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뉴스에서 말 안해주는 스페인 우승의 의미



월드컵 결승이 열리는 하루전 10일 스페인의 바르셀로나에서는 110만명이 운집한 독립시위가 있었습니다. 이들이 
카탈루냐 자치 깃발을 들고 광장에 모인 이유는 다음날 있을 월드컵을 보기위함이 아니라  9일 스페인 헌재(헌법재판위원회)가 "스페인 외에는 국가라는 용어를 쓸 수 있는 법적인 근거가 없다"고 판결하면서 "카탈루냐어가 스페인어에 앞설 수 없다" 고 밝혔기 때문입니다. 

[사진출처 : 경향신문]
우리가 아는 유럽은 월드컵 결숭에 올랐으면 온 국민이 한마음으로 열띤 응원전을 벌였을 거라고 생각하지만 스페인 사람들에게는 80년 만에 월드컵 우승보다 더 시급하고 중요한 사안이 있었던 것입니다. 그것은 스페인의 동북부 '카탈루냐' 지방의 독립국가에 대한 주민들의 바램이었습니다. 

유럽사람들이 축구에 그렇게 열광하는 이유가 옛 유럽의 영토점령의 욕구를 축구로 대신하고 있다는 땅따기 먹기에 대한 대리만족이라는 주장이 있습니다. 스페인은 마드리드를 중심으로한 중앙정부와 바르셀로나가 속한 카탈루냐 지방의 끊임없는 독립 투쟁을 축구 명가 레알 마드리드와 FC 바르셀로나의 대리 축구전으로 관람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사진출처 : 경향신문]

스페인이 지금까지 명성과 실력에 비해 월드컵에서 무관의 제왕으로 지내온 이유도 이런 지역 갈등과 무관하지 않았습니다. 마드리드의 주류정치와 카탈루냐의 언어와 민족이 다른 두개의 세력이 끊임없이 반목과 질시를 해 왔고 이것이 레알 마드리드와 FC 바르셀로나의 대리전으로 주민들이 인식을 해 왔기에 이들에게 있어 축구는 단순한 즐기는 스포츠가 아니라 자신들의 자치권을 대변하는 일종의 전쟁이었던 것입니다. 

이런 배경의 선수들이 한팀을 이루고 월드컵과 여러 세계 대회에 나왔으니 지금까지 월드컵과 같은 국제무대에서 타이틀을 얻지 못한 것은 의아한 일이 아닐 것입니다. 우리나라도 지역 감정이라는 것이 존재했었지만 대한민국이라는 국가로 모이면 한마음 한뜻이 당연한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그들에게는 '스페인'이라는 이름이 주는 의미가 하나로 결집할 의무나 애국심의 대상이 아니었다는 것이죠.

                                       [스페인 프로춝구 프리메라리가 소속팀, 출처 : 다음]

이런 고질적인 지역분쟁을 하나로 묶은 장본인은 비센테 델 보스케 스페인 대표팀 감독입니다. 결국 정치적인 반목과 질시를 사람의 지략과 덕망으로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 것입니다. 결국 사람이 모여 만든 정치적 이데올로기와 집단 정치가 지혜로운 감독의 탕평선수기용으로 잘 해결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출처 : 다음인물검색]

스페인 경기가 열리면 해설자가 항상 하는 말이 있습니다. 벤치에 앉아 있는 선수들로 팀을 구성해도 세계 최강이 될 것이라는 말이죠. 사실 축구에서의 경기력은 전략, 기술, 조직력 등 여러가지가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선수 기용입니다. 그런데 보스케 감독이 이번 월드컵을 우승으로 이끈 최고의 성과는 소신 있는 선수 기용이었습니다. 

물론 스페인이 유로 2008 에서 우승했기에 감독에게 힘을 실어주는 분위기가 있었을 터이고 본인이 실력으로 인정 받았으니 외압이니 여론에 대해 흔들리지 않고 단호한 결정을 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그리고 프리메라리가에서 FC 바르셀로나가 우승하면서 바르셀로나 선수들을 더 많이 기용하는 것에 대한 비난에서도 자유로울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사람들은 그냥 보스케 감독이 운이 좋았다고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운이 아무리 좋아도 자신이 준비하지 않거나 기회를 성공시킬 수 있는 능력이 없다면 운은 더 큰 해악으로 다가올 수도 있었을 것입니다. 

이번 남아공 월드컵 여러가지 진기록과 새 역사를 썼습니다. 한국은 16강까지 진출 했구요. 그러나 이제 막을 내렸고 방송사는 새로운 재미를 발굴하려 들 것이고 우리는 여름 휴가를 준비하면 될 것 같습니다.

 [우승 후 사비와 푸욜의 모습입니다. 우승의 1등 공신들이죠, 모두 FC바르셀로나 소속인데 푸욜이 들고 있는 깃발은 스페인 깃발이 아니라 카탈루냐 독립국기 입니다. 주정부와 카탈루냐의 대립은 이제 시작이 아닌가 싶습니다]
사진출처 : 헤럴드경제 


Share/Bookmark

다음뷰를 꾹 눌러주시면 더 많은 분들이 이글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