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까칠한

나는 왜 파업 전문 블로거가 되었는가?

주말을 맞아 내가 요즘에는 무엇에 열을 올렸나 잠시 뒤돌아 보니 방송사 파업에 관하여 집중적으로 포스팅을 하고 있었더군요. 제가 언론인도 아닌 것이 방송 3사의 파업에 대해서 매일 같이 뉴스를 찾고 글을 올린 열정이 어디서 샘솟았는지 스스로 궁금해 지기도 했습니다. 

[최근 포스팅한 45개의 글 중 19개가 파업 관련 글이더군요]

<추천 꾹>  <손바닥 꾹>
MBC노동조합이 1월 30일 파업을 시작한 이래로 줄기차게 써내려온 파업 관련 포스팅만 19개가 넘었습니다. 예전에 노동조합을 탄압하기 위해 만들었던 '제3자 개입 금지법'이 살아있었다면 아마 제 블로그가 위태로왔을 수 있었을 것 같습니다. 3자 개입 금지법은 노동조합과 사측이 벌이는 대립에 제3자가 개입하여 떡 나와라 배 내놔라 할 수 없게 만들었던 법으로, 사회 질서가 혼란하면 무조건 빨갱이의 소행이라고 주장하던 옛 권력자들이 노동 운동에 북한 개입설을 주장하며 만들었던 법 같습니다.     

예전 같았으면 MBC가 이렇게 장기간 파업을 하고 이것이 권력자의 눈에 가시 같았으면 아마도 북한 배후설이 나왔을 법도 합니다. 북한이 뒤에 있다는 설만 있어도 밟아 버리기 좋았고, 국민들의 호응도 또한 높았던 적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정보가 소수만의 것이 아니고, 매체도 다양해져서 사람들이 예전같이 순진하게 세상을 바라보지 않습니다. 제가 종로 어느 화장실에서 휴지가 없어 난감하여 트위터로 '휴지를 부탁해'라고 멘션을 날리면, 근처를 지나던 트위테리안이 저에게 소중한 휴지를 공유할 수 있는 시대가 된 것입니다.

[출처 : GAZETA POLSKA]

매체의 방식은 다양해지고 정보의 양도 많아졌지만 한국 사회는 4년 전부터 소통 불량의 사회가 되어 버렸습니다. 시대의 발전에 따라 당연히 매체의 외연은 확대되고 있지만 가장 중요한 정보의 가공 과정에서 불량품들이 만연하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같은 사물과 현상을 두고 정반대의 시각 차이가 나고, 그것을 이제는 당연한 듯 바라보는 사회가 된 것입니다. 부와 권력의 편중은 1대 99 인데도 불구하고 현상에 대한 대립은 50 : 50 이라는 기막힌 모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모순은 한때 역전 당하기도 하여 전혀 자신의 삶에 유익하지 않은 지도자를 자신의 투표로 선출하기도 합니다.

이런 사회 모순 구조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것은 미디어 이고, 미디어는 점차 활자 에서 사진과 영상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예전에 언론하면 신문이 대표되었지만 이제 종이 신문은 사라지고, 영상이 주축인 방송과 인터넷 매체의 비중이 더욱더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스마트폰이라는 1인 1 단말기 시대가 촉진시킨 당연한 결과로 굳이 신문지를 펼쳐보며 세상을 논할 필요가 없어진 것입니다. 그리고 이것은 한국 사회에는 참으로 반가운 것이 조중동이라는 보수 매체의 비중 축소를 말하며, 그들이 실어나르는 상위 0.1%의 권력자들을 이롭게 하는 정보의 파급력이 줄어든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런 중요한 시기에 MBC, KBS, YTN 등의 방송 3사가 공정방송을 위해 파업을 별였고 이것은 향후 우리나라가 선진국이 되어도 국민은 못살게 되느냐 아니면 다함께 잘 살수 있게 되느냐의 중대한 갈림길에서 이루어진 파업이라 매우 중요하다는 판단이 들었습니다. 


개인적으로도 작년에 방송의 부당함을 뼈저리게 경험하였습니다. 제가 다니는 회사와 관련한 보도가 방송을 탔던 적이 있었습니다. 인터넷에 조그맣게 나왔을 때는 문제가 없었지만 방송 뉴스에 나오니 그 파급력은 일파만파 였습니다. 작년 한해를 어떻게 지나왔나 싶을 정도로 작은 중소기업이 감당하기에는 어려운 시련이었습니다.

정부 기관과의 마찰로 빚어진 일인데 방송사는 기관의 보도자료를 맹신하여 그대로 방송을 내보냈고, 기관의 담당 공무원은 친히 방송까지 출연하여 자신의 입지를 다지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현재도 그 사건은 법의 결정이 내려지지 않은 일이었고, 만약 저희 회사가 틀리지 않았다면 해당 기관을 상대로 피해보상을 청구해야할 정도입니다. 

방송은 신중해야 하고 정확해야 하고 공정해야 합니다. 방송이 편파적이고, 권력 지향적이고, 공정하지 않다면, 조그만 회사는 물론이고 큰 회사도 문을 닫게 만들 수 있고, 더 나아가 나라살림까지 파탄의 지경으로 내몰 수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제가 공정 방송 사수를 위한 파업에 더 많은 관심을 갖는 이유는 작년 제 경험에서 나온 듯 합니다. 제가 겪은 방송의 중요성은 단순히 회사에 국한된 일이지만, 올해는 총선과 대선이라는 국가적으로 중요한 선거가 있는 해입니다. 방송이 선거에 미치는 영향을 막대할 것 같습니다.

공정하지 않으려는 사람들이 마이크와 카메라를 잡고 당선시키길 원하는 후보는 분명 국민들의 삶을 돌아보지 않을 가능성이 큽니다. 저는 제 블로그 제목처럼 정말 쿨하게 무위도식하며 살고 싶습니다. 그럴라면 무엇보다도 훌륭한 지도자를 만나야 합니다. 훌륭한 지도자를 만나기 위해서 제가 할 수 있는 일은 계속해서 공정 방송 사수를 위한 파업을 알려나가는 길 뿐인 것 같습니다. 다시 또 다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