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까칠한

나꼼수 봉주 14회,증인특집과 광우병의 나라에서 스테이크를 먹다

나는 꼼수다 봉주 14회가 너무나 오래간만에 발사되었습니다. 봉주 13회가 5월24일에 나왔으니 거의 3주 이상이 걸린 것 같습니다. 늦게 방송이 발사된 이유로는 중간에 나꼼수 3인방의 유럽 방문이 있었다고 합니다. 영국과 프랑스에서 강연과 토크쇼를 펼쳤는데 이렇게 멀리까지 간 이유 중에는 교민들의 초청도 있었지만 올 12월에 치루어지는 대선 투표를 독려하기 위함이었다고 합니다. 



<추천 꾹><손바닥 꾹>







▲ 해외 교민들 투표하기 어렵다 


봉주 14회에서 밝힌 해외 교민들의 부재자 투표는 실로 어려운 과정을 거쳐야 했습니다. 영국과 프랑스에  투표소는 오직 한 곳이 있고, 그 위치가 수도 런던과 파리에 있기 때문에 투표를 하기 위해서는 볼일 제쳐두고 버스타고 기차타고 수도로 가야 한다고 합니다. 한국은 그날이 공휴일이지만 해외에서야 평일이기 때문에 거의 부재자 투표는 불가능하다고 보시면 된다고 합니다. 


결국 투표하기 힘든 구조는 후진국의 사정일 텐데. 맨날 G20 정상회의 한다고 선전만 해댈 것이 아니라 해외 교민들이 투표에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규정과 제도를 손봐야 할 것 같습니다. 물론 올해는 대선이 있는 해이기 때문에 절대 손 안 본다에 500원 걸겠습니다.( 나꼼수식 내기놀이였습니다)


이번 봉주 14회는 기대가 컸습니다. 나꼼수가 작년에 특종으로 날린 내곡동 사저 문제와 디도스 사건이 모두 협의 없음으로 결과 발표가 났기 때문입니다. 법을 잘 모르는 저같은 사람이 보기에는 황당한 결과였는데 이것을 취재하고 밝혀낸 나꼼수의 실망감은 더 컷을 것입니다. 하지만 나꼼수는 실망하거나 낙담하는 스타일이 아닙니다. 이런 상대방의 어처구니 없는  수사결과에 어떻게 대응하는지가 더 궁금하고 재미를 불러 일으켰습니다. 



▲ 나꼼수의 특종들, 모두 혐의없음?


내곡동 땅은 국가가 미리 돈 벌 것을 대비하여 대통령의 아들에게 떠 안긴 너무나 배려 넘치는 박애주의라고 주장하고, 이렇게 처리한 이유는 일사부재리의 원칙, 어떤 확정 사건(판결)에 대해 두번 이상 심리, 재판을 하지 않는다는 형사상의 원칙을 자신의 임기 중에 못 박으려는 꼼수가 있는 것이라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디도스 공격 사건과 관련하여는 두명의 증인을 내세우며 육성 인터뷰를 공개합니다. 아마도 나꼼수가 팩트를 이야기해도 번번히 혐의없음으로 나오는 것에 대한 신빙성을 높이기 위한 전략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나꼼수가 제기한 문제에 대해서 그들만의 주장이라고 치부해 버리며 은근슬쩍 넘어가려는 이들에게 증언자가 있다는 것을 보여주며, 슬쩍 넘어가려거든 '증인'에 대한 조사를 제대로 하라는 메세지인 것 같습니다. 


디도스 선관위 공격사건은 20대의 치기어린 젊은이들의 술먹다가 저지른 웃지 못할 사건으로 종결되어졌습니다. 지나가는 개도 납득하기 힘든 내용이죠. 그리하여 선관위 디도스 관련하여 새로운 정황을 이야기해 줄 증인이 나와서 아주 흥미로운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 자신을 보호하는 변호사를 해임해야하만 하는 피고인의 마음


그리고 선관위 디도스 관련하여 피고인들에 대한 변호를 맡다가 재판 도중 해임을 당한 민병덕 변호사가 나와서 당시 상황을 깨알같이 들려줍니다. 영화 '부러진 화살'에서도 비슷한 광경을 보았지만 선관위 디도스 피고인들을 변호해주려고 나와있는 민 변호사를 피고인이 재판장에서 해임하는 초유의 사태가 있었다고 합니다. 그들이 도박사이트를 운영했다는 이전의 죄 때문에 선관위 디도스 사건에 대해서 적극적인 자기 변호를 포기한 상황이라고 민 변호사가 설명하고 있는데, 설득력이 있는 것 같습니다. 


세번째로 등장한 분은 박지원 통합민주당 원내대표인 박지원 의원인데, 부산저축은행 관련하여 박태규가 박근혜 의원을 만난 것에 대한 명예훼손 혐의로 나꼼수와 함께 고소당한 것에 대한 동병상련으로 초대되어진 것 같습니다. 봉주 14회 증인특집에 나온 증인이라고 하기에는 썩 어울리지는 않는 분으로 나름대로 입담을 과시하다가 들어갑니다. 




▲ 말로만 해서는 안되니 인터뷰를 딴다?


김어준 총수는 중간에 말합니다. '말로만해서는 안되서 이제는 인터뷰를 다 따버렸다' 말입니다. 이렇게 증인까지 내세우며 인터뷰 내용까지 공개하는데도 책임지고 수사 해야할 기관의 변화가 없다면 나꼼수의 다음 전략이 무엇일지 궁금할 따름입니다. 


평소 구성과는 다르게 외부 인사들의 육성 인터뷰로 진행된 나꼼수 봉주 14회 워밍업3편은 마무리에 들어갑니다. 그런데 여기서 참으로 재미있는 내용이 나옵니다. 나꼼수가 유럽 강연을 갔을 때, 스테이크 먹는 장면을 캡처 따고는 광우병의 나라에 가서 고기를 잘먹는다고 비꼰 국내 언론사의 보도였습니다. 



[김용민 트위터 캡처]




▲  치졸한 언론, 영국 가서는 소고기를 먹으면 안되나? 


대한민국의 후진적인 언론 형태를 여실히 드러내주는 일인데, 미국소에 대해서 수입을 반대하는 이유는 현지인들도 먹지 않는, 위험부위를 여과 없이 수입하겠다는 정부의 한심한 수입 태도에 있는 것이지 미국소 자체를 수입하지 않겠다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그런데 이런 좋은 의도를  광우병 발생국인 영국에서 소고기를 잘도 먹는다는 내용으로 왜곡시켜 버린다면 이것은 언론이 아니라 동네 뒷담화 수준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영국은 현재 소에 대한 광우병 전수조사를 하고 있고, 미국은 1000마리당 1마리만 조사를 한다고 합니다. 어느 나라의 소가 더 안전한 지는 여러분들이 판단하시길 바랍니다


참으로 치졸한 기성 언론에 맞서서 외롭게 그러나 의연하게 싸우고 있는 나꼼수를 보고 있으면 참으로 대견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평소 육식을 좋아한다는 김어준 총수의 식성대로 고기 많이 먹고 좋은 곳에 힘 쓰길 바랍니다. 


나꼼수 봉주 14회 너무나 늦게 발사되어 지루함도 있었지만 여전히 칼끝이 살아있는 그들을 확인하였기에 마음이 뿌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