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까칠한

대형 커피전문점, 진동벨에 상업광고가 왠말인가?

대형 커피 전문점은 우리 사회에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장소가 되었습니다. 친구를 만나도 커피를 마시고, 업무 때문에 사람을 만나도 커피 전문점을 찾게 됩니다. 예전에 다방이나 까페로 대변되었던 만남의 장소는 거의 사라지고 이제는 오직 커피 전문점만이 대세를 이루며 만남, 휴식, 문화의 공간으로 탈바꿈되었습니다. 



<손바닥 꾹><추천 꾹> 




예전에 찻집을 하고, 까페를 하시던 분들은 대부분 개인 사업자였습니다. 규모는 작을 지 몰라도 한 업소의 사장님이었고, 여기서 벌은 돈으로 자식들 교육시키고 시집, 장가보내고 한 것이 우리내 가장의 모습이었습니다. 지금은 모두 편의점으로 바뀌어버린 옛 동네마다 있었던 조그만 구멍가게 역시 상황은 마찬가지입니다. 



▲ 대기업의 새로운 영토가 되고 있는 커피 전문점


동네 편의점이 대기업들의 프렌차이즈 사업으로 변한 것처럼 커피 전문점 역시 대기업들의 문어발 확장의 새로운 영토가 되고 있습니다. 이런 것까지도 대기업들이 들어와서 예전의 개인 사업자 사장들을 더 열악한 판매사원으로 전락시키는 행위가 건전한 것인지에 대해서는 현재 우리 사회가 책임있는 답변을 하기 힘들어 보입니다. 왜냐하면 '기업 프렌들리'라는 근본도 없는 정책을 들고 나온 현 정부가 집권하고 있는 한 대기업의 문어발 확장은 선한 것이고 필요악이라는 부조리의 정치를 떨쳐버릴 수 없기 때문입니다. 


저도 어쩔 수 없이 커피 전문점을 이용하게 되는데 얼마전에는 참으로 짜증나는 경험을 하였습니다. 커피 전문점에는 예전같이 친절한 서빙 직원이 사라졌습니다. 음료 가격은 충분히 올랐음에도 불구하고 서빙은 구차한 것이고, 셀프가 세련된 커피 먹는 방식이라도 된 것처럼, 우리는 돈을 지불하고 커피를 직접 날라야 합니다. 여기까지는 인건비 절약을 위해 충분히 있을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커피 전문점 진동벨, 음료가 준비되면 변신하듯 불을 번쩍이며, 진동이 울린다]


그런데 주문을 하고 음료가 바로 준비되지 않아,주문받은 직원이 건네는 진동벨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고객들이 자신들이 주문한 커피를 무턱대고 기다리지 않게 하기 위한 친절한 서비스라고 생각해 왔습니다. 자리에서 기다리다가 빨간 불이 들어오고 묵직한 진동이 울리면 우리는 자신이 주문한 음료를 타러 가면 되는 것입니다. 



▲ 진동벨의 진화, 아니 진동벨에 광고를 달았다


그런데 얼마전 대기업이 운영하는 커피 전문점에서 음료를 주문하고 건네는 진동벨은 약간 특이했습니다. 스마트폰 형태의 가벼운 진동벨이었는데 옆에 가져다 놓고 손님과 이야기를 하는데 자꾸 진동벨에서 영상이 나오고 음악이 흘러나오는 것이 사람을 당황스럽게 했습니다. 



 


손님과 이야기 중에 이 물건이 대화를 자꾸 방해하여 화면을 들여다보니 상업 광고가 흘러나오고 있었습니다. 음료가 다 준비되었다는 싸인이 아니라 자신들의 이득을 취하기 위한 상업 광고가 계속해서 흘러나오고 있고, 한참 후에야 진동이 울리며 음료가 준비되었다는 메세지가 보였습니다. 



▲ 공짜가 없는 세상, 무료 서비스를 이용하고 광고를 봐주는 경제적 관계


세상에는 공짜가 없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우리는 인터넷 공간 안에서 무료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원치 않지만 상업 광고에 노출되어야 하는 빈틈없는 경제적 관계에 놓여 있음을 압니다. 구글의 유투브를 보기 전에 상업 광고 배너나 몇 초짜리 영상 광고를 보기도 하고, 무료 이메일을 이용하면서 역시 텍스트로 올라오는 배너 광고를 볼 수 있습니다. 이런 것은 솔직히 이해가 갑니다. 특별히 수익 모델이 없이 오직 광고 비용으로 서비스를 유지하는 인터넷 회사의 경우 이용자는 무료로 이용하는 대신 광고에 노출되는 것은 나름대로 합리적인 경제 관계라고 볼 수 있습니다.



▲ 내 돈 내고 내가 먹는데 상업광고를 강요하는 대형 커피 전문점의 횡포


그런데 대형 커피 전문점에서 자신들이 인건비를 절약하기 위해 셀프 서비스 정책을 유지하고, 기다리는 고객에게 음료가 준비되었다는 진동벨을 맡겨두고서는, 거기에다가 얄팍한 상업 광고를 내보내며 이익을 취하겠다는 생각은 비뚫어진 경제관이라 볼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커피를 마시기 위해 이미 충분한 댓가를 지불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우리 돈으로 커피를 마시는 데 왜 원치 않는 상업 광고를 보아야 합니까? 그런 광고를 통해 이익을 취하기 원한다면 유투브가 공짜 동영상 서비스를 제공하듯이 커피를 무료로 주던가 해야 할텐데 개념 없는 한국의 자본주의는 기본적인 룰도 모른 체 돈이 된다면 다 광고를 갖다붙이고 있는 것 같습니다. 



▲ 진동벨에 숨겨져 있는 대기업의 탐욕과 교만, 기본적인 룰은 지키면서 이윤 추구 해야.


그리고 문어발 확장으로 동네 상권 다 잠식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는 대기업의 대형 커피 전문점이 이런 행동을 하고 있다면 더더욱 파렴치한 행동으로 밖에 볼 수 없습니다. 아무리 이윤 추구가 기업의 목적이라고 해도 기본적인 룰은 지키면서 돈을 벌어야 하는 것이 도리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이런 것을 지적하고 감시해야 하는 정부가 대기업보다 더 대기업의 이윤 추구를 걱정하고 배려하고 있으니 고삐 풀린 망아지 마냥 이리 뛰고 저리 뛰는 행태를 보이고 있는 것 당연한 것 같습니다.


아주 사소한 것 같지만 커피 전문점의 진동벨조차 대기업의 탐욕과 교만이 숨겨져 있는 것 같습니다. 우리는 우리가 비용을 지불하면서 대기업의 광고 수익을 올려줄 만큼 그들이 보기에 우스운 존재가 되어버린 것입니다. 지금은 소비자 주권 이전에 국민으로서의 주권을 온전히 찾아와야할 시점인 것 같습니다. 그래야 정치인을 넘어 기업인들까지 국민을 깔보는 행태를 물리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