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메일(Gmail)은 구글에서 운영하는 이메일 서비스이다. 구글이 한국에서 그랬던 것처럼 지메일을 메인으로 쓰는 사람은  많지않다. 나비오도 지메일로 계정 만들고 몇달 써보았지만 너무나 불편했다. 편지함이 잘 정리되어 있지 않고 환경설정도 복잡하다.

구글메일은 기능과 인터페이스 면에서 최적화 되어 있는 한국의 이메일 서비스에 비해 대단히 성의가 없어 보인다.  한두번만 사용해 보안도 왜 인기가 없는 지 충분히 알 수 있다.

 

그런데 요즘 지메일이 인기란다.

이유는 대강 이렇다. 여타 우리가 친숙한 한국 메일은 언제든지 제3자가 열어볼 수 있지만 구글메일은 미국이 본부라 한국에서는 열어볼 수 없을 것이라는 주장(?)이다. 대단히 그럴듯한 논리다.


하기는 얼마전 PD수첩 담당자가 몇년전 이메일 내용까지 밝혀지면서 검찰의 과잉수사 논란이 있었던 것으로 기억 된다. 그 당사자가 구글메일을 썼더라면 그 메일 내용은 공개되지 않을 수 있었더라는 추리가 가능하다. 하지만 이것은 어디까지나 추리일뿐이다.

 


구글은 얼마전에 중국정부와 맞짱을 뜰 정도로 거대해졌다. 그러하기에 고객 메일을 근거 없이 열람시키지는 않을 거라는 신뢰를 갖는다.


그러면 한국의 이메일 서비스는? 모르겠다. 개인의 사생활 보호와 공익을 위한 개인에 대한 감시가 어느 선에서 타협을 보고 있는지 전문가들이 결정하겠지만, 근거 없이 보여달라는 권력도 없어야 하고 보여 달란다고 그냥 공개하는 기업도 없어야 하겠다.

세상이 흉흉하다. 선거도 다가오고, 여러가지 대립되는 정책들로 화합보다는 분열이 앞선다. 비방과 모략이 판을 치고 근거 없는 루머들로 덕을 보려는 세력들도 있을 것이다.

이런 즈음 나돌고 있는 안전한(?) 구글메일 이야기는 안타까움을 준다. 구글은 한 것이 없는데 어부지리를 얻게 되어 좋을 테지만 우리 사회에는 가장 중요한 신뢰라는 것이 사라져 갈 것 같다.

권력에 대한 국민의, 국민에 대한  권력의, 기업에 대한 국민의 신뢰 ...

 


본인의 메일이 감시당할 수도 있으니 구글메일을 쓰라는 이야기는 전혀 근거 없는 소문이길 바란다. 하지만 사람들은 그래도 혹시 모르니 안전하게 구글메일을 쓰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한다. 조심해서 나쁠 거 없다는 것이다.

그런데 여기서 한가지 질문이 생긴다. 사람들은 어떤 대상에 대해, 무엇을 숨겨야 하고, 무엇을 조심해야 하는 것일까?

최근 재판을 받은 한명숙 전 총리가 이런 말을 했다고 한다. 나는 결백하기 때문에 두려울 것이 없다고..결백하면 두려울 것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조심하고 살아야 하는 세상이 된 것일까?


지메일은 여전히 쓰기 불편하다...

 


Posted by 나비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ttlyoung77.tistory.com BlogIcon 강 같은 평화 2010.03.11 17:3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나비오님 안녕하세요. 에고 제 글에 추천평 써주신 것 오늘에야 보았네요. 이런 너무 죄송합니다. 용서하세요.^^ 그리고 감사드립니다.

    나비오님 글들 재미있고 유익한 글들이 많이 있네요. 많이 읽고 배워야 겠어요. ㅎㅎ

    좋은 하루 보내세요. 고맙습니다. 소소한 일상1 드립니다.

  2. Favicon of https://ibio.tistory.com BlogIcon 나비오 2010.03.12 01:3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 네 감사합니다.

    추천평이야 글이 좋아서 쓴 것인데

    방문 감사드립니다. ^^

  3. Favicon of https://sarange.net BlogIcon 밋첼™ 2010.03.18 22:4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개인적으로는 G메일을 도메인에 연결해서 사용중입니다~
    아웃룩으로 당겨쓰다보니 지금은 불편한 점을 전혀 모르겠네요^^

  4. Favicon of https://ibio.tistory.com BlogIcon 나비오 2010.03.19 10:0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하~ 그런 방법이 있었군요
    전 아직도 버벅거리는 중이라서요ㅜ.ㅜ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