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까칠한

새누리당은 총선 후보로 캔디를 뽑았던가?

'외로워도 슬퍼도 나는 안 울어' 어릴 적 캔디라는 만화 영화 주제가의 한 소절입니다. 어린 소녀들의 최고의 순정 만화로 기억되는 '들장미 소녀 캔디'는 특히 만화 주제가가 유명하였습니다. 단순한 멜로디와 정감가는(?) 가사, 만화 내용은 가뭇거리고, 오직 위의 가사만 머리에 남아 있는 것 같습니다.
 

<손바닥 꾹><추천 꾹>

[들장미 소녀 캔디는 일본 원작 만화입니다. OST 사진 출처 :  니폰 콜롬비아]



3000만원으로 선거를 치루겠다던 손수조 후보가 공약을 파기하고 곤경에 처한 것 같습니다. 샐러리맨의 1년 연봉 3,000만원이 가지는 상징성으로 총선을 치루겠다는 각오로 선거 캠페인을  '내 연봉3000만으로 선거 뽀개기'라 하여 신선함과 기존 정치인과는 차별성을 부각시켰는데 선거 운동을 시작하기도 전에 '그것은 아니더라' 하고  포기를 하고 말았습니다.

[손수조 후보]

저는 손수조 후보에 대해서 말하고 싶지 않았습니다. 새누리당의 정치 계산으로 공천 받은 사람에 대해 이래저래 말을 얻는 것 자체가 그들의 전략에 말려드는 것이라는 생각을 했기 때문입니다. 현재 총선 출마자 중에 언론에 변변하게 이름 한번 못 올린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데 손수조 후보는 과할 정도의 언론의 관심과 부풀리기 대상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전 젊은 사람은 젊은이 다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꿈과 희망을 이야기해야 하는 청년들이 세상이 각박하다 보니 취업에 목숨걸고, 전공보다 어학 공부에 치중하고, 낭만적인 동아리 활동이 아니라 주식 투자라는 취미 활동을 한다는 이야기를 듣고 모두가 어른들이 만들어낸 잘못이라는 생각을 했던 적이 있습니다. 

희망와 미래와 진보를 논해야할 청년들이 보수화 되는 것에 대해 그들만의 잘못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그런 생각 가지고 취업을 위해 또는 오직 돈이 삶의 목표가 되어 노력하는 것과 실제로 보수 성향의 정당에 들어가서 정치를 하는 것은 전혀 다른 문제라고 봅니다. 후자의 경우는 나이 든 보수 정치인보다 더 영특하거나 아니면 철이 없거나 둘 중에 하나라고 봅니다.

[내 연봉 3,00만원으로 선거 뽀개기 캠페인 중, 캡처 : 손수조 블로그]

그런데 손수조 후보에 대한 뉴스를 보다가 미세한 분노가 치미는 것이 있었습니다. 바로 남영동에 있는 자신의 3,000만원짜리 전세금이 아직도 본인 명의로 되어 있는 것에 대해 
다음과 같은 해명을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 후보자의 전셋집 마련 과정
 

- 3000만원의 서울 용산 남영동 전셋집 보증금은 모두 부모님의 지원으로 충당했습니다.

- 이후 후보자는 직장생활을 통해 받은 월급을 최소 생활비만 남기고 어머니에게 송금하며 빌린 전세금을 조금씩 갚아 나갔습니다. 이 과정을 직장생활 내내 해 나갔습니다.
 

전세로 임대한 원룸은 2009년 11월~2011년 11월 까지 2년간 계약기간입니다.
 

- 계약기간이 끝난 이후에도 다음 세입자를 구하지 못한 관계로 전셋집은 지금도 후보자 전세권 명의로 되어 있습니다. 

[출처]
 (사실은 이렇습니다.) 손수조 후보의 재산 4억 및 ‘3천만원 선거’ 공약논란 관련|작성자 손수조


그런데 서울에서 전셋집 구하러 다녀보신 분은 아시겠지만 서울 남영동 지역에 원룸 삼천만으로 다음 세입자를 구하지 못했다는 것은 납득하기 어려운 일입니다. 계약이 체결된 3년전보다 전셋가격을 더 많이 올랐기 때문에 주인의 입장에서는 더 높은 보증금으로 세입자를 마련할 수도 있었을 텐데, 좀 이해하기 힘든 답변입니다. 오육천만원을 들고서도 전세집 구하기 힘든 것이 요즘 서울의 보금자리 실태입니다. 물론 집의 상태에 따라 많이 달라지기는 하지만 자신이 직장생활해서 번 돈 3,000만원으로 선거를 치루겠다고 하여 기존 정치판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켰던 후보의 행동으로는 적절치 않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런 의혹과 비판에 대해 손수조 후보는 상당히 놀라운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3월 25일 손수조 후보 트위터 내용]

잠든 척 한 사람은 잠을 깨울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그는 잠들지 않았기 때문이죠. 자신의 잘못을 잘못이라고 느끼지 못하는 사람은 좋은 충고를 해줘어도 반성할 줄 모릅니다. 손수조 후보는 자신의 트위터에서 캔디 주제가의 한 소절을 생각나게 하는 '외로워도 슬퍼도 울지 않겠다'는 다짐과 각오를 밝히며, 더 나아가 마음껏 때리라는 주문을 합니다. 

