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까칠한

2012 대선, 소셜픽으로 검색 신뢰도를 높이자

얼마 전, 제 블로그에 처음 보는 댓글이 달렸습니다.


[소셜픽 바로 가기]




<손바닥 꾹><추천 꾹>



다음 소셜픽이라는 곳에서 제 포스트가 소셜픽 베스트글에 선정되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처음에 저는 요즘 검색사이트가 소셜 기능을 강화하는 차원에서 생겨난 새로운 서비스 정도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별로 신경 쓰지 않고 있었는데 얼마 후 다른 포스팅 역시 소셜픽 베스트글에 선정되면서 엄청난 페이지뷰가 일어나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블로그를 하면서 혼자 쓰는 일기장이 아니라면, 가장 큰 바램으로 많은 페이지뷰를 들 수 있습니다. 다음의 다음뷰, 네이버의 오픈캐스트에 발행되면서 간혹 포털 사이트 메인에 오르게 되면 삼사일 치, 페이지뷰가 한 순간에 오르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 인터넷 정보로 가는 길 : 포털 검색 사이트


하지만 블로그 서비스를 제공하는 포털 사이트가 다른 경우 타 검색 사이트 메인에 자신의 글이 오르기는 하늘에 별따기보다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네이버 오픈캐스트 메인에 오르기 어렵다) 결국 아무리 좋은 블로그 포스팅을 해도 자신이 속한 포털 사이트 노출 외에 다른 포털에서 기대할 것은 별로 없다는 것입니다.


이런 식의 포털 사이트의 폐쇄성이 존재하며, 얼마 전에 있었던 네이버 검색어 조작 의혹 등으로 말미암아 인터넷의 문이라는 포털검색 사이트에 대한 신뢰도가 많이 추락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자신들의 검색어가 어떻게 수집되고 순위가 결정되는 지 정확히 밝히고 있지 않습니다. 물론 그것이 자신들이 어렵게 개발한 기술력이며 회사의 자산이라는 것은 압니다. 하지만 네이버는 예전의 벤처 기업을 벗어나 이제는 막강한 인터넷 기업으로 성장하였고,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은 절대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정보 검색의 독과점 기업이 검색어를 조작할 수 있다는 의혹은 사람들에게 커다란 충격을 주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사람들의 관심을 다른 곳으로 옮길 수도 있으면 현재 진행되고 있는 사실을 은폐하고 조작하는 데 일조할 수 있다는 가능성 때문입니다.


관련글 : 네이버 룸살롱 논란, 검색의 재구성




▲ 검색 사이트를 보완하는 새로운 대안 필요


그리고 특히 올해는 대통령 선거가 있는 매우 중요한 해입니다. 얼마 전 네이버가 문제를 일으켰던 검색어 역시 이번 대선의 강력한 후보로 일컬어지고 있는 안철수 원장과 관련된 검색어였습니다.



  [소셜픽 결과 화면 출처 : 다음 소셜픽 바로가기]



요즘 일련의 사건을 보았을 때, 포털 사이트 검색어 순위를 신뢰할 수 있겠느냐 라는 문제 제기가 당연히 생겨날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상식적인 포털사이트라면 좀더 신뢰도가 높고, 상호 보완적인 검색 시스템을 고민하게 되었을 테고, 이것의 대안으로 탄생한 것이 소셜픽과 같은 형태가 아닌지 생각해 봅니다. 


소셜픽 화면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소셜픽은 검색 사이트의 비밀스러운 알고리즘에 의해 순위가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트윗, 댓글 수 등의 데이터 자료에 의해서 순위가 결정됩니다. 단순히 검색 수에 의한 순위 결정은 검색어 조작이라는 의혹에 휘말리기 매우 쉽고, 실제로 조작이 된다면 심각한 사회적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다음 검색 후 소셜필 결과 화면 출처 : 다음]




▲ 검색수에 의한 일방적 순위가 아닌 네티즌의 참여도 반영


그러나 소셜픽은 검색 수 뿐만 아니라 소셜의 꽃이라는 트위터, 그리고 각종 뉴스와 블로그의 댓글수를 종합하여 선정합니다. 포털 사이트 임의대로 순위를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네티즌의 참여도와 반응이 순위 결정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얼마 전 있었던 ‘안철수 룸살롱’ 헤프닝과 같은 검색어 왜곡은 생겨날 수 없는 것입니다.


포털사이트의 검색어는 요즘 우리 생활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인터넷의 발달로 정보 홍수 시대에 살고 있기 때문에 스스로 필요한 정보를 찾아내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인터넷 정보의 플랫폼이라는 포털 사이트를 통해 정보에 접근하게 되고, 그런 과정에서 실시간 주요 검색어에 언제나 노출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사람들의 관심이 모아져 검색어 순위가 오른다면 그것은 온전한 사회적 이슈가 될 수 있지만 특정 사람들이 원하는 정보를 임의적으로 검색어 순위에 올린다거나, 실제 사람들의 관심이 집중되며 검색어에 오른 것을 자의적으로 삭제한다면 인터넷 포털에 대한 신뢰도는 떨어지는 것입니다.




▲ 대선이 있는 중요한 해에 소셜픽의 역할은?


특히 올해는 대통령 선거라는 중요한 이슈가 있는 해입니다. 특정 후보의 잘못된 점과 잘한 일은 국민들의 관심을 끌어야 하는 것이 당연하고 나아가 표심에 반영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현재의 검색 포털 사이트가 이것을 제대로 해낼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상당히 많은 사람들이 의구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현재 검색 사이트의 신뢰도를 만회해 줄 수 있는 서비스가 소셜픽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 보게 됩니다. 지금은 사람들의 충분한 반응을 수집해야하는 시간이 있기에, 실시간 검색보다 한발 늦은 순위 집계와 서비스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진정으로 세상 돌아가는 일에 대해 알고 싶다면 순간적인 실시간 검색에 더하여 사람들의 반응이 반영되고 검증된 소셜픽 순위 검색을 참고하는 것이 좋을 듯 싶습니다.


자칫 순간의 실시간 검색에만 의존하여 우리의 5년을 책임질 대통령 후보에 대한 왜곡된 정보에 노출될 수 있기보다는 다소 시간의 차이는 있지만 주변 사람들이 민의(?)가 반영된 소셜픽을 참조하여 멋진 대통령을 선택하는 것이 신뢰도면에서 더 높지 않나 생각해 봅니다.


Social Pick 검색 : 다음 소셜픽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