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뮤지크

[LP 다시 듣기]어린이 TV 만화영화 주제가 - 황금박쥐, 어사 박문수-

요즘은 뽀로로가 대통령 소리까지 들으며 아이들의 우상이 되었지만 예전에는 로보트 태권 V, 마징가, 그랜다이저 등의 악당과 싸워 이기는 캐릭터가 대세 였습니다. 왜 그때는 어린아이들 마저도 선과 악의 극명한 대립 속에 살았어야 했는지 .. 그 중에 토종 캐릭터로 황금박쥐와 어사 박문수가 있었습니다.




▲ 암행어사 출두야 ~ 암행어사 박문수



[어린이 TV 만화영화 노래모음 어린이왕국(2) 앞면, 1976 서라벌레코드]





어사 박문수는 조선 시대 이름 날리던 암행어사로서 탐관오리를 색출하고 벌을 주어 백성들이 덩실덩실 춤을 추게 했던 실존 인물입니다. 

 


암행어사 박문수 

조용수 작사, 장상덕 작곡



암행어사 출두야!

나는 해도 떨어지네 신천초목 벌벌떠네

탐관오리 쥐구멍 찾고 어진 백성 춤을 추네

암행어사 박문수 천하 충신 박문수

출쩍 더난 그 자리엔 인정만이 남는구나 




어사 박문수는 그때 그 당시에 필요했던 위인이 아니라 지금 이 시대에 더 필요한 분인데, 어린이 만화영화 주제가가 너무나 절실하게 들립니다. 




▲ 어디 어디 어디에서 나타났나 황금박~~~~~쥐


[어린이 TV 만화영화 노래모음 어린이왕국(2) 뒷면, 1976 서라벌레코드]





다음 곡은 황금박쥐 입니다. 1976년 즈음에 히트를 했던 만화이기에 쉽게 기억하는 분은 그리 많지 않으리라 생각됩니다. 



황금박쥐 


김용선 작사 작곡


황금박쥐 어디 어디 어디에서 오느냐 

황금박쥐 빛나는 해골은 정의의 용사다 

힘차게 날으는 실버 베턴

우주의 괴물을 전멸 시키라

어디 어디 어디에서 오느냐 황금박쥐

박쥐만이 알고 있다. 



황금박쥐가 우주의 괴물을 전멸시키는 매우 비장한 노래입니다. 그리고 특히 마지막 가사가 매우 인상적입니다. 







서라벌레코드에서 1976년에 발매된 '어린이 TV 만화영화 노래모음' 어린이왕국(2) 앨범은 한 가족으로 구성된 '작은별'이 노래불렀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에 몇 장 남아있지 않은 희귀 LP 앨범 중에 하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