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까칠한

MBC 뉴스데스크 자막 사고는 뒤로하고 런던행?

런던올림픽의 열기가 막바지로 치닫고 있습니다. 올림픽 기간 동안, 전국의 식수원은 녹조가 발생하여 녹차라떼로 변해가고, 자원 외교가 국격이라던 나라에 전기가 모자르다는 어이가 학교간 소리가 들려왔습니다. 정부가 국민을 잘 살게 해주겠다고 약속했던 큰 사업들은 결국 누구를 위한 사업이었는지 곰곰히 따져보아야할 때가 다가오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런던올림픽이 즐겁지만 어여 막 내리고 본격적인 시시비비를 다루어야할 것 같습니다. 



<추천 꾹><손바닥 꾹>




▲ 왜 런던을 가려하는가?


이런 국가의 중차대한 일들이 벌어지고 있는데 대통령은 올림픽 축구 4강전을 보겠다며 런던으로 전용기 탈 생각을 했던 것 같습니다. 측근들이 말려서 가지 않았다고 하는데 이것이 레임덕 효과인 것 같습니다. 집권 초기였으면 누가 말려도 갔을 텐데, 집권 말기라 측근들의 말을 다행히도 들었던 것 같습니다. (관련기사)


그런데 대통령도 가지 않은 런던에 뉴스를 하겠다고 날아간 이가 있으니 바로 MBC 뉴스데스크를 진행하는 권재홍 앵커입니다. 권 앵커는 9시 뉴스데스크를 진행하고 직책은 보도본부장을 맡고 있는 매우 높은 분이었습니다. MBC 파업 당시 허리우드 액션의 불명예를 안기도 했는데 이에 대한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결정이 오늘내일 한다고 합니다. 






▲ 앵커가 자리를 비우고 런던에?


이런 미묘한 시점에 런던으로 날아간다는 권재홍 앵커의 결정은 참으로 납득하기 힘듭니다. 9시 뉴스데스크라는 MBC의 상징적인 프로그램을 맡고 있는 앵커가 자리를 비우고 해외에 나간다는 것이 이해가 안가고 가는 이유가 고작 현지 방송진을 격려하고 런던에서 뉴스 진행을 병행하기 위함이라고 하니 말입니다. 



[MBC 사측이 발행하는 특보]



그런데 위의 <MBC특보> 내용에도 나와 있지만 아무리 런던올림픽이 중요하고 방송에서 띠우려고 작정을 하였다 한들, 뉴스를 책임지는 보도본부장이 자리를 비우고 런던을 가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봅니다. 왜냐하면 뉴스의 생명은 정확성과 신뢰인데 지금의 MBC는 뉴스 보도의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한다 할 정도로 실수가 난무한 방송이기 때문입니다. 


런던올림픽 개막식에서의 폴 매카트니 편집과 배수정 발언,런던에서 뉴스 진행하는 양승은 모자, 원자현 의상, 박은지 수영복 공약 등 참으로 깨알같은 구설수에 올랐지만 MBC는 별로 부끄운 것을 모르는 듯 행동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것들은 그야말로 구설수일 뿐, 시각이 다른 사람들에게는 별로 중요치 않은 문제일 수 있습니다. 


본인이 아나운서인지 모델인지 착각하는 방송인이, 뉴스 전달이 우선이라는 시청자에게는 자격 미달로 보이겠지만, 뉴스를 그림으로 본다는 사람에게는 눈요기감으로 좋은 방송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호불호가 강한 문제에 대해서는 논란의 여지가 있으니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 MBC 뉴스데스크의 기본적인 문제, 자막 사고


그러나 지금까지 뉴스데스크가 보여준 깨알같은 자막사고는 현재 MBC 방송의 현주소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런던 현지 뉴스 한다고 뉴스데스크 앵커가 아니 뉴스를 책임지는 보도본부장이 자리를 비운다는 이야기는 나오지 못할 상황이라는 것입니다 .


런던올림픽에 매몰된 언론은 MBC의 자막사고가 단지 파업의 여파로 어렵게 꾸려진 올림픽 중계팀만의 실수였던 것으로 착각하게 만듭니다. 하지만 기억을 더듬어 보면 MBC 뉴스의 자막 사고는 올해 초부터 벌어진 오래전의 일입니다. 





MBC 방송 사고의 시작은 새누리당 로고였습니다. 시중에 떠돌던 짝퉁 로고를 그대로 실었다가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게 되었는데 MBC 노동조합 파업 초기에 있었던 일로, MBC가 이때 진정한 반성을 하고 파업을 조기에 해결하였다면 좋았을 것이라는 아쉬움이 지금까지 남습니다.  


