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까칠한

새누리당의 방송사 파업을 대하는 자세

무한도전 결방이 어제로 12주째 였습니다. 무려 석달동안 한 예능프로그램이 방송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MBC 노동조합의 파업은 오늘로서 84일째를 맞았습니다. 그 뒤를 이어 KBS와 YTN 역시 파업 최장기 기록을 깨면서 힘든 싸움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모두 공정방송 사수를 위한 방송노조의  결연한 의지와 정부와 해당 기관의 무대응, 무관심에서 빚어진 총제적인 문제로 인해 벌어지고 있는 일입니다. 


<손바닥 꾹><추천 꾹>



▲ 바보상자가 되어버린 방송


그래서 총선에서 야당이 승리하기를 그 어느 때보다 학수고대 했는지 모르겠습니다. 파업으로 멈추어버린 방송 3사의 뉴스는 김빠진 사이다마냥 맹맹하기 그지 없고, 정권 말기의 이 혼란한 세상을 푸르게 푸르게 별탈없이 그려내고 있습니다. 바보상자가 되어버린 TV를 보는 국민들 역시 좋은 게 좋은 거라고 생각하며 우리가 지금 어디를 지나고 있는지 무관심해 보입니다. 


새누리당은 자신들을 상징하는 파랑색을 버리고, 빨갱이 이데올로기의 상징이라는  '빨강'색을 훔쳐가면서까지 변신하려고 시도하였고, 결국 성공하였습니다. 선거 기간 동안 외쳐대던 공약은 참으로 많았지만 저는 귀담아 듣지 않아 잘 모르겠습니다. 대강 아래 명함에 나오는 그런 이야기가 주류를 이루었던 것 같습니다 .




 ▲ 국민의 소리를 듣겠다고 명함까지 판 새누리당 


'국민의 소리를 듣겠습니다' 아마 지금 들려오는 국민의 소리 중에서 '무한도전'이 보고 싶다는 외침도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파업 중인 방송사의 문제를 해결해 주세요도 있을 것이구요. 물론 누울 자리를 보고 다리를 뻗으라고 저는 새누리당이 방송사 파업을 해결할 의지도 없고 필요성도 못느끼고 있다고 전부터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YTN 노조의 411 총선 이후 3대 정당 방문 결과를 보면 확연하게 새누리당의 방송사 파업을 대하는 자세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YTN은 공정방송 사수, 낙하산 사장 퇴진, 해고자 복직 등을 요구하며 지난 3월 8일부터 파업에 들어가 있습니다. YTN은 아시다시피 실시간 뉴스 방송으로 언론의 중요성이 가장 극명하게 들어나는 방송사 중에 하나입니다. 



▲ YTN노조의 국정조사 요구서 전달 


YTN 노동조합은 4월 20일, '정권의 YTN 불법 장악' 국정조사 실시 요구서를 전달하기 위해 새누리당 ,통합진보당, 민주통합당을 방문하였다고 합니다. 



통합진보당에 가서는 당사에 들어가 당대표가 직접 참석한 자리에서 대화를 나눌 수 있었고, 자신들의 요구서 역시직접 전달하였다고 합니다. 현 시점에서 방송사 파업이 중요한 사안이라는 것을 인정하였기 때문에 당대표까지 직접 나와 노조 대표단과 이야기를 나눈 것 같습니다. 



다음으로 제1야당인 민주통합당을 방문하였고 이곳에서도 역시 문성근 당대표와 직접 면담을 하였고 국정조사 요구서를 전달하였습니다.  



그런데 제1 여당인 새누리당에 가서는 당사에 들어가기는 커녕 전경차에 막혀 안으로 들어가지 못하고 밖에서 항의의 목소리를 높일 수 밖에 없었다고 합니다.  


[사진 출처 : 앵그리YTN 채널]


포스팅 가장 처음 사진에 '국민의 소리를 듣겠습니다' 명함은 바로 저 등돌리고 가는 분의 명함이라고 합니다. YTN 노조의 국정조사 요구서를 받아들고서 황급히 전경 버스를 돌아 당사로 들어가는 모습입니다.  



▲ 새누리당의 민원국 , 뭐하는 부서길래?


언제부터 새누리당이 국민의 소리를 듣기 위해 '민원국'이라는 부서를 만들었고, 제1야당의 당대표도 직접 만나주는 사람들을 민원국 직원 하나 달랑 보내 민원처리를 하는 것인지 한마디로 어이가 없었습니다. 


이것이 어쩌면 새누리당의 진짜 모습일지 모릅니다. 말로는 국민의 소리를 듣고 귀 기울이겠다고 하지만 결국 국민의 알권리를 위한 방송 노조가 찾아간 자리에는 경청도 없었고, 사람을 대하는 예의도 없었습니다. 이러구선 새누리당이 방송사 파업 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한다면 아무도 믿지 않을 것입니다. 


그리고 새누리당 민원국의 활동은 단지 YTN 노조의 방문 때만 있었던 것은 아닙니다. 파업 중 인  KBS 새노조가 방문했을 때 역시 비슷한 복장의 동일해 보이는 직원이 나와 서한만 받아들고 들어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사진 출처 : kbs새노조]


분명 새누리당은 '국민의 소리를 듣겠습니다' 라고 했습니다. 하지만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방송사 파업에 대해서는 별로 들으려는 의지가 없어 보입니다. 사실 중요한 문제일수록 당사자간에 얼굴을 맞대고 대화를 통해 해결의 실마리를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방송사 파업을 대하는 새누리당의 태도는 '그냥 거기에 너희가 말하고 싶은 거 글로 정리해서 놓고 가라'는 태도입니다. 방송 노조가 전달한 요구서를 당대표가 읽어볼지도 사실 알수가 없는 것입니다. 


이것으로 새누리당의 방송사 파업을 대하는 자세를 충분히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번 총선에서 현 정권과 거리를 두면서 무엇인가 새롭고 차별성 있는 것처럼 선거운동을 하였지만 결국 방송사 파업에 대한 자세는 별반 다를게 없습니다. 무한도전을 다시 보기 위해서는 새누리당을 찍지 말았어야 하는 것인데 그때는 왜 몰랐던 것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