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까칠한

안철수 "실망시켜 드리지 않겠습니다" 에 숨겨진 뜻

안철수 원장이 드디어 대통령 선거 출마 선언을 하였습니다. 출마와 동시에 서울대 융합과학기술 대학원장, 안랩 이사회장 자리를 사임했기에 이제 그를 안철수 후보라고 부르는 것이 타당할 것 같습니다. 


사실 어제 안철수 후보의 출마 선언은 생각했던 것과는 많은 차이가 있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감동적이었다, 눈물이 흘렀다 등의 격한 감정을 보이고 계신던데, 저는 약간은 무덤덤하고 실망스러운 점이 없지 않았습니다. 



<손바닥 꾹><추천 꾹>





[기자회견 장에서 안철수, 출처 : 오마이뉴스]




▲ 안철수 드디어 정치인의 길로 


안철수 후보가 훌륭한 인품과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을 하나 정치인의 길에 나서지는 않길 바랬습니다. 안 후보가 계속해서 이야기했던 우리나라 기성 정치의 잘못된 점은 '시스템'의 문제라기 보다는 '사람'에게 문제가 많았다고 생각합니다. 문제가 많았던 서울시도 전임 시장과는 180도 다른 박원순 시장이 당선되고부터는 시민들로부터 존경받는 시장, 변화하는 서울시가 되어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타락한 정치가 양심적이고 능력있는 인물을 자리에 앉히는 것이 아니라 권력의 사리사욕과 기득권에 의해 선택되어지는 경우가 많아 정치의 영향권 안에 있는 국민들이 절망하고 나락으로 빠져들고 있다는 것입니다.  


안철수 후보의 이날 대선 출마 선언도 결국은 같은 맥락으로 보입니다. 표면적으로 기성 정치의 쇄신을 이야기하고 있지만 거기에 올바른 정치를 위한 '쇄신 시스템'을 적용하자는 것이 아니라 본인(사람)이 정치에 뛰어들어 정권을 잡는 것이 첫번째 목표가 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 독자 대선 출마 


민주당에 문재인 후보가 아닌 다른 기성 정치인이 후보로 선출되었다면 이날 안철수 후보의 대선 출마가 감동적이었겠지만 '자신과' 격을 같이 하는 문재인 후보가 있는 상황에서 독자적인 대선 출마 선언을 그리 아름다와 보이지는 않았습니다. 


그리고 이전의 안철수가 '비정치인' 안철수였다면 어제서부터 정치인 안철수가 되었습니다. 결국 정치적 수사로 기자들의 답변에 대응하는 모습이 새롭고도 어색하게 보였습니다. 기자들의 계속되는 '단일화' 질문에 대하여 기성 정당의 뼈를 깎는 쇄신과 국민의 동의 라는 원칙이라는 대답을 반복하였고, 같은 질문에 대해 답변을 회피까지 하였습니다. 


사실 정치인들의 구렁이 담 넘어가듯 구사하는 수사가 기성 정치인들의 전형적인 모습이었는데 안 후보의 어제 기자회견장에서의 모습은 '정치인 안철수'의 모습 그대로였습니다. 


그래서 어떻게든 야권의 분열을 노려 박근혜 후보의 어부지리 당선을 바라는 언론들은 '단일화 일축' '단일화 현 시점에서 부적절' '3자 구도로 대선 완주' 등 자신들의 바램을 유추하여 국민들에게 호도하고 있습니다. 안철수 후보에게 '단일화는 할 수도 있는 과제다' 정도의 가능성을 열어두는 발언조차도 본인의 원칙에 위배되는 것이었는지 조금은 의아했던 대목입니다. 




▲ 대선 출마 선언에 빠진 것, 정권교체


그리고 이번 대선에서의 가장 큰 화두인 '정권교체'에 대한 언급이 전혀 없었습니다. 또한 현 이명박 정부에 대한 비판도 들을 수 없었습니다. 도저히 한국 사회가 이대로는 안되겠다는 문제 의식이 과거 5년에 의한 것이었는지 10년 전이었는지 아니면 한국 현대사 50년에 대한 비판인지 명확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오십보 백보'라는 말이 있습니다 전쟁터에서 50보 도망가나, 100보 도망가나 도망간 것은 모두 똑같다는 말인데 정치판에서 사람을 물먹이는데 악용되기 쉬운 속담입니다. 어쩌다 식사한번 대접 받은 사람하고 고의적으로 몇 백억씩 뜯어낸 정치인이 똑같을 리 없습니다. 




