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스마트폰에 구현되는 3D입체영상


3D와 스마트폰의 만남


최근 기술발달의 화두는 스마트폰과 3D입체영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손안의 움직이는 컴퓨터를 대변하는 스마트폰과 평면에 입체영상을 구현하는 3D는 가장 급격한 발전을 이루는 기술분야입니다. 

[3D기술은 영화'아바타'의 흥행에 힘입어 이제 가정용 TV로도 공급되어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제 이 두가지 기술이 결합을 이루는 시기가 다가온 것 같습니다. 3D 입체영상은 지금까지 영화관, TV, 카메라, 게임, 의료기구 등에 적용되어 활용되었는데 스마트폰과 결합하여 입력과 출력을 3D로  처리하는 기술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다음은 SHARP에서 공개한 모바일 3D 프로토타입입니다. 

기존 3.7인치 터치스크린에 3D 영상의 출력과 카메라로 촬영까지 가능하게 하여 모바일폰이 가지고 있는 한계를 또한번 극복해 나가는 것 같습니다. 

3D 최고의 약점이라고 꼽히는 안경착용 부분을 파랄락스 배리어 기술을 적용하여 맨 눈으로 3D 입체영상을 즐길 수 있게 하였습니다.  안경을 착용하지 않고도 입체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방식으로 렌티큘라 시트(lenticular sheet) 방식, 파랄락스 배리어(parallax barrier) 방식, 백라이트 분배(back light distribution) 방식 등이 있으며 파랄락스 배리어 기술은 이미 닌텐도 3DS에 적용되었던 기술입니다. 

닌텐도 3DS 역시 안경없이 3D 입체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사진 출처 : 인가젯]

스마트폰으로 실시간 방송을 할 수 있다는 것은 이미 알고 있는 사실이지만,이제는 3D 입체방송까지 가능하게 될 것 같습니다. 이제 개인이 스마트폰 하나로 3D 입체영화를 만드는 날이 멀지 않은 것 같습니다. 

이제 기술은 각자의 영역만을 고수하지 않고 다른 영역과의 복합과 융합을 통해 시너지를 발휘하며 우리가 상상할 수 없는 신세대를 열어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