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까칠한

박근혜 대선 출마 선언, 타임스퀘어가 의미하는 것은?

여당의 강력한 대권 주자로 손꼽히는 박근혜 의원이 대선 출마 선언 장소로 영등포에 자리잡은 타임스퀘어 광장을 선택했다고 합니다. 오는 7월 10일 타임스퀘어 광장에서 대통령 출마 선언을 한다고 공식적으로 발표를 하였는데 그 장소로 영등포 타임스퀘어가 선정되어 사람들의 관심을 불러 일으키고 있습니다. 


박근혜 전 비상대책위원장 캠프 대변인은 5일 브리핑을 통해 타임스퀘어가 각계각층 국민들이 다니는 열린 공간이라는 점이 고려되었다고 설명했는데 설득력이 많이 부족해 보입니다.  



<추천 꾹> <손바닥 꾹>




▲ 대선 출마 선언 장소 후보자의 정체성 표현


얼마전 대선 출마를 선언한 문재인 의원은 서대문에 위치한 독립공원에서 비슷한 행사를 치루었습니다. 대통령 선거는 나라의 지도자를 뽑는 일이므로 후보자의 일거수 일투족이 관심의 대상이 되며 출마 선언 장소는 후보자의 정체성을 표현하는 것이기에 신중에 신중을 기하여 결정되었을 것입니다. 




[야당의 유력 대선 후보 문재인 의원은 서대문 독립공원을 출마 장소로 선택하였다]




그런데 박근혜 의원의 타임스퀘어 광장 선택은 예상 밖의 결과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보통은 서울 광장이나 여의도 공원, 세종대왕상 앞 등 장소가 가지는 상징성과 후보자의 정책이 잘 어우러진 장소를 결정하는 것이 선거 전략의 일환으로 되었어야 합니다. 


그런데 영등포 타임스퀘어 광장은 다소 의외의 장소이고, 어떤 의미가 함축되어 있는지 파악하기 쉽지 않습니다. 선거 캠프 대변인의  '각계 각층의 국민들이 다니는 열린 공간'이라는 주장은 아마도 타임스퀘어를 가보지 않고 끼어맞추었다는 흔적이 역력합니다. 



[타임스퀘어 전경 출처 : 다음 로드뷰]



타임스퀘어는 60,70년대 방직회사로 이름을 떨쳤던 (주)경방이 운영하는 멀티복합 타운입니다. 백화점, 호텔, 대형마트, 영화관, 서점, 공연장, 유명 음식점, 사무실 등 모든 업무, 편의, 쇼핑, 엔터 시설이 합쳐져 있는 공간입니다. 신세계 백화점, 이마트, 메리어트 호텔, 교보문고, CGV 등 국내외 최고의 기업들이 최고의 시설로 입점되어 있는 그야말로 도시 속의 새로운 도시라고 할 수 있을 정도의 화려한 곳입니다. 



▲ 도시 속의 새로운 도시, 폐쇄적 건축 구조, 멀티복합시설 타임스퀘어


그러나 박 의원 선거 캠프가 주장하는 타임스퀘어가 열린 공간이라는 주장에는 동의할 수가 없고 또한 소통과는 무관한 폐쇄적 건축 구조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타임스퀘어는 무척이나 화려하고 멋지지만 주변의 개발이 덜된 지역은 무척이나 낙후한 공간처럼 보일 수 밖에 없습니다. 다시 말하면 주변 도시 생태계의 희생을 바탕으로 혼자서 우뚝 서는 폐쇄적 구조를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다음 스카이뷰로 내려다본 타임스퀘어, 주변의 파란 지붕의 낙후 지역들과 대조적이다]



예를 들면 영화를 보고 음식은 건물을 빠져나와 거리에 있는 식당을 선택할 필요가 없고, 식사를 마치고 가벼운 호프 한잔을 하려해도 굳이 건물 밖을 나설 일이 없다는 것입니다. 타임스퀘어라는 공간 안에서는 모든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런 식의 멀티복합시설을 열린 공간이라고 보는 시각은 잘못된 것입니다. 물론 대선 출마 선언 장소는 타임스퀘어 앞 광장이라고 하는데 광장 역시 타임스퀘어를 이루는 하나의 부속일 따름입니다. 




타임스퀘어 안에서의 소통은 원활, 외부와는 불통


타임스퀘어 안에서의 소통은 정말로 원활합니다. 하지만 이런 소통을 위해서는 많은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최고급 건물을 지어놓은 기업이 시민들에게 공원을 선물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다른 곳보다 비싼 댓가를 지불해야 합니다. 음식점, 맥주집, 병원 모두 비쌉니다. 


물론 비싼 곳을 피하고 눈으로만 보고, 빈 의자를 이용한다면 이보다 더 좋은 시설을 찾기는 힘들 것입니다. 하지만 주머니가 가벼운 사람들에게 인내를 강요하게 만드는 시설이라면 '소통'과 '화합'의 장소로 여겨지기는 힘듭니다 .

