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까칠한

문지애 아나운서, MBC에서 너무나 고생 많으셨어요

결국 문지애 아나운서마저 사표를 제출했습니다. MBC 간판 아나운서이면서 개념 아나운서였던 문지애 아나운서를 더이상 MBC에서 볼 수 없게 되었습니다. 



<추천 꾹><손바닥 꾹>







작년 MBC 파업 당시 문지애 아나운서는 대중적인 인기를 얻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강남역 한복판에 서서 김재철 사장 퇴진 서명을 받았습니다. 왠만한 연예인보다 높은 인지도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중 앞에 서서 정치적 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던 것입니다. 




[문지애 사표]



▲ 얼굴만 이쁜 아나운서에서 개념 아나운서로

이전에는 그저 얼굴만 이쁜 아나운서라고 생각했는데 길에서 지나가는 시민들에게 MBC가 겪고 있는 부당한 상황을 설명하면서 서명을 받는 모습은 참으로 인상적이었습니다. 


더군다나 파업 당시 문 아나운서는 MBC 주말 뉴스데스크 앵커로서 여자 아나운서로서는 최고의 자리에 올라있었습니다. 그런데 힘들게 오른 앵커 자리를 모두 포기하고 MBC 노조 조합원으로 전혀 부끄럽지 않게 행동했던 것입니다.  



 [출처 : MBC 노동조합]




▲ 좋은 방송인으로 돌아오겠다는 다짐, 문지애 아나운서

이것뿐만 아니라 MBC 노동조합이 제작하는 영상물에도 화장기 없는 얼굴로 출연하여 시민들에게 자신의 심정을 솔직히 말하기도 하였습니다. 


"곧 좋은 방송으로 찾아 뵙겠습니다" 


사표를 낸 문지애 아나운서 자료를 검색하다가 작년 파업 당시 영상을 다시 보게 되니, 문 아나운서의 사진 속 다짐이 가슴 뭉클하게 다가왔습니다  


문지애 아나운서는 공정방송을 위한 파업이 정당하는 것에 대한 확고한 신념이 있었고, 반드시 승리하여 시청자들에게 빨리 돌아가려 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파업이 끝나고 다른 동료들은 아나운서실이 아닌 비전문 부서로 징계성 발령을 받고 오상진 아나운서를 비롯해서 몇명만 아나운서실에 남게 되었습니다. 그리고는 아나운서라는 전문직에 있으면서도 전혀 방송에 출연할 수 없었던 것입니다. 




 [출처 : MBC 언어운사 홈페이지]



▲ 보직 없는 아나운서실 생활

얼마나 인간적 고민이 컸을까요? 동료들은 타부서로 전보 조치되고 본인은 아나운서실에 남았지만 아무런 일을 시키지 않으니 말입니다. 그리고 후배 아나운서들은 새로운 프로그램을 맡아 열심히 방송활동하는데 혼자만 아무것도 맡지 못한채 책상을 지켰을 것입니다.    


이것이 다 누구 때문일까요? MBC 방송을 완전히 망가뜨리고 최일구, 오상진에 이어 문지애 아나운서까지 방송을 떠나게 만든 장본인이 말입니다. 방송은 콘텐츠가 생명이고 콘텐츠를 빛나게 하는 것은 사람입니다. 얼마나 좋은 방송인력을 많이 가지고 있느냐가 방송의 승패를 좌우하는데 MBC는 스스로 간판 방송인을 발로 차 내보낸 것과 마찬가지 입니다.



 [작년 여름 오상진 아나운서와 공동 사회를 보고 있는 문지애 아나운서]




▲ 최일구,오상진에 이어 문지애까지 인재가 떠나는 MBC

최일구, 오상진, 문지애 모두 MBC에서 첫 방송 생활을 시작했고 MBC를 통해 스타 방송인이 된 사람들입니다. 그래서 누구보다도 MBC를 사랑하고 자부심을 느껴왔을 그들입니다. 그런데 결국은 잘못된 사장 한명 들어와서 훌륭한 방송인들이 스스로 견디지 못하고 퇴사하게 된 것입니다.  그리고 그들을 도태시킨 이유는 단 한가지 '파업'에 참여했다는 것뿐입니다. 

 



 [출처 : 연합뉴스]




문지애 아나운서, MBC에서 너무나 고생 많으셨어요

4월 5일은 타부서 전보조치되었던 동료들이 MBC에 복귀하는 날이었는데 이날에 맞추어 사표를 낸 것은  아마도 마음에 짐을 내려놓는다는 뜻에서였을 것입니다. 파업에 함께 했던 동료들이 돌아와주니 아나운서실은 이제 혼자서 지켜야할 대상이 아니었던 것입니다. 


시청자의 입장에서는 문지애 아나운서가 MBC에 남아주길 바라지만 지금까지 고생을 생각하면 이제는 자신의 꿈을 펼쳐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문지애 아나운서, MBC에서 너무나 고생 많으셨고 좋은 방송인으로 언제나 기억되길 바래봅니다.



2015/02/21 - [가슴시린] - 역린 명대사, 중용 23장, 지극히 작은 것에 정성을 다하라

2015/02/20 - [머니] - 베이비부머 세대, 신소비계층에서 벼랑 끝으로 내몰린 사연

2015/02/07 - [머니] - 블로그 수익 랭킹왕은 누구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