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뮤지크

나비오가 선정한 프로그레시브 명반 5선

대중음악 에는 '장르' 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팝, 락, 헤비메탈, 테크노, 힙합, 댄스, 포크, 프로그레시브락 등이 있으며 이것을 세분화 하면 브릿팝, 모던락, 브리티쉬 하드락, 하드코어, 트립합, 트렌스, 아트락 등으로 나눠질 수 있습니다.


음악을 듣는데 굳이 장르를 구분하고 세분화하여 분석하면서 들을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음악을 듣다보면 자신의 취향이라는 것을 발견하게 되고 '특히 나는 이와같은 음악 좋더라'라는 분야가 생깁니다. 


저는 어려서부터 프로그레시브락에 심취해 있었습니다. 제 학창시절에는 헤비메탈이 맹위를 떨치고 있었는데 딱 붙는 청바지에 금속성의 찡을 박고 머리를 길게 풀어헤친 락 꿈나무들이 꽤 돌아다녔습니다. 




[프로그레시브 락은 '아트한' 음악이다]




제가 좋아하는 '프로그레시브락'은 한마디로 '아트한' 음악이었습니다. 좀 거창하게 이야기 하자면 우주, 자연. 인간 등의 심오한 주제를 음악으로 표현하고자는 하는 장르였습니다. 그래서 이름이 '프로그레시브(Progressive)-진보적인'이라는 이름이 붙었는지 모르겠습니다. 


요즘은 복고가 확실히 대세이지만 프로그레시브락을 담았던 LP판에 대한 향수는 있을 지 모르겠지만 그 음악까지 다시 부활할지는 미지수입니다. 왜냐하면 현대는 감각을 발달했지만 깊이는 사라진 세대 라는 생각에서입니다. 


오늘은 나비오가 선정한 프로그레시브 명반 5장을 소개하려 합니다. 


여기에 담겨진 음악들은 많이 심오하고 익숙하지 않은 청자에게는 따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가지 확실한 것은 오래 오래 시간을 가지고 들다보면 귀를 열게되고 얼마나 괜찮은 음악인지 알게 된다는 것입니다. 바로 이것이 일반 대중음악과 명반(곡)의 차이점입니다.    

    




1. 바클리 제임스 하베스트 (Barclay James Harvest) - Gone TO Earth


제가 레코드판(LP)로 가장 처음 구매한 앨범이었습니다. 그래서 의미가 더욱 깊은 음반입니다. 영국의 바클리 제임스 하베스트는 가장 점잖으면서 수준 높은 연주와 노래를 들려줍니다. 특히 베를린 장벽 앞에서 공연한 것이 유명한데 유럽에서는 매우 지명도 높은 그룹인데 비하여 미국과 우리나라에서는 대우를 받지 못했습니다. 


추천곡 : Poor Man's Moody Blues 






2. 딥 퍼플 (Deep Purple) 


사실 딥 퍼플은 프로그레시브 그룹이 아니라 브리티쉬 하드락의 거성 입니다. 그런데 제가 이들의 앨범을 프로그레세브 명반으로 선정한 이유는 이 앨범에 수록된 'April' 때문입니다. 지금 이 포스팅을 작성하고 있는 계절이 4월이고 이 달이 지나가기 전에 'April' 한 번 꼭 들어보시라는 이유에서 선정하였습니다. 존 로드의 건반이 압권인 April은 기타와 키보드로 연주하는 거대한 락 교향곡과 같습니다. 

4월은 잔인한 달이기에 감수성 깊은 음악으로 마음을 달래야 합니다.  


추천곡 : April 






3. 핑크 플로이드 (Pink Floyd) - The Dark side of the moon-


핑크 플로이드는 팝송 좀 들었다는 분들이 다 아실만한 그룹입니다. 그만큼 인기가 높았고 사실 위대합니다. 저는 프로그레시브를 좋아했지만 신기하게도 핑크 플로이드의 음악은 그리 많이 듣지 않았습니다. 왜 그랬는지는 아직도 모르겠지만 제 취향에 맞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제 LP 리스트에 보면 핑크 플로이드의 앨범이 10장 정도가 있습니다. 좋아하지는 않았지만 예전부터 가치를 인정했다고 할까요? 여하튼 프로그레시브란 어떤 음악일까? 를 가장 잘 알려줄 수 있는 그룹이고 이 앨범 The Dark side of the moon 은 빌보트 앨범차트에 12년 간 올라있었던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이것은 비틀즈, 마이클 잭슨도 가지지 못했던 기록입니다.  


추천곡 : Money, Time 







4. 에머슨 레이크 앤 파머 (Emerson Lake & Palmer) - Picture at an Exhibiton


에머슨 레이크 앤 파머는 '천재들의 조합' 이었습니다. 쥴리어드 출신의 키스 에머슨, 킹 크림슨에서 'Epitaph'를 불렀던 그레그 레이크, 당시 최고의 드러머 칼 파머, 이렇게 3명이 의기투합하여 만든 최고의 슈퍼 그룹이었던 것이죠. 키스 에머슨의 클라식, 재즈, 락을 넘나드는 키보드 연주는 대중음악과 클라식의 경계를 허물기에 충분했습니다. 

그들에게는 'Tarkus' 라는 명반이 있지만 저는 무소르그스키의 '전람회의 그림'을 대중음악화한 이 앨범을 선정하였습니다.  


추천곡 : The sage  








5. 킹 크림슨 (King Crimson) - In the court of the crimson king


나비오가 선정한 5개의 프로그레시브 명반 중에 단 한개만 꼽으라면 저는 바로 이 앨범 킹 크림슨의 '인 더 코트 오브 더 크림슨 킹(* In the court of the crimson king)'을 선택할 것입니다. 아니 제가 가지고 있는 2,000여장의 LP와 1,000여장의 CD 중에서 가장 위대한 명반을 꼽으라면 저는 역시 킹 크림슨의 이 앨범을 선택할 것입니다.  

이 앨범에 수록된 'Epitaph'는 인간 본질의 고뇌와 거대한 음악적 깊이가 만나 최고의 구성력을 가지는 명곡 중에 명곡입니다.   


추천곡 : Epitaph







 기타.....


5개 모자라 한개 더 추천한다면 'Yes'의 "Fragile" 앨범 또한 빼놓을 수 없는 프로그레시브 명반 중에 명반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