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스티브 잡스의 저격수로 나선 HTC


스티브 잡스의 물귀신 작전에 거론된 노키아, 모토로라. 블랙베리 림, 삼성 옴니아2, HTC DROID Eris 중에서 HTC가 가장 먼저 반격에 나섰습니다. RIM과 노키아의 반박 성명은 있었지만 HTC와 같이 구체적인 수치를 제시하며 반격을 가한 것은 처음인 것 같네요. 아이폰의 대항마로 안드로이드폰 선두를 달리고 있는 HTC가 총대를 매고 저격수로 나서는 것은 당연한 것 같습니다.  

[출처 : www.pocket-lint.com]

지난 16일 있었던 프레스 컨퍼런스에서 스티브 잡스는 
"Next, HTC Droid Eris. Starts off at 4 bars, grip, then goes down to 2 bars"
HTC드로이드 에리스 수신율 4개 바(bar)로 시작, 손으로 잡으면, 2개로 떨어진다
이라는 말로  HTC Droid Eris를 사뿐히 즈려 밟고 아이폰4의 결함을 무마하려고 했던 것 같습니다.


스티브 잡스가 HTC Droid Eris 를 선택한 이유를 추측해 보면

1. 현재 판매가 멈춘 상품이라는 점 : 안 파는 상품에 대해 시비를 걸었다고 제조사에서 뭐라고 할리가 있을까라는 약간 안이한 판단을 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스티브 잡스가 수신불량으로 언급했던 옴니아2 역시 단종 절차를 밟고 있습니다.  



2. 아이폰4와 같이 모서리 부분이 은색 테두리가 있습니다. 안테나로 오해하기 쉬운데 HTC DROID Eris의 스펙에 보면 안테나는 내장 안테나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왼쪽이 Droid Eris, 오른쪽이 아이폰4, Droid Eris에는 아이폰4와 같이 은색 테두리선이 있습니다. 이것이 금속재질이라면 전파혼선에 원인을 제공할 수도 있겠죠 출처 : 애플홈페이지, 폰아레나]



3. 인터넷에서 떠도는 사진 중에 감도가 좋은 것이 없습니다.^^ 

[잘 보이시나요? 스크린 상단 3G 옆, 전파수신감도 바는 2개정도 밖에 안보입니다. 손바닥으로 왼쪽을 누르고 있으니 전파감도가 떨어진 것은 아닌지 충분히 의심하게 만듭니다. ^^ 출처 : 폰아레나] 


[불행하게도 모토로라 드로이드X와의 비교 사진 입니다. 좌측이 에리스인데 오른편 드로이드 엑스는 수신바가 4개 전부 들어와 있는데 드로이드 에리스는 달랑 2개 밖에 안들어와 있습니다  출처 : 폰아레나]


그렇다면 HTC Droid Eris가 스티브 잡스의 말대로 왼쪽 부분을 잡으면 수신감도가 떨어지고 불만이 많을까요? 


그런데 스티브 잡스의 실수는 여기에 있습니다. 여기까지만 이야기 하고 보여주고 끝냈으면 되는데 그는 자신의 노력을 너무나 공치사 하였습니다. 
AppleCare(일종의 애플 고객지원센타)를 통한 아이폰4의 수신에 대한 불만은 0.55%밖에 안된다 
여기에 HTC가 발끈하였습니다. HTC의 글로벌 홍보 담당자 Eric Lin은  Droid Eris가 출시된 지난 7개월 동안 수신문제에 대한 불만은 단지 0.016%로 애플 아이폰4 의 불만율과 34배 차이가 난다고 말했습니다. 
그렇다면 무엇이 진실일까요? Droid Eris의 고객들은 불만을 못 느꼈을까요? 수신바는 내려가는데 전화는 잘 통하였던 것인가요? 아니면 수신바가 내려간다는 것조차 조작된 진실일까요?

HTC Droid Eris

출 시  : 2009년 11월 
프로세서 : Qualcomm® MSM7600™, 528MHz
메모리 : 512MB ROM / 288MB RAM
카메라 : 5메가 픽셀
디스플레이 : 3.2인치, 터치 스크린
크기 : 4.45” (L) x 2.19” (W) x .51” (T)

아마도 스티브 잡스가 언급했던 다른 경쟁사들도 성명에서 그치지 않고 앞다투어 반박자료를 만들고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거짓말은 꼬리를 물고 길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번 아이폰4에 대한 스티브 잡스의 태도는 너무나 실망스러웠습니다. 

정정당당하게 본인의 실수이고 범퍼 나누어 주겠으며, 그래도 불만이면 환불해 주겠다고 했어도 스티브 잡스와 애플에 열광하는 유저들을 이해시키기에 충분했으라 봅니다.

그런데 모든 것은 완벽하지 않다로 시작하여 그리고 다른 것들도 완벽하지 못하다. 그래서 우리의 완벽하지 못함도 이해해 주길 바란다 라는 해명은 너무나 스티브 잡스 답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해와 해명의 차원을 넘어서 독창적이며 독보적이고 그래서 이기적이기까지한 애플에 대한 경쟁사들의 공격의 빌미만 무한 제공한 것 같습니다. 

안드로이드의 강자 HTC가 그 포문을 열었고 그 다음은 누구 차례가 될 것인지 아이폰 4에 대한 논란과 논쟁은 끊이지 않을 것 같습니다.  (기사 참조 : 인가젯)
Share/Bookmark


손바닥을 꾹 눌러주시면 더 많은 분들이 이 글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