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까칠한

방송3사 런던 올림픽은 이미 시작되었다?

언론의 특징을 말하라고 하면 '호들갑'을 가장 먼저 꼽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우리나라나 해외나 별반 다를 게 없는 것 같습니다. 특히 타블로이드판 영국의 연예잡지들은 연일 파파라치의 사진을 거액에 구입하며 연예계 스타들의 사생활을 파헤치는 것으로 악명이 높습니다. 미디어가 가장 발달된 미국은 경제, 연예, 스포츠 등 각 분야의 미디어 매체들이 채널별로 지역별로 넘쳐나며 쏟아내는 정보의 양 또한 어마어마합니다. 



<손바닥 꾹<추천 꾹>



                  [여의도 MBC 사옥에는 대형 런던 올림픽 현수막이 아주 오래 전 부터 걸려 있습니다]



▲ 연예계 소식에만 열을 올리는 미디어


연예인들의 사생활을 다루는 가십거리야 어느 나라에서든지 선호하는 특종 1순위에 들 것입니다. 하지만 미디어의 기능이 연예인의 일거수 일투족에만 관심을 기울여서는 올바른 언론이라 할 수 없을 것입니다. 연예와 스포츠의 관심 만큼이나 사회, 정치 , 문화에 대한 폭넓고 정확한 정보를 실어 나를 수 있는 것이 제대로된 미디어의 역할일 것입니다. 


그런데 한국 언론이 다른 나라에 비해 독특한 특징이 하나 있으니 스포츠에 대한 지극한 애정입니다. 어렸을 적 배웠던 교과서에는 올림픽에서 금메달을 딴 선수의 이름이 자세히 소개되어있을 정도였습니다. 그때는 올림픽 금메달이 너무나 귀했고, 출전하는 것도 쉽지 않았던 시절이었습니다. 하지만 88 올림픽을 국내에서 개최하면서 올림픽 금메달이 일반화 되었고, 우리가 일일히 올림픽 금메달 리스트의 이름을 기억하지 못할 정도가 되었습니다. 


올림픽에 대한 애정이 언론에게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나라에서도 올림픽과 같은 국제 대회에 무척 이나 신경을 많이 쓰고 있습니다. 4년마다 한번 열리는 올림픽을 위해 '올림픽 선수촌'까지 만들어서 합숙 훈련을 시키면서 단체로 참여하는 나라가 전세계에서 우리나라 밖에는 없다는 우스개 소리를 들었던 적이 있습니다. 사실 확인은 묘연하지만 신빙성이 있는 이유는 잘 사는 나라는 국민들이 즐기는 스포츠에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올림픽 나간다고 합숙하는 것이 정서에 맞지 않을 것이고, 못 사는 나라는 단체로 합숙할 예산을 투입할 엄두가 나지 않아 그리 하지 못할 것입니다.




▲ 올림픽과 같은 스포츠에 대단히 집중하는 한국


도대체 한국의 올림픽을 대하는 태도는 어디에서 기인했는지 궁금할 따름입니다. 아마도 군부가 정권을 장악했던 시절에 '군대 체육'의 사고 방식으로 접근했던 것이 지금까지 지속되는 것은 아닌지 추측해 볼 따름입니다. 군대 다녀오신 분들은 알겠지만 주중에 한번씩 있었던 '전투체육일'과 타 부대와의 축구 시합에서 승리하기 위해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았던 부대장의 정성을 생각해 보면 이유를 알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올림픽, 월드컵과 같은 스포츠 행사를 언론이 다루는데 있어서 경계해야할 점이 하나 있습니다. 그것은 국제대회 또는 올림픽에서 금메달 따고 월드컵에서 상대방을 제압하는 것이 '애국심'과는 별로 연관이 없다는 것입니다. 


아주 옛날에는 금메달 딴 선수가 인터뷰를 하면 모두다 '대통령에게 감사드리고, 국민들에게 영광을 돌린다' 등등의 판에 박은 소감을 말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지금은 젊은 신세대들의 방식대로 솔직한 자기 감정을 잘 표현합니다. 거기에는 자신과의 싸움에서 승리한 감동이 배어있지 국가에 대한 고마움을 찾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이것은 너무나 당연한 일입니다. 나라를 위해서 마라톤을 달리고, 국가를 위해서 전후반 90분 축국경기를 뛰었다는 선수는 없습니다. 스포츠가 감동을 주는 이유는 조작되지 않는 승부와 자신과의 싸움에서 이겨내는 감동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감동의 표시를 '대한민국 만세'라는 구호로 표현할 뿐이지 여기에 애국심을 바라는 것은 무리한 일입니다. 




▲ 국제 스포츠에서 이기는 것이 애국이다?


그런데 마치 스포츠 국제 대회를 애국심과 연관 지으려는 불순하고 무식한 세력들이 있습니다. 2002년 월드컵 당시 축구를 사랑한다는 연예인이 방송에 나와서 다른 출연자에게 '우리나라 축구팀의 국제 경기를 몇번이냐 보았냐고' 따지듯 질문하며 축구 관람 횟수와 애국심이 정비례한 것처럼 주장하는 무식한 경우가 공중파에 버젓이 있었습니다. 


참으로 어처구니 없는 방송이었지요. 누구하나 이것을 바로 잡으려 하지 않았고, 그 연예인은 오직 축구하나로 방송 생활을 해왔습니다. 저는 그 무식한 연예인에게 당시에 이렇게 질문하고 싶었습니다.  '세종대왕의 훈민정음을 몇번이나 완독해보았냐'고 말입니다. 훈민정음도 안 읽어 보았으면서 애국에 '애'자도 말하지 말라고 핀잔을 주고 싶었습니다.  축구나 훈민정음이나 애국심을 측정하는 기준이 될 수 없습니다. 그것은 그냥 개인의 취향이며 선택일 뿐입니다.