▲ 기성정치가 잘못되었다면 어디서 부터 잘못되었는지 명확하지 않았다


우리 과거에는 여러 지도자와 정치인들이 있었습니다. 명확한 시대에 대한 진단 없이 기성 정치가 매우 잘못되었기 때문에 쇄신을 위해 나왔다고 한다면 이전의 모든 지도자들이 동급이 되어버리는 것입니다. 박정희, 노태우, 김영삼, 김대중, 노무현, 이명박 모두 우리 기성 정치가 잘못되도록 방치한 정치인들이라는 이야기가 아니라면 안 후보의 기성정치가 잘못되었다는 문제의식의 시대적 구분은 반드시 있었어야 하는 회견 자리였어야 합니다. 


그러나 가장 최근의 이명박 정부에 대한 어떠한 입장도 밝히지 않은 채, 기성 정치가 잘못되었다는 말로만 문제의식을 갈음하였습니다.  


안철수 후보 지지층들은 아마도 평소 정치에 대한 실망과 혐오를 느끼며 투표장에 오는 것조차 꺼려했던 분들이 꽤 있으리라고 생각합니다. 한마디로 자발적 정치 무관심 계층이라고 하겠죠. 현재 안철수 후보의 대선출마 선언에 대한 답글을 보면 이번에 처음 투표한다는 분들과 몇십년만에 투표장에 가겠노라고 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을 보면 추측이 가능한 대목입니다. 




▲ 기성정치와의 차별성이 단일화에 대한 언급에 인색해진 것을 아닐까?


그런데 여기에 문제점이 하나 있습니다. 정치가 아무리 더럽고 냄새난다고 해도 우리가 투표를 함으로서 세상을 바꾼다는 일념 하나로 떨어질 것을 알면서도 민주 후보를 지지하고 투표했던 시민들에 대한 배려가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들이 뽑았던 과거의 대통령과 국회의원들 모두를 기성정치라는 잘못된 프레임 속에 가두어 버린다면 통합과 화해가 아니라 또다른 분열을 낳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안철수 후보가 처음에 이야기 꺼냈던 네거티브로는 50%짜리 대통령이 될 수 밖에 없다고 하였는데 결국 정확한 역사적, 동시대적 구분 없이 기성정치 모두를 싸잡아 공격한다면 본인 역시 반쪽짜리 정치인이 될 수 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기성정치와 다르다는 차별성이 안철수 캠프의 선거 전략이라고 할 수 있겠지만 이것이 과하면 결국 본인이 말한 '정치가 빠뀌어야 삶이 바뀐다'를 몸소 실천하며 어려운 시기에 희망을 가지고 꼬박꼬박 정치에 관심을 가지고 투표했던 민주 시민들에 대한 배려점을 찾아 볼 수 없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선거 전략 상의 차별화가 결국은 '단일화'라는 정권교체의 필수 조건에 대해 '가능성'을 열어두는 것조차 인색하게 만든 것은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 안철수 후보에 대한 여전한 지지와 신뢰 "실망시켜 드리지 않겠습니다"


물론 저는 안철수 후보를 지금도 신뢰합니다. 그 신뢰의 대상은 안철수 후보의 인격입니다. 그는   기자들의 계속되는 단일화 질문에 대해 끝에 이런 말을 합니다. "실망시켜 드리지 않겠습니다" 라고 말이지요.


여기에 대해 안 후보 지지자들은 환호성을 질렀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안철수 후보가 자신의 지지자들에게 한 말이 아니라 국민들에게 한 말입니다. 국민이 실망하게 되는 것은 지금의 정권이 무늬만 바꿔어서 재집권하는 것이며, 현 정권의 민간인 사찰, 4대강, 내곡동 사저 매입, 디도스 선거 의혹 사건 등 잘못된 것을 바로잡지 않고 그냥 흘러가버릴 역사인 것입니다. 그리고 부패한 정권 밑에서 신음하고 고통 받을 국민의 삶이 가장 큰 실망의 대상이겠죠.




▲ 단일화는 이루어진다


안철수 후보는 이것을 이미 보았다고 했습니다. 힘들고 고달픈 국민의 삶, 그래서 본인이 대통령 선거에 출마한다고 하였습니다. 이것을 바로 잡기 위해서. 


그렇다면 안철수 후보는 결국에 문재인 후보와의 아름다운 단일화를 할 것입니다. 표가 분열되어 새누리당의 재집권을 방조하거나 용인한다면 오늘 안철수 후보의 모든 이야기는 한낱 정치 신인의 치기어린 거짓말에 불과하기 때문입니다. 


이전에 스쳐지나갔던 수많은 정치인들을 떠올려 봅니다. 처음에는 참신하고 대쪽같고 좋았지만 나중에 가면 '그 나물에 그 밥'이 되어 혐오감을 불러 일으켰습니다. 안철수 원장님은 절대 그럴 분이 아닐 것입니다.   


앞으로 문재인, 안철수 두 거인의 아름다운 경쟁과 연대가 기대되고 또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