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까칠한

방송 3사 파업이 꼭 승리해야 하는 세가지 이유

MBC, KBS, YTN 방송 3사의 공동 파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낙하산 사장 퇴진과 공정 방송 사수라는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방송 3사가 하나가 되어 파업을 벌이고 있는 것입니다. MBC가 부당하게 느끼는 것을, KBS도 느꼈고 KBS가 개선하고자 했던 방송 여건을 YTN도 개선하고자 했던 것입니다. 혹자는 초유의 방송 3사 공동 파업이라고 하는데 이런 역사적 사건이 벌어진 이유를 제공한 분 역시 초유의 능력자이며, 역사에 기록될 것입니다.

MBC의 파업은 41일째가 되었고, 나머지 방송사는 몇일 안되지만, 365일 다니던 직장을 파업으로 일을 못한다는 것 자체가 길게 느껴질 것이며, 심리적 부담감도 클 것입니다. 그리고 방송을 보지 못하는 시청자 역시 불편함을 느끼기는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그래서 이왕 시작한 파업이니 좋은 결과 있기를 바라며 승리해야 하는 이유 세가지를 적어봅니다.
<추천 꾹> <손바닥 꾹>


첫째, 무한도전 같은 애청 프로그램을 빨리 보고 싶습니다. 


방송은 시청자들에게 정보와 웃음을 줍니다. 텔레비젼이 생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개인 차는 있지만 많은 부분 영향을 미칩니다. 직장인의 경우 아침 뉴스를 보고 출근하는 경우가 많고, 주말에 스포츠 경기와 예능 프로는 한주간의 피로를 풀며 쉴 수 있는 고마운 시간들 입니다


특히 MBC 파업 이후 무한도전 애청자들의 원성과 격려는 참으로 높았던 것 같습니다. 무한도전 광팬들은 계속되는 재방송에 인내의 한계에 도달했다고 불만을 표하고 있지만 파업의 정당성이 있기에 참겠다는 반응들 입니다. 무한도전 뿐만 아니라 해품달도 방송에 차질을 빚고 있으며, KBS 개그콘서트 역시 담당 피디의 파업 참여로 앞으로의 방송이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둘째, 부당 징계가 철회되려면 정당성을 찾아야 합니다.  


이번 파업으로 사측으로부터 정직과 해고를 당한 분들이 계십니다. 이렇게 부당 징계를 받은 분들은 우리 옆집 아저씨이며 한 집안의 가장인 경우가 많습니다. 당장에 직장을 잃고 월급이 나오지 않는다면 직장인으로서의 삶은 고달퍼 집니다.


그런데 이번 방송 3사의 파업이 흐지부지 끝나버린다면 해고, 징계자만 남을 뿐, 안하니만 못한 파업이 되어버릴 수 있습니다. 그래서 반드시 승리하여 이번 파업의 정당성을 찾아야 합니다. 정당성이 회복되면 부당 해고, 정직자들에 대한 징계 철회 또한 받아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정당성을 찾는 방법은 오직 지지않고 싸워 이기는 것 뿐입니다.


셋째, 제대로된 뉴스를 보고 싶습니다


저에게는 가장 큰 이유입니다. 올해는 총선과 대선이 있는 아주 중요한 해입니다. 잘못된 뉴스는 독버섯과 같습니다. 국민들은 뉴스를 보며 후보자를 선택하고 투표를 할 텐데, 지금과 같은 공정하지 못한 언론 시스템 하에서는 잘못된 후보가 당선될 가능성이 큽니다.

['제대로 뉴스데스크' 캡처]
 
예리한 감각과 냉철한 이성으로 사실을 올바르게 전달할 공정하고 깨끗한 뉴스가 필요합니다.

한가지 예를 들자면, 요즘 한창 말이 많은 '기소청탁 의혹' 사건이 있습니다. 정말 이것이 사실이라면 법치 국가의 근간을 뒤흔드는 대단히 심각한 사안입니다. 그런데 현재 언론은 이것을 치열하게 다루지도 않고 취재하려고 들지 않습니다. 이유가 무엇인지 모르겠지만 언론사 기자들이 강 건너 불보듯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런데 오직 파업을 벌이고 있는 MBC 노동조합의 '제대로 뉴스데스크'에서만 해당 김재호 판사를 찾아가고 인터뷰를 시도하는 등 '제대로' 취재를 하고 있을 뿐입니다. 

죄의 유무를 판단하는 판사가 특정 사건에 대해 검사에게 전화를 걸어 청탁을 했다면, 그 누가 그 법정에서, 그 판사에서 선고를 받고 자신의 죄를 인정하겠습니까? 이런 중요한 사안을 비중있게 다루는 매체는 놀랍게도 파업 중인 MBC 노조의 '제대로 뉴스데스크' 밖에는 없었습니다.


한국 역사에 길히 남을 방송 3사의 공동 파업이 장기화 되고 있습니다.


시작이 있으면 끝이 있듯이 조만간 결판이 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즐겨 보는 프로그램의 조속한 정상화를 위해, 우리의 이웃일 수 있는 부당 징계자들의 복직을 위해, 방송 본연의 진실과 공정한 뉴스를 국민에게 알려야 하는 책임감을 위해 방송 3사의 파업이 꼭 승리하길 바랍니다. 그래야 우리도 방송을 보면서 웃고 즐기고, 좋은 후보를 선택하여 투표할 수 있지 않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