제가 보기에 영등포의 사창가와 낙후 지역을 개발하여 쏘아 올린 타임스퀘어는 자본주의 '개발' 논리가 강하게 녹아 있는 곳입니다. 어려운 시절에 거기서 장사하고 생활하던 사람들은 모두 보금자리를 떠나야만 하고 개발과 동시에 자본이 충분한 브랜드가 장사를 시작하고, 실제 땅 주인만 이득을 보게되는 그런 구조 말입니다. 그리고 대기업이 손을 대지 않으면 이런 개천에서 용나는 시설이 생겨날 수 없는 것이 도시 개발의 현실입니다. 




▲ 대선 출마 장소로 이해하기 힘든 타임스퀘어


한국의 타임스퀘어는 이런 곳인데 여당의 가장 당선 유력한 박근혜 의원이 대선 출마 선언 장소로 이곳을 선택했다는 것은 참으로 의아합니다. 낙후된 지역을 도시 개발하여 화려하기는 하지만 아직 정체성이 확립되지 않은 장소, 주변 지역과는 융합하지 않는 도시 속의 도시인 폐쇄적 건축 구조, 국내 대기업 또는 해외 유명 명품 브랜드가 밀집해 있는 서민적인 것과 거리가 먼 장소, 어디 하나 국가의 대통령을 꿈꾸는 자가 출마 선언을 할 장소로는 매력적이지 않아보입니다. 


더구나 타임스퀘어 광장에서 예전 있었던 이벤트를 찾아보면 외국의 유명 맥주 브랜드의 VIP 댄스 파티 행사가 대대적으로 열렸던 것이 고작입니다. 



[댄스 파티 공연 안내 홍보물]



▲ 주류 회사는 댄스 파티를, 대선 후보는 출마 선언을 하는 광장


해외 주류 회사의 댄스 파티 장소로도 쓰였던 장소를 한 국가의 대통령이 되겠다는 분이 출마 선언 장소로는 선택했다는 것은 적절해 보이지는 않습니다. 중간에도 말씀드렸지만 아직 정체성이 확립되지 못한 공간을 무턱대고 '열린 공간, 소통의 장소'라고 규정해 놓고 대선 출마 선언을 하면 멋지게 보일 것이라고 판단한 것이라면 크나큰 오산이라는 것입니다. 


어떤 곳에서 대선 출마 선언을 하느냐는 향후 자신이 대통령이 되었을 때 어떤 정치를 하겠다는 나름대로의 상징성을 담고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관심을 불러 모으고 오랜 숙고 끝에 타임스퀘어를 정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까지 알아보았지만 도대체 무슨 생각으로 타임스퀘어가 대선 출마 선언 장소인지 더욱더 아리송할 따름입니다. 




▲ 장소가 가지는 상징성이 정책에 반영된다면?


위에서 서술한 것처럼, 타임스퀘어가 가지는 폐쇄적 건축구조는 주변인들과 융합하지 않는 독불 정치를 하겠다는 것인지, 그곳에 입점해 있는 명품 상점들처럼 국내 대기업과 해외 기업들과만 키워주는 기업 프렌들리를 하겠다는 것인지, 있는 그대로 해석하자면 상당히 우려스러운 점을 유추해 볼 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너무나 바쁘고 정신 없는 선거 캠프 관계자가 세계 문화의 중심지인 뉴욕 '타임스스퀘어'를 한국의  '타임스퀘어'와 혼동하여 그 의미를 착각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미국 '타임스스퀘어'는 가수 김장훈이 '독도는 우리 땅' 광고를 게재하면서 유명세를 탔던 적이 있습니다. 국민들의 마음 속에서는 국가의 자존심을 세운 기분 좋은 기억으로 간직되어 있습니다. 




[미국 타임스스퀘어 전광판에 올랐던 독도는 우리 땅 광고]




▲ 미국 타임스스퀘어를 착각한 것은 아닌가?


하지만 통쾌한 '독도는 우리 땅' 광고가 나갔던 곳은 미국의 타임스스퀘어이지 한국의 타임스퀘어는 아닙니다.  물론 이것은 어디까지나 지나친 억측일 것입니다. 여당의 대선 캠프에서 미국과 한국의 타임스퀘어를 혼동한다면 말입니다. 



★ 새누리당이 주장하는 타임스퀘어의 의미 : 각계각층이 다니는 열린 공간


 만약 이것이 틀렸다면


1. 해외 주류 업체 댄스 파티가 열리는 장소

2. 주변 지역과 소통하지 않는 폐쇄적 장소

3. 대기업 해외 유명 브랜드만 존재하는 계층적 장소 


☞ 박근혜 의원의 대선 정책 방향과 타임스퀘어가 가지는 상관 관계에 주목  



이제 본격적인 대선 레이스가 시작되려는 것 같습니다. 12월 대선까지 이제 정말 얼마남지 않았습니다. 선거는 국민의 기본적인 권리이며 의무입니다. 그리고 자신의 삶을 변화시킬 수 있는 기초적이며 중요한 활동입니다.  


대선 후보들의 행동 하나하나 꼼꼼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대선 출마 장소로 어디를 선택하느냐도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자신의 정책 방향과 정체성이 고스란히 녹아있기 때문입니다. 박근혜 의원의 타임스퀘어 대선 출마 선언, 어떤 의미가 있는지 계속해서 주시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눈과 귀를 쫑긋 세우고 누가 진정으로 이 나라와 국민을 위해 일할 것인지 제대로 판단해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