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머니/창업

2010년 미국 온라인시장 전망


-코트라 자료를 보면 트위터, 블로그 등의 SNS가 이제는 온라인 쇼핑몰에도 영향력을 가장 많이 미치고 있다네요 . 유용한 자료라 생각하여 퍼왔습니다. 





2009년을 통해 본 2010년 미국 온라인시장 전망
 
 ○ 지난 해 온라인시장,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2008년과 비슷한 규모 기록
  - 지난해 미국 온라인시장은 여행 관련제품을 제외하면 1300억 달러를 기록, 2008년과 비슷한 수준을 나타냄.
 
 ○ 불경기 속에서 온라인 판매망에 불어온 대형화 바람
  - 지난 2009년 전체 상위 50개 온라인 매장의 판매는 전년 동기 대비 약 4% 증가했으며, 이 중 상위 25개의 대형 온라인 매장은 11%의 판매량 증가를 기록했음. 반면 그 외 온라인 매장의 경우 7% 감소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나 온라인시장에서도 부익부 빈익빈 현상이 심화되는 것으로 판단됨.
  - 이는 상대적으로 규모가 큰 온라인 매장들이 오프라인 매장과 연계해 공격적인 마케팅전략을 펼치고, 가격경쟁력과 함께 제품에 대한 신뢰성을 동시에 제공할 수 있는 장점이 그 주요 원인으로 판단됨. 
 
 
 
 ○ 미국 최대 규모의 온라인 판매업체 Amazon 등 판매 호조 기록
  - 조사에 따르면 40%에 가까운 상위 25개의 온라인 판매망이 10% 이상의 성장세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중 Amazon, HSN, Sears, HP Costco 등의 업체는 2009년 한 해 동안 가장 빠른 성장을 기록했음.
 

 
 ○ 다양한 제품과 가격 경쟁력을 보유한 제품을 판매하는 아마존과 월마트, 온라인시장 이끌어
  - 거대 오프라인 스토어 중 Walmart와 Amazon은 전체 온라인시장에서 13%의 시장점유률을 기록했으며, 2008년의 10%와 비교했을 때, 이는 약 3%의 시장점유율을 더욱 확대한 것으로 나타남.
  - 이는 2009년 하반기부터 두드러지게 나타난 소비자들의 높아진 가격에 대한 예민한 반응(Price Sensitivity)을 보여주는 전형적인 예로, 저렴한 가격을 장점으로 하는 양사에 소비자가 몰리는 현상을 보여줬으며 Walmart와 같은 경우 불경기와 함께 가전제품의 판매라인까지 다양하게 구비하고 소비자들을 끌어들이고 있음. 
 
 
 
 ○ 소셜 네트워크 마케팅 시대
  - comScore의 소비자 설문조사에 따르면 소셜 미디어 사이트가 구매에 영향을 미쳤다고 답변한 수는 28%를 기록했으며, 그 중 소비자가 직접 작성하는 제품 리뷰와 전문가 리뷰가 가장 큰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남. 
  - 소셜 네트워크를 통한 신제품 소개와 홍보, 제품 리뷰는 더욱 많은 소비자들에게 영향을 미칠 것이라 예상됨. 
 
 
 
  - 대표적인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인 트위터(www.twitter.com)의 경우 매월 2000만 명 이상의 방문자(Unique Visitors 기준)를 기록하고 있으며, 기업들은 소셜 네트워크를 활용한 마케팅전략을 필수요건으로 받아들임.
  - 기업들은 Twitter를 마케팅 또는 Public Relations 채널로 사용하며 신제품 소식을 알리고, 제품 판매의 프로모션 도구로 사용하며 소비자를 업체의 웹사이트로 다시 이끌어내는 데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됨. 
 

 
 ○ 2010년 모바일 쇼핑 본격화 예상
  -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스마트폰 사용자 수에 따라 스마트폰을 이용한 쇼핑패턴 변화는 두드러지게 나타남.
  - 스마트폰을 이용해 온라인 매장에 접속한 숫자는 54% 증가한 170만 명을 기록했고, 쇼핑가이드 사이트에 접속한 숫자 또한 23% 증가한 160만 명을 나타냄. 
  - 이는 쇼핑가이드 및 경매사이트를 중심으로 이용이 이뤄지던 스마트폰 쇼핑패턴이 직접 상품 구매로 변화하는데, 이는 더 많은 온라인 판매업체들이 모바일 인터넷 전용 판매 사이트를 구축한 결과로 분석됨. 
 

 
□ 시사점
 
 ○ 2010년 온라인시장 전망
  - 미국 온라인시장은 2009년 4/4분기를 기점으로 플러스 성장을 기록할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지만, 올해 내에 두자릿수의 높은 성장세를 기록하긴 힘들 것임. 
  - 이는 현 경제상황과 관련된 소비심리 위축이 2010년에도 지속돼 온라인시장 성장 장애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분석되며, 계속되는 불황으로 인한 제조업계의 위축으로 신규 수요 창출을 위한 획기적인 제품의 수 또한 적을 것이기 때문임. 
 
 ○ 온라인시장 내 가격경쟁 심화
  - 온라인시장의 가격경쟁은 더욱 심화될 전망이며, 이로 인한 경쟁의 심화는 중소 온라인업체에 큰 타격을 줄 것으로 전망됨.
  - 따라서 가격경쟁력과 더불어 상품 구매의 편의성까지 제공하는 대형 온라인 매장은 2010년에도 판매량 증대가 기대되며, 대형 온라인 판매망을 중심으로 한 시장점유율 확대가 예상됨. 
 
 ○ 소셜 네트위크의 중요성 더욱 부각, 모바일 쇼핑 확대 전망
  - 소셜미디어와 모바일 쇼핑분야는 아직 발전가능성이 높아 더욱 많은 판매업체들이 마케팅 관련투자를 늘릴 것으로 전망되며, 장기적으로 온라인업체들의 소셜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한 마케팅전략은 꾸준히 늘어날 전망
 
 
자료원 : comScore for e-Commerce&U.S. Department of Commerce for Retail, 코트라 시카고KBC 종합 및 의견
출처 : Kotr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