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까칠한

나꼼수 호외9, 도올이 말하는 대선, 국민경선 흥행이 답이다

대선 시계가 빨라지고 있습니다. 박근혜 후보는 어제 이례적으로 이명박 대통령을 만나면서 대선 행보를 해나가고 있고, 민주당 경선은 문재인 후보가 6연승을 달리며 박 후보와 양자 대결에서도 오차 범위 내로 들어섰다는 기사가 나오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추천 꾹><손바닥 꾹>




[출처 : 경향신문]




▲ 대선에서의 미디어 역할


선거에 있어서 미디어의 역할은 확실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민주당 경선이 치루어지면서 문재인 후보의 연승 소식이 전해질수록 (미디어 노출이 많아질수록) 문 후보의 지지율이 상승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가뭄에 콩나듯 노출되는 야권 대선 후보들은 상대적으로 열악한 상황에서 싸우고 있는 것이 맞는 것 같습니다. 약간의 미디어 나들이 만으로도 지지도 상승을 누릴 수 있는데 박근혜 후보는 요즘보면 대통령 소식보다 더 자주 등장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잠잠했던 나꼼수가 요즘 들어 기지개를 켜는 것 같습니다. 8월 30일 봉주18회, 정세균, 김두관, 손학규, 문재인 합동취조회를 발사했는데, 며칠 지나지 않았서, 어제(9월2일) 호외 9 편을 연달아 발사했기 때문입니다. 호외 9는 예전처럼 짧막한 광고가 방송이 아니라 무려 1시간여의 도울 선생이 바라보는 이번 대선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 나꼼수 존재 이유, 정권 교체


나꼼수 탄생 목적이 바로 현 정권의 교체에 있었기 때문에, 대선 카운트 다운은 나꼼수 마지막 방송으로 가는 카운트와 일치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물론 정권이 교체되었을 때를 말하는 것입니다. 새누리당이 재집권한다면 나꼼수가 어떤 형태로 존재할 지는 그들만이 알 것입니다.  


여하튼 진실에 목말라 있는 국민들에게 나꼼수의 잦은 방송은 즐거운 일입니다. 사실 나꼼수의 가장 큰 단점이었던 업데이트가 엿장수 마음대로이고, 기간 또한 들쑥날쑥 한다는 것이었는데, 이번 봉주18회와 호외9의 연속 발사는 좋은 징조인 것 같습니다. 


4월 총선 이후에 약간 물러서는 것은 아닌가하는 우려가 있었지만 지금까지 충분히 쉬고 이제 본격적인 대선 시즌을 위해 나꼼수가 앞장서려는 것 같습니다. 4월 총선과 같이, 대선에는 나꼼수 맴버가 출마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아무런 부담없이 아낌없이 그리고  가지고 있는 모든 무기를 정권 교체를 위해 써줄 것을 바랄 뿐입니다.




▲ 도올 대선을 말하다


우리나라 최고의 석학이자 이야기꾼인 도올 선생이 호외9에 등장하였습니다. 사실 이번 호외9는 정규 봉주 시리즈로 내놓아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재미있고, 풍부한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도올 선생이 바라보는 이번 대선에 대한 총평인데 매우 의미있고, 정권 교체를 위한 현실적인 방법을 잘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도올 선생이 말하는 박근혜 후보는 골리앗이었습니다. 이미 막강한 힘을 가지고 있고, 이변이 없는 한 박 후보의 당선은 기정사실이라고까지 보고 있는 듯 합니다. 하지만 골리앗이 나오면 반드시 다윗이 따라 붙듯이 야권에게는 '한방'에 전세를 역전시킬 카드를 써야 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 박근혜 후보가 불가한 이유


그리고 박근혜 후보가 대통령으로서 불가한 이유는 아버지 박정희는 잘 알지만, 대통령 박정희를 잘 모르는 자식이기에 대통령직을 잘 할 수가 없다고 말하고, 박 후보가 많은 말을 하지 않고, 자신의 생각을 명확히 밝히지 않는 것은, 신중해서가 아니라 자신만의 철학, 생각, 논리가 부재하기 때문이라고 신랄한 비판을 합니다. 


이에 4대강 문제를 실제 예로 들고 있습니다. 도올 선생이 보기에 4대강 사업은 아니한만 못한 천하의 몹쓸 짓이라는 것입니다. 녹조에, 환경 파괴에, 엄청난 유지비에, 4대강에 세워진 보를 모두 폭파하자는 항간의 해결책에 적극 동조 하고 있었습니다. 


22조라는 엄청난 국고와 한반도를 관통하는 강줄기를 호수로 만들어버린 삽질에 대해 종교지도자, 원로들이 하나같이 반대 의사를 밝혔는데 박근혜 후보는 여기에 대한 입장이 없다는 것이 가장 큰 비판의 대상이었습니다. 