▲ 올해는 대선과 올림픽이 같이 열리는 해


올해는 올림픽이 열리는 해입니다. 사실 좀 불길합니다. 왜냐하면 올림픽과 같은 국제대회가 있는 해는 여당에게 아주 유리했기 때문입니다.  2002년 월드컵 당시 대선 후보 정몽준 의원은 40%의 지지율급상승이 있었고, 노무현 당시 후보는 월드컵 이후 20%대로 추락하였습니다. 2006년 지방선거와 월드컵이 겹치면서 새누리당의 압승을 가져왔고, 2008년도 베이징 올림픽은 당시 촛불집회를 잠잠하게 만들었습니다. 


언론에서도 런던 올림픽과 여당의 정치 공학적 관계에 대한 기사를 내놓고 있습니다. 





이렇게 올림픽은 여당에게는 정치적으로 이용하기 좋은 이벤트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방송 3사는 벌써부터 런던 올림픽에 대한 집중적인 보도를 시작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프로그램 사이에 런던 올림픽  D-DAY를 표시하며 국민들의 관심을 온통 올림픽에 쏟아붓도록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런던 올림픽은 아직도 한달 이상 남았습니다. 무려 한달 후에나 열릴, 그것도 우리나라가 아닌 영국 런던에서 있을 스포츠 경기에 대해 공중파 3개 방송이 나란히 난리블루스를 떨고 있는 것입니다. 




▲ 런던 올림픽 앞으로 33일, 한국은 이미 올림픽 시작


올림픽 정국을 한달 전부터 끌고 가자는 '호들갑'을 떨고 있는 것입니다. 예전과 같이 방송 환경이 좋지 않아 채널 선택권이 없었을 경우에는 공중파 방송이 올림픽을 중계하는 것에 이의를 제기할 수 없었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케이블, IPTV 등이 발달하여 스포츠 전문 채널들도 많아졌습니다. 이런 방송 환경에서 굳이 공중파 방송 3사가 정규방송까지 희생해 가면서 온통 올림픽을 전하는 것은 시청자의 채널 선택권을 방해하는 것이고 방송 공해입니다.  




[방송사가 언제부터인가 올림픽 채널로 변신하고 있다]





우리나라 방송국은 왜 이러는 걸까요? 이것은 방송의 공정성 문제와도 직결되며 현재 파업을 벌이고 있는 MBC를 보면 잘 알 수 있습니다. MBC는 현재 김재철 사장이 취임하고부터 공정성에 심각한 훼손이 있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김재철 사장이 와서 한 일은 간단합니다. 시사 보도 부분을 축소, 폐지한 것입니다. 




▲ 파업 중임에도 런던 올림픽 만은 챙기겠다는 MBC의 의도는?


그리고 노조원들이 4개월 동안 파업을 벌이고 있는 비상 상황에서도 특별하게 '런던 올림픽'에 대한 애정을 남발하고 있습니다. 노조원이 대부분 빠져나간 극심한 인력난 속에서도 마치 무슨 애국 전사라도 된 것처럼 '런던 올림픽'만큼은 반드시 사수해야겠다는 불타는 의지를 보이고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현재의 상황을 놓고 방송이 권력에 장악되었다고 말하는 것이 맞다는 생각이 듭니다. 김재철 사장은 그 많은 비리 의혹과 고발을 당했음에도 불구하고 자리를 꿋꿋이 지키는 이유가 '런던 올림픽'을 멋지게 방송하여 권력에 충성하려는 것은 아닌지 의심스러울 따름입니다. 





▲ 한 여름의 올림픽 축제가 불편한 이유


여름이 성큼 다가왔습니다. 학생들은 방학을 하고, 회사는 여름 휴가를 떠날 것입니다. 거기다가 런던 올림픽이 시작되면 여기저기서 터져나오는 금메달의 함성과 기쁨, 환희 .... 그런데 이것은 그냥 긴장하고 기뻐하며, 웃고 즐기는 것이지 애국심의 발로는 아닙니다. 


금메달을 따고 태극기가 게양되며 애국가 흘러나올 때 눈시울이 뜨거워지고, 가슴이 뛰는 것은 국민으로서의 당연한 반응이지 애국자라서 그런 것은 아닙니다. 진정한 애국자는 나라를 위한 올바르고 진정한 지도자를 감정에 치우침 없이 꼭 투표하는 사람입니다. 애국은 나라를 사랑하는 것입니다. 


방송 3사가 벌써부터 런던 올림픽이 시작된 것처럼 특집 방송을 편성하고 광고를 내보내는 것은 시청율을 높이기 위한 과열 경쟁일 뿐이고, 여기에는 국민의 관심을 집단 스포츠 도가니로 달궈보려는 정치적 꼼수도 숨어 있는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 선수들이 피땀 흘려 노력하여 금메달을 따는 것과 국내 정치와는 전혀 무관합니다. 올림픽 성적이 좋다고 여당에게 유리하다는 공식은 후진국에서나 먹히는 정치적 꼼수이었으면 합니다. 요즘 텔리비젼을 보면 가장 많이 나오는 광고는 한국이 선진국의 대열에 올라섰다는 내용입니다. 어느것이 진짜인지 이번 올림픽과 대선과의 상관 관계를 잘 살펴보아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