손 후보가 현재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조금이나마 알 수 있는 대목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마치 과녁을 벗어나 화살처럼 총선은 저 혼자 다 치르는 듯 하다는 아리송한 멘트 또한 날립니다.

총선은 현실 정치판입니다. 만화 속에 나오는 불우한 소녀가 왕자님을 만나는 것과 같은 로망은 벌어지지 않습니다. 그리고 총선 당선자 국회의원은 입법 기관에 성원이 되고, 자기 지역의 민생을 살피는 중요한 자리입니다. 차가운 이성과 능력이 뒷받침 되어야 하는 자리인 것입니다.

그리고 선한 동기가 단기간에 선한 결과를 가져오지 않는다는 까뮈의 말을 인용하며 결정인 말 한마디를 남깁니다 '어둠이 세상의 빛을 다 덮지 못한다'라고 말입니다. 손 후보가 생각하고 있는 '어둠'은 무엇일까요? 그리고 '세상의 빛'은 또 누구를 지칭하는 것일까요? 설마 현재 자신을 비판하고 있는 사람들을 싸잡아서 '어둠'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아니겠죠? 아니길 바랍니다. 

[새누리당 홈페이지 캡처]

그런데 더 이상 손수조 후보에 대한 이야기는 하지 않는 것이 좋을 듯 싶습니다. 손수조 후보가 문제가 있다면 그 개인에 대한 관심보다는 그를 지명한 새누리당의 공천 시스템에  책임을 물어야 합니다.

어떻게 하여 사회 신인이자, 정치 신인인 후보가 단기간에 이런 구설수에 쉽게 오를 수 있을까요? 새누리당은 공천 심사를 하면서 전셋집이 누구 명의로 되어 있는지 확인도 않하고 3,000만원으로 선거 뽀개기라는 정치 선전을 용인하고 이용한 것입니다.

인터넷 논객이라는 진중권씨는 또 손수조 후보에 대한 트위터 비난으로 관심을 불러 일으키고 있던데 상당히 안타까운 일입니다. 어짜피 새누리당에게 처음부터 사상구는 버리는 카드였을 것입니다. 그런데 손후보에 대한 자질논란, 선거법 위반, 거짓말 의혹이 커지면 커질수록, 상대 후보인 문재인 이사장이 승리를 거둔다 하여도 그 승리는 빛을 잃게 될 것입니다.

지금 핵심은 인물을 보지 않고, 무책임하게 공천을 한 새누리당이 비난을 받아야 하고, 이번 총선의 관심은 현 정부에 대한 심판이지, 손수조 같은 후보의 선거법 위반, 자질 논란이 우선시 되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지금처럼 자꾸 손 후보 개인에 대한 비판으로 모아지게 되면 사실 새누리당은 쇄신 차원에서 대승적 결정이라 하며 손 후보를 놔 버려도 하나도 잃을 것이 없는 형국입니다. 그런데 이것이 새누리당 책임의 문제라는 것이 부각되면 새누리당이 그렇게 쉽게 손 후보를 놔버릴 수도 없게될 것입니다.

현재 새누리당의 선거 전략은 '통합'이 아니라 '분리'에 있습니다. 통합민주당과 통합진보당의 당명과 묘하게 대치되는 상황이죠. MB정권과 분리된 것처럼 보이며 정당 지지도를 끌어올렸고, 자신에게 유리하지 않다고 생각되는 것에 대해서는 당연히 선 긋기를 시도할 가능성이 큽니다. 하지만 현 정부는 대통령을 비롯해서 한나라당 인사들이 국정운영를 맡아온 것이고, 당명이 새누리로 바뀌었다고 하여 과거 한나라당과 출신 인사들의 실정이 덮어져서는 안되는 것입니다.

손수조 후보는 지금도 '외로워도 슬퍼도 ~~ '캔디의 주제가를 속으로 읇조리고 있을 지 모르겠습니다. 우리 시민들은 젊은 총선 출마자의 로망에 관심을 둘 정도로 한가하지도 않고, 여유롭지 않습니다. 현재 대한민국은 만화 책 속에서나 다뤄질 비리와 부정 사건이 뻥뻥 터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현실속 국민들은 만화로는 다룰 수 없는 혹독한 삶의 무게에 힘들어 하고 있는 것이구요.

그래서 이번 411 총선은 정말로 중요한 선거입니다. 이번 선거를 통해 만화 속에서나 가능한 행복한 삶을 안겨줄 그런 세상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현실처럼 후보자를 냉정하게 판단하고, 선거 당일에는 만화처럼 즐기는 선거가 되었으면 합니다. 그렇게 하면 덜 외로울 것이고, 덜 슬플 것이며, 덜 울게 될 것입니다. 지금과는 다르게 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