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까칠한

고 성완종 리스트, 언급된 인물 8인의 공통점

많이 혼란스러운 하루 입니다. 자원외교 수사, MB맨 등으로 불렸던 경남기업 성완종 회장의 자살 소식이 오늘 아침 전해졌습니다. 그가 자살하기 전, 경향신문과의 인터뷰가 있었고 검찰은 언론이 인터뷰 내용을 폭로하니 때맞춰 고 성완종 회장의 주머니에서 나온 메모를 공개했습니다. 




[자원외교 관련 조사를 받았던 경남기업]



'억울하다'는 것이 성완종 회장의 주장이었고 자신의 결백을 주장하기 위한 마지막 방식으로 죽음을 선택한 듯 합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 성완종 리스트 8인

경향신문이 특종으로 보도한 성완종 회장과의 인터뷰에서는 김기춘, 허태열 두 사람의 이름이 등장하였습니다. 공교롭게도 MB의 측근이 아니라 현 박근혜 정부의 비서실장을 지냈던 두 사람이었습니다. 그들에게 각각 10만불과 7억을 건넸다는 것이 성완종 회장의 주장이었는데 검찰은 자살 당시 성 회장이 몸에서도 8명의 이름과 특정 액수가 적힌 쪽지를 발견했다고 합니다.


일단 언론의 인터뷰 내용이 가공의 자작 소설이 아니라는 것이 밝혀졌고 성완종 회장 본인이 맞다는 것을 검찰이 확인해 준 것입니다. 이제 검찰은 메모의 내용이 참인지 거짓인지를 밝혀야할 시점을 맞이한 것 같습니다. 만약 그의 몸에서 메모가 나오지 않았다면 경향신문의 인터뷰가 진짜 있었던 것인지부터가 조사 대상이었을 것입니다.


검찰은 경향신문의 인터뷰에 언급된 김기춘 허태열 외에 총 8명의 이름이 고 성완종 회장의 쪽지에 있었다고 밝혔습니다(관련기사). 언급된 자 대부분은 '근거 없는 주장'이라고 일축했지만 죽음을 불사한 사람이 세상에 남긴 메모이기 때문에 혐의를 벗는 과정이 쉽지 않아 보입니다.   


현재 언론에서 밝히고 있는 8명은 아래와 같습니다 .


김기춘, 허태열, 홍문종, 유정복, 부산시장, 이완구, 이병기, 홍준표 







▲ 모두가 새누리 한나라

놀라운 사실은 모두가 현 정부 핵심 인사들이라는 것입니다. 지금으로서는 이들이 정말로 고 성완종 회장과 어떤 관계를 맺었는지 알 수 없습니다. 단순히 액수가 적힌 메모만으로 이들이 뇌물 또는 정치자금을 받았다고 할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참으로 재미있는 사실은 이들의 과거 당적입니다 .



김기춘 : 한나라당

허태열한나라당, 새누리당

홍문종한나라당, 새누리당

유정복한나라당, 새누리당

부산시장 : 민자당, 한나라당, 새누리당

이완구 : 신한국당, 한나라당, 새누리당

이병기 : 민정당, 한나라당, 새누리당

홍준표 한나라당, 새누리당




[그래서 당 이름을 자주 바꾸는 당을 경계해야 한다]




보통 정치자금 관련 폭로가 있을 때는 야당과 여당 인사가 함께 거론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새누리당과 전신인 한나라당이 싹쓸이를 했습니다. 이것은 과연 무엇을 의미할까요?.


향후 정국은 죽느냐 사느냐 엄청난 소용돌이가 몰아칠 것 같습니다. 부디 서민의 삶이 불량 정치에 영향받지 않는 '평안한' 대한민국이 되길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