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까칠한

김민식PD, 소통없는 텐트에서 막장 드라마를 찍겠다?

어제는 MBC파업에 참여했던 두 아나운서가 종교적 계시를 받고 회사에 복귀했다는 소식이 인터넷 뉴스를 타더군요. 저는 줄기차게 주장해 왔지만 파업에 참여하는 분들이 멋지고 훌륭하다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파업에 참여 안하는 분들을 비난하거나 뭐라해서는 안된다고 말해 왔습니다. 왜냐하면 이 땅에서의 삶의 무게가 그렇게 가볍지 않기 때문입니다. 가족 부양의 의무가 있는 가장이 대의가 있는 싸움에 참여한다면 숭고하고 용기 있는 행동이겠지만 참여안한다고 비겁하다 나쁜 인간이다라고까지 말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손바닥 꾹><추천 꾹>



▲ 종교적 계시로 파업을 불참한다는 아나운서 조합원


그런데 이분들은 파업 불참의 이유가 참으로 황당합니다. 종교적 계시라 ~, 너무 신비적이고 탐미적입니다. 신이 무엇이라고 말했기에 동료들과 함께 하던 파업의 대열을 이탈하게 되었을까요? 너무나 궁금하여 기사를 더 파헤쳐보니 '앵커자리 계시' 와 '권위에 대한 순종' 이었다고 합니다. O~MG


신이 앵커자리를 계시해 주었다면 원래 그 자리에 있던 분은 어떻게 되는 것일까요? 만약 그 자리에 있던 사람 역시 같은 종교를 가지고 있다면 하나님이 그를 버리고 자기를 선택한 메세지를 '나는 너만 이뻐한다'라며 그 귀에 속삭여 주었을까요? 제가 알기로 방송국에 앵커는 모든 아나운서가 바라고 원해마지 않는 자리라고 알고 있습니다. 그냥 자기가 원하던 것을 신에게서 왔는지, 마음의 소리에서 왔는지 주파수 파악이 잘 안되었던 것은 아닌가라는 생각을 해 봅니다. 





▲ 잘못된 권위에 순종하라고 가르친 것이 하나님?


그리고 권위에 대한 순종, '카이사르의 것은 카이사르에게', 성경에 나오는 한 구절입니다. 식민지 상태였던 옛 이스라엘에서 세금을 누구한테 내야하냐는 질문에 예수님이 답한 내용입니다. 비록 자신의 국토를 침탈한 적에게라도 세금을 내야한다는 예수님의 가르침을 있는 그대로 해석하여 잘못된 권위에 대해서도 순종하라고 교회는 가르칩니다. 이것은 어디까지 교회 마음대로 가르치는 내용이죠. 잘못된 목사에 대해서, 잘못된 정권에 대해서는 이 논리를 갖다 대면서 순종하기를 강요합니다. 


하지만 예수님 본인은 이 땅의 모든 권위자들을 벌벌 떨게 할만큼 급진적이었으며, 탈권위적이었습니다. 왜냐구요? 예수님은 이 땅에 계실때 여러 청중들과 함께 다녀습니다. 그 수가 엄청나게 많았고 구성원들도 사회 하층민들로 기득권 세력이 보기에는 위협적인 요소였습니다. 가장 천한 계층 몇 천명씩을 데리고 이동하며 군중 연설을 하는 것이 권위에 순종하는 모습이었을까요? 아마도 서울 광장에 서셧다면 집회와 시위에 관한 법률 위반으로 그 뜻을 펼치지 못하였을 것입니다. 



▲ 참신도와 광신도는 종이 한장 차이


예수님의 종교적 가르침은 사랑이며, 아픈 자들, 헐벗고, 굶주린 자에 대한 애정과 구원이었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권위에 대한 순종이라니요, 무슨 종교인의 길이라도 걸으려는 사람처럼 겨우 파업 대열에서 이탈하는 변명으로는 종교적 계시 운운했다는 것이 안스러운 따름입니다. 


그냥 앵커자리가 맡고 싶었어요, 파업이 싫어요, 그러면 되지 여기에도 '종교적 계시'라는 발언으로 자신의 종교가 이 사회에서 격리되고 천하게 되는 계기가 된다는 것을 왜 본인들은 모르는지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 사람을 구질구질, 찌질하고 힘들게 만드는 파업 


이렇듯 파업은 사람들을 힘들게 만듭니다. 좋은 동료요 서로 위해주는 선후배였을텐데 앞으로 파업이 어떻게든 종결되며 서로가 서로를 어떻게 바라보고 행동하게 될지 한편의 부담스러운 드라마가 연출됩니다. 옆에 있으면 숨소리까지도 거슬리는 그런 인간관계가 회사 안에 형성된다면 이것이 무슨 삶의 터전인 직장의 모습이겠습니까?




서늘한 간담회를 공개 방송에 가다 


MBC 파업 102일째인 어제 여의도에 놀러 갔습니다. 간 김에 MBC도 멀 발치에서 구경하고 MBC 노동조합의 팟캐스트 방송 '서늘한 간담회' 공개 방송도 구경하게 되었습니다. 