  



이후에 바로 삼일절과 개천절을 바꿔치기 하는 유관순 누나와 단군 할아버지 두분 모두를 모욕하는 실수를 저지릅니다. 이때까지만 해도 '왜그러나' 싶었지 그렇게 심각하게 받아들이지는 않았습니다. 





그리고 5월에는 통합진보당 심상정 의원의 이름을 족보에서 알아보기 힘들게 갈아쳐 버립니다. 특히 MBC 자막 사고의 특징은 고유 명사를 오기한다는 것인데, 이것은 해당 사람에게 대단히 무례한 행동인 것입니다. 





그리고 너무나 올림픽에 집중한 나머지 우리나라의 효자 종목 '양궁'을 '양국'이라고 표시하는 오타를 쏴댑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양궁에서 값진 3개의 메달이 나온 것이 참으로 다행한 일입니다. 




▲런던올림픽 전부터 만연했던 자막사고


보시면 아시겠지만 MBC 자막 사고는 런던올림픽 기간에만 있었던 것이 아닙니다. 이미 오래 전부터 분야를 망라하며 꾸준히 발생하였던 것입니다. 그런데 권재홍 앵커가 말하는 MBC 자막사고는 '사소한' 것이며 런던올림픽에 국한된 것처럼 보입니다. 그렇지 않고서야 지금처럼 뉴스보도 자체가 위기인 상황에 '런던행'을 결정할 수는 없는 일입니다.  





유도의 송대남 선수는 문대남으로 둔갑하였고, 올림픽 축구팀 주장 구자철 선수는 졸지에 골키퍼가 되었습니다. 



[모든 사진, 출처 MBC]



왜 MBC 에는 끊임없는 자막사고와 보도본부장 런던행이라는 납득할 수 없는 일들이 벌이지는 것일까요? 제가 볼 때는 잘못을 하고서도 사과하지 않고 반성하지 않는 교만한 마음이 작용하는 것 같습니다.




▲ 사고를 치고도 사과하지 않는 마음, 교만


제가 알기로는 저런 숱한 자막사고가 있었음에도 공식적인 사과를 한 것은 구자철 선수 방송분에 한해서였습니다. 그리고 뉴스데스크 앵커를 맡고 있는 권재홍 보도본부장은 이런 사태에 대해서 시청자에게 공식 사과한 적이 없는 것 같습니다.


<MBC특보> 권재홍 앵커의 인터뷰를 내용을 보면 왜 사과 하지 않는지 어느정도 짐작이 갑니다. 그는 자막 사고 앞에 '사소한'이라는 형용사를 붙이고 있습니다. 그리 대단한 문제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MBC 관련 구설수들을 모아 '노이즈마케팅' 아니냐는 질문에 '잊혀지는 것보다 낫다'는 황당한 답변을 하고 있습니다. 




▲ 뉴스의 생명은 신속, 정확, 진실, 이것이 없다는 잊혀지는 것이 낫다


잘못된 뉴스, 정확하지 않은 뉴스는 없어지는 것이 당연합니다. 뉴스의 존재 가치인 '진실' '신뢰'가 상실되었다면, 굳이 뉴스라는 타이틀을 붙이고 정해진 시간에 시청자를 마주할 필요가 없는 것입니다. 잊혀지는 것을 두려워하는 것은 예능인들입니다. 예능인이 전하는 것은 진실이 아니라 '가공된 재미'이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거짓 눈물을 흘려도 되고, 아픈 사람 역할할 때는 허리우드 액션을 서슴지 않으며, 연기를 하면서 살아가는 것이 직업입니다.   


그런데 권 보도본부장에게서는 언론인으로의 치열함과 직업 정신보다는 흥행 대박을 노리는 예능 본부장의 풍미가 배어나오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일까요? 정확하고 신뢰감을 주는 안정된 뉴스보다는 런던까지 날라가서 깜짝쇼를 펼치고 말겠다는 카메라 욕심이 있는 것 같습니다.


모든 것에는 기본이 중요합니다. 기본도 안되어 있으면서 그 이상의 것을 노리는 것은 '탐욕'이며 '교만'입니다. 그리고 탐욕과 교만은, 패망의 지름길이라는 것은 모든 경전에 깨알같이 나와있는 금언입니다. MBC에게 지금 필요한 것은 기본으로 돌아오는 것입니다. 런던에 비행기 타고 가는 것이 아니라 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