[도올 김용옥, 출처 : 오마이뉴스]




그러고 보면, 박근혜 후보는 선거 때, 악수를 많이 하여 붕대 손에 맨 것 외에는 특별히 자신의 주장을 말하거나, 굵직한 정책에 대해 호불호의 표시가 소극적이었던 것 같습니다. 언제나 반듯하고, 교양이 넘치며, 단정한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정작 박 후보가 무슨 생각을 하고 있으며, 어떤 세계관을 가지고 있는지 제대로 아는 사람은 얼마 없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지나치게 여성적이 않은 중성적 음성으로 짧게 대답만 하는 스타일이 엄청난 카리스마를 갖게 만들었고, 어려서부터 청와대에서 생활하면서 진심으로 속마음을 털어놓고 이야기해본 적이 없었을 것이라는 추측도 나왔습니다. 


도올은 박근혜 후보가 진정으로 자신을 내 놓으면서 생각을 말하고, 불이익을 감수하면서 목숨 걸고 주장했던 정책이 없었기에 정치인으로서 자격이 의심스럽다고 합니다. 특히 현 정권 최고의 삽질인 4대강에 침묵하였다는 것이 도울 선생이 박 후보를 대통령이 되서는 안되는 인물이라는 생각하게된 주요 원인으로 비춰집니다. 




▲ 도올이 말하는 야권이 승리하는 법


도올 선생은 야권이 승리할 수 있는 구조에 대해서 조언을 합니다. 현재로서는 안철수 원장이 대선 후보가 되고, 민주당 후보가 안 원장을 도와주는(양보하는) 방식이 좋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아직 민주당 경선이 국민들에게 감동을 주지도 못하고, 민주당 후보가 월등하게 치고 나오면서 대선 바람을 일으키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남은 기간 동안, 민주당 경선에서 새바람을 일으키고 국민에게 감동과 기쁨을 선사하는 '매우 괜찮은' 대선 후보가 선출된다면 당연히 민주당이 대선 후보를 내고, 안철수 원장이 도와주는 구도가 바람직할 것이라고 말합니다. 




▲ 정권 교체의 분수령, 민주당 국민경선


저 역시 도올 선생이 보는 대선 판도가 맞다고 생각합니다. 안철수 원장은 현재도 굳이 본인이 대선에 나가야 하느냐에 대한 고민 중이라고 생각합니다. 4월 총선에서 야권이 압승을 했다면 자신의 역할이 없었을 것이라고 말한 대목에서 그의 생각을 읽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4월 총선 패배를 만회하여 야권 이번 경선에서 국민의 지지와 사랑을 되찾는다면 야권 후보를 지지하여 대통령이 되는 것을 도울 것이지 본인이 직접 나오려고 하지 않을 것입니다. 

결국 정권 교체의 최대 분수령은 이번 민주당 경선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언론에서는 자꾸 민주당 경선에 대해 별반 관심을 기울이지 않고 있으며, 다른 이슈에 쳐 박혀 있기를 바라는 것 같습니다. 이미 상당수 언론은 현 정권에 줄 서 있었고, 재집권에 이바지하고 있다는 혐의를 받고 있기에 충분히 가능한 추리라고 생각합니다. 




▲ 민주당 경선 흥행이 답이다


나꼼수가 다시 일어나 대선의 맥을 읽고 있는 것 같습니다. 도올 선생은 나와서 대선 총평을 했지만 방송을 잘 들은 청자라면 이것이 민주당 경선 흥행 몰이를 위한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나꼼수는 돈 벌기 위한 방송도 아니고, 개인의 부귀영화를 위해서 하는 방송도 아닙니다. 더더군다나 애청자들을 즐겁게 하기 위한 헌정 방송도 아닙니다. 오직 정권 교체가 목적인 방송인 것입니다. 


도올 선생이 민주당 경선이 중반을 지나고 있는 시점에 호외라는 타이틀을 달고 갑작스럽게 등장한 것은 대선에서 이기려면 민주당 경선이 흥행하고 감동을 줘서 다윗과 같은 민주당 대선 후보가 나와야 한다는 메세지였습니다. 그래야만 한방에 골리앗을 물리칠 수 있는 '물매'를 가질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이것이 '도울, 대선을 말하다'편이 정규 봉주 시리즈 방송이 아니라 호외로 나온 이유일 것입니다. 그래서 나꼼수 말미에 민주당 경선 광고의 시간을 갖습니다



[민주당 홈페이지 캡처]




민주당 국민경선 선거인단 신청이 내일까지 하루 남았습니다. 정권 교체를 원한다면 민주당 경선에 참여하여 흥을 돋구고, 어떤 후보가 훌륭한 대통령감인지 주변 분들과 이야기 나누셨으면 합니다. 흉악한 성폭행범은 정부가 책임지라고 하고, 국민은 이번 대선이 우리 삶에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 자각하고 투표장으로 나갈 준비를 해야 할 것입니다.


민주당 국민 경선이 축제와 감동의 장이 된다면 올 대선에서 정권 교체는 구부 등선을 넘어섰다고 보아도 무방할 것입니다. 어쩌면 지금이 더 힘을 모아야 할 때인 것 같습니다. 여러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