MBC 건물은 대형 현수막으로 둘러쳐져 있었습니다. 사측에서 붙여놓은 소통이라는 현수막이었는데 통통 대한민국을 외치며 대놓고 소통이라는 대형 현수막을 내걸어 놓았습니다. 그런데 이것은 아래 사진과 함께 보면 아이러니하고 한마디로 막장입니다. 대낮 밝은 날의 MBC는 화려한 현수막으로 채워져 있는데 그 옆 여의도 공원에는 소통을 갈망하는 MBC노조원들이 텐트를 치고 노숙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 회사는 소통을 노조는 텐트를


세상에 이런 막장 드라마가 또 있을까요? 회사는 소통을 홍보하고 노조는 공정방송을 외치며 텐트에서 노숙 생활을 하고 있으니 말입니다. 





그리고 열심히 드라마를 만들고, 취재를 하고 기사를 써야할 기자와 PD분들이 여의도 공원에 나와 김재철 사장에게 헌정하는 '서늘한 간담회'공개 방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여기서는 김재철 사장의 MBC 대표이사로서의 부적절한 행동에 대하여 끊임없는 폭로전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글로리아, 내조의 여왕 등으로 이름을 날린 김민식 PD는 아예 막장 드라마를 찍겠다고 선언하고 있습니다. 누가 이들을 이렇게 만들었을까요? 


왜 친하던 동료들 사이를 벌어지게 만들고, 회사를 나와 도심 한복판 공원에서 노숙을 해야 하며, 사회적 이슈가 얼마나 넘쳐나는데 기자들의 펜은 멈춰어 버렸고, 재미있는 드라마를 만들어야 하는 예능 PD는 사장의 비화를 막장드라마로 만들겠노라고 소리칠 수 밖에 없을까요? 이게 다 어디서부터 생겨난 문제일까요?





우리는 스포츠 경기에서 막판 멋진 역전 경기를 보면서 '각본 없는 드라마'라는 표현을 흔히들 씁니다. 그래서 드라마는 우리에게 좋은 경험의 일부로 기억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얼마전부터 막장 드라마라는 것이 생겨났습니다. 아주 노골적으로 자극적이고 현실에 있을 법은 하지만 너무나 너져분해서 결코 입에 담거나 이야기하고 싶지 않은 내용들을 여과없이 드라마화 한 것입니다. 놀랍게도 대중들은 너무 막장이야 하고 하면서 끊을 수 없는 막장의 매력에 흡수되어 시청율 1등의 공신이 바로 자신이라는 것을 망각하기도 합니다. 



▲ 막장은 드라마에만 있는 것이 아니다


그런데 막장은 드라마에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지금 이 사회가 어쩌면 막장으로 가고 있는지 모릅니다. 멀쩡하던 방송사가 공정성이 흔들리고, 경영과 인사가 투명하지 않은 것에 대해 항의하며 노동조합이 파업을 벌였는데 그것이 무려 100일을 훌쩍 넘겨 버렸습니다. 이것 참 민주주의 선진국에서는 일어나기 힘든 막장 같은 이야기입니다. 


그리고 아주 현실적인 이야기를 하면 다들 가정이 있고, 생활이 있을 텐데 무려 3개월 이상 월급이 없었다는 것입니다. 이들이 이렇게 독해질 수 있는 것은 정말로 뭔가 그 회사에 큰 문제가 있다는 것에 반증이 아닐까요? 단지 추측만으로, 근거 없는 신념만으로 직장을 뛰쳐나와 월급도 없이 이렇게 길바닥에서 노숙을 청할 사람은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그런데 한편으로 4개월째 집에 월급을 못 가져오는 가정은 지금 어떨까요? 어쩌면 그 가정이 드라마에서 막장으로 다가가고 있을지 모릅니다. 지금은 어떨지 모르겠지만 이런 식으로 200일이 지나고 일년이 된다면 힘들어질 사람들은 많아집니다.  


그리고 여기에 책임을 져야하는 해당 또는 감독 기관이 있을 터인데 모두 나몰라라 하고 있습니다. 누가 시켜서 그런 것인지 아니면 원래 그렇게 일하기 싫어하는 사람들이었는지 참으로 궁금합니다. 모두 국민들의 세금으로 월급받는 관청이며 부서일텐데 업무 태만이 이만저만이 아닌 것 같습니다. 어떻게 보면 아주 평화로와 보이지만 찬찬히 들여다 보면 이것 또한 막장인 것입니다. 어디 국민의 세금으로 월급 받는 정부 인사가 국민의 권리에 대해 이렇게 무관심하고 무시할 수 있단 말입니까?



▲ 고스란히 드라마로 남겨 후세에 전하면 다큐로 기억되리


그래서 차라리 이런 모든 내용을 드라마로 만들어달라 부탁드리고 싶습니다. 막장 대하 드라마 스타일로 말입니다. 지금의 이 억압받고 분통터지는  황당한 상황을 대하 드라마로 찍어 후세에 전한다면 양식있는 미래의 사람들은 이것을 멋진 다큐멘터리로 이해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날 서늘한 간담회에서 막장 드라마를 찍겠다고 밝힌 김민식 PD님 마지막 발언 내용이 심히 매력적으로 뇌리에 남습니다. 그리고 어여 빨리 제작되어 시청율 1위의 유투브 드라마가 나오길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