 




 징계자 해고자 복귀되어야

하지만 해고자들과 교육발령자들은 돌아올 아무런 근거가 없습니다. 모두 부당 행위에 대해 법원에 청원 중이지만 판결에 따라 움직일 수 밖에 없습니다 우리나라 법원이 사장이 바꼈다고 이전 사장의 행동을 모두 소급해주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MBC 신임사장 선임과정을 지켜봐야

그리고 방문진은 바로 신임 사장 공모에 들어갔습니다. 이번 김재철 사장 해임 과정에서도 불거져 나왔지만 문제는 방문진 구성에 있습니다. 대통령 추천 3명, 여당 추천 3명, 야당 추천 3명의 이사진으로 이루어지는 방문진은 지금 누구를 뽑던 여당에 유리한 인사가 사장으로 오는 것은 너무나 당연해 보입니다. 


언론 장악 하지 않겠다는 박근혜 정부는 방통위원장으로 공보처 출신 4선의원인 이경재 전 의원을 선임하였습니다. 그가 친박계 의원이라는 것은 인터넷을 조금만 뒤져봐도 아는 사실입니다. 그런데도 언론 장악 않하겠다는 주장에 사람들은 의구심을 보내고 있습니다. 그리고 KBS 수신료 관련해서는 이전 최시중 방통위원장과 동일한 관점을 가지고 있기에 공정언론에 대해 이경재 방통위원장에게 거는 기대는 크지 않습니다.   



2013/03/26 - [까칠한] - KBS 수신료 인상을 대하는 두 방통위원장의 공통점



결국 다음 MBC 사장이 누가 오느냐에 따라 지금의 기쁨이 더 큰 슬픔으로 바뀔 수 있습니다. 김재철 사장이 대단한 사장이었던 것은 분명하지만 MBC 밖에는 제2, 제3의 김재철은 여러명 있기 때문입니다. 박근혜 정부가 정말로 언론 장악의 의사가 없다면 법 개정을 통해 공영 방송 사장 선임에 대한 새로운 가이드라인을 정해야 합니다. 


지금 이 제도로 MBC 사장을 뽑는다면 김재철 사장보다 나은 사람이 오리라는 보장이 없기 때문입니다. 




▲ 김재철 사장의 혐의 의혹 모두 밝혀내길

1. 국회법 위반 (증인 출석 불응)

2. 감사원법 위반 (800만원 벌금형)

3. 법인카드 유용 (업무상 배임 혐의)

4. 개인적 친분으로 20억 공연 몰아주기 (특경법 위반 혐의)

5. 불법 명의신탁 약정 혐의 (부동산법 위반 혐의)

6. 악성프로그램 유포, 이메일 불법 감청 (통신비밀 보호법 위반 혐의)   관련기사 -




그리고 MBC가 무엇이 망가졌고 어디서부터 잘못되었는지 철저한 원인 규명과 책임자 처벌이 있어야 할 것입니다. 김재철 사장 해임은 징벌이 아닙니다. 매우 당연한 절차이고 김재철 사장에 대한 조사와 책임 추궁은 지금부터 시작입니다. 예전에는 업무를 핑계로 국회, 감사원 등 출석에 불응했던 인물이 김재철 사장입니다. 이제 MBC 사장 자리에서 물러났으니 검찰과 경찰의 부름에 성실히 임하길 바랍니다. 



2013/03/25 - [까칠한] - 뿔난 방문진, MBC 김재철 사장 출국금지 시켜야




[MBC노조]





 김재철 사장 출국금지 시켜야

그리고 이런 조사가 이루어지기 전에 김재철 사장에 대한 출국금지가 내려져야 합니다. MBC 사태와 관련한 모든 핵심 키워드는 김재철 사장이 가지고 있습니다. 얼마 전 국정원 선거 개입의 핵심으로 지목되던 원세훈 국정원장은 퇴임 3일만에 공항을 빠져나가려다가 네티즌들의 제지와 청원으로 출국금지 조치가 내려졌습니다. 김재철 사장도 마찬가지라고 봅니다. 



김재철 사장 해임되었다고 즐거움은 잠깐, 다시 정신 바짝 차리고 김재철 사장 관련한 조사 과정을 면밀히 살펴야하고, 그가 해외로 도피하지 않나 감시해야 하며, 새로운 MBC 사장으로 누가 선촐되는지 똑똑히 지켜보아야 합니다.  이것이 없으면 대한민국의 언론과 방송은 여전히 어두운 그림자에서 벗어나기 힘들 것이기 때문입니다. 


<나비오의 COOL한 무위도식>이 2013년 코리아블로그 어워드 후보에 올랐습니다. 

잠시 시간 내셔서 추천 부탁드립니다. 멋진 글로 보답하겠습니다. 꾸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