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스마트폰 여름철 관리요령 5가지


스마트폰 여름철 관리요령 5가지를 간추려 보았습니다


스마트폰이 한국에서 첫 여름을 보내고 있습니다
. 물론 스마트폰의 효시가 어떤 것이냐는 논란이 있겠지만 그냥 편하게 작년 12월 아이폰을 국내 첫 상륙이라고 보겠습니다. 

[이런 장난하면 절대로 안됩니다. 스마프폰과 열은 상극입니다]

최근 뉴스에 보면, 너무나 무더운 날씨에 폭발사고가 빈번한 것 같습니다. 살충제 스프레이도 뜨거운 열을 견디지 못하고 폭발하였고, 어제는 천연가스버스도 폭발하였네요. 이런한 폭발들이 안전사고라고 하지만 급격히 상승한 여름철 온도와 무관하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스마트폰은 전화기에 컴퓨터 한대를 담아서 다닌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연히 발열이 가장 큰 문제일 수 밖에 없습니다. 테스크탑은 팬이 냉각기능을 하고 있지만 작디작은 스마트폰의 열은 다 어떻게 흡수되는 지 기술발전의 놀라운 쾌거라고 할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마트폰도 오래 사용하면 뜨거워집니다.

스마트폰 유저라면 다 읽어보셨겠지만 '안전 및 규정 가이드'(HTC 디자이어 기준)가 있습니다. 그 곳에 보면 스마트폰의 한계 온도는 60도(C) 이며 정밀전자제품이기에 온도의 상승은 고장의 원인 및 폭발 위험성이 있다는 것을 경고하고 있습니다 혹시 안 읽어 보셨다면 한번씩 챙겨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이것을 염두에 두시고 관리요령을 시작하겠습니다.

1. 실내에서 장시간 사용시는 플라스틱 또는 실리콘 케이스를 잠시 벗겨 둡니다.
스마트폰은 핸드폰 이상이기 때문에 케이스는 필수가 되었습니다. 케이스 자체가 하나의 소비 트렌드로 자리 잡았을 정도이니까요. 그러나 현재 스마트폰의 케이스 재질은 플라스틱이나 실리콘 등으로 열을 빨리 외부로 방출하기 보다 단열성이 있어 두꺼운 케이스의 경우 케이스를 벗기고 내부를 만져보면 심각하게 뜨거운 경우가 많습니다. 열이 외부로 방출되지 않고 장시간 내부에 쌓이게 되면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실리콘 케이스는 뚜꺼운 경우가 많아 열을 방출하지 못합니다]

2. 가급적 직사광선이 내리 쬐거나 온도가 높은 곳에서는 장시간 사용을 자제합니다. 
요즘 같이 내리쬐는 햇볕이 따가울 때는 측정 온도가 얼마나 될지 가늠하기도 힘듭니다.  스마트폰은 핸드폰에 비해서 사용시간이 길어졌습니다. 브라우징과 어플과 놀다보면 시간 가는 줄 모르게 되죠. 이럴 때 시간이 지났음을 인식하는 것은 뜨거워진 스마트폰의 체감온도일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요즘 같은 여름철에는 온도가 더 빨리 상승하는 것 같습니다. 

3. 사용하지 않는 기능들은 모두 OFF로 해 놓습니다.
와이파이, GPS, 데이타 통신, 블루투스 등 스마트폰은 움직이는 컴퓨터이기 때문에 기본기능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위에 기능들을 모두 온(ON) 상태로 다니신다면 밧데리 손실은 물론, 계속해서 스마트폰은 무선망 찾으랴, 위치 파악하랴 일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일을 하게 되면 당연히 열이 나게 되고, 여기에 전화까지 하게 되면 쉽게 열받습니다^^ 
[차례로 와이파이,블루투스,GPS,동기화 기능들입니다. 모두 OFF로 해 놓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4. 차량 내부에 놓고 내리지 않습니다. 폭발의 위험이 있습니다.
어디서 보니까 문을 닫은 상태에서 여름철 차량 내부 온도는 80도(C)까지 올라갈 수 있다고 합니다. 라이터도 폭발하고, 스프레이도 폭발한다는 여름철 차량 내부이기에 반드시 주의 해야 할 점인 것 같습니다. 위에 한계 온도 60도(C)를 훨씬 뛰어넘는 온도입니다. 

[내비게이션에 수건을 덮어놓으셨네요. 그만큼 여름철 차량 내부의 전자제품는 햇빛으로부터 보호받아야 합니다]

5. 습한 곳에 장시간 방치하지 않습니다.
여름철은 뜨거운 온도도 문제지만 불쾌지수의 척도인 습기가 문제입니다. 여름에 어설프게 내린 소나기는 도시를 습식 사우나로 변신시킵니다. 제 스마트폰도 지하실이나 불쾌지수 높은 습한 날에는 액정이 뿌엿게 변하는 것을 몇번 경험했습니다. 이 습기가 스마프폰 내부로 들어가게 된다면 이것 역시 기계와는 상극인 고장의 원인이 됩니다. 

[액정에 물기가 이 정도 생겼다면 고장났다고 보시면 됩니다]

올 여름 너무 무덥습니다. 그러나 스마트폰이라는 새로운 기계를 가지고 보내는 첫여름, 흥미로운 여름 관련 어플(모기퇴치 어플, 온도 측정, 일기예보) 등으로 즐겁기도 하지만 뒷주머니에서 느껴져 오는 뜨끈한 느낌을 생각하며서 이 글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부디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Share/Bookmar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