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까칠한

문재인 박근혜, 대선 후보들의 위원장직 선택의 차이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 후보가 얼마 전 기자회견을 가졌습니다. 기자 회견이 잦다는 것은 무엇인가 쫓기고 있다는 반증이 아닐까요? 한동안 대세론의 주인공이었던 박근혜 후보는 TV에 얼굴을 비추며 과거는 잊고 앞으로 가면 된다는 대통합을 다시금 외쳤습니다.




<손바닥 꾹><추천 꾹>

 

 


[출처: 경향신문]

 



▲ 국면 수습용 인사?


이날 기자회견은 집안 내분으로 번졌던 당내 쇄신 문제를 일단락 지으려는 박 후보의 의도가 담긴 것이었습니다. 과거 김대중 대통령의 최 측근이었던 한광옥 전 대표의 새누리당 대선 캠프 합류가 기존 발탁 인사들의 반발을 샀고 이것을 화합이라는 이름으로 봉합하기 위해 선거대책본부를 인선을 직접 챙긴 것 같습니다.

 

새누리당 공동선대위원장에는 김용준 전 대법관, 김성주 여성 CEO, 정몽준 의원, 황우여 새누리당 대표를 선임하였고, 논란의 대상이었던 국민통합 위원장은 박 후보가 자신이 직접 맡기로 함으로 한광옥 전 민주당 대표의 낙점을 피하고 당내 반발을 줄이는 효과를 노렸습니다.


한광옥 전 대표를 중용하면 그만두겠다던 안대희 정치쇄신특위위원장은 박후보의 절묘한 정치적 인선에 대해 더 이상 쇄신을 주장하며 반발하기 힘들어졌고 한 전 대표는 국민통합위원회 수석 부위원장 자리를 줌으로써 실질적인 실무와 권한을 일임하였습니다. 언론에서는 이것을 가지고 두 마리의 토끼를 다 잡은 묘책이라고 쳐 받들고 있습니다.

 



▲ 누구를 위한 위원장인가? 


하지만 당내 분열을 막기 위해 후보 자신이 직접 맡아버린 국민통합 위원장의 위상이 더 높아졌는지 낮아졌는지는 지켜볼 일입니다. 왜냐하면 진정으로 국민통합을 위해서 후보가 직접 챙기겠다는 것인지, 아니면 단순한 당내 반발을 무마하기 위한 정치적 인선인지 구분할 필요가 있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한국의 정치가 욕을 먹는 이유는 항상 겉으로는 국민 또는 통합 등의 숭고한 가치를 부르짖지만 결국 나중에 알고 보면 본인의 현실적인 욕심을 채우기 위한 이기적인 행동이었기 때문입니다.

 

박 후보는 기자회견에서 본인이 국민통합 위원장을 직접 맡겠다고 하고서는 듣기 좋으라고 한 말일 수는 있으나 한광옥 전 대표가 통합과 화합에 대해서 실질적으로 다 이끌어주실 것이라고 말했다고 합니다. 이 말이 사실이라면 위원장은 있으나 결국 실무와 권한은 수석부위원장인 한 전 대표가 모두 가지며 박 후보가 국민통합 위원장으로서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할 지에 대해서 모호해져 버린 것입니다.

 



[출처: 연합뉴스]




▲ 문재인 후보는 왜 일자리혁명 위원장 자리를 맡았을까? 


박근혜 후보가 자신의 선거 캠프 국민통합 위원장 자리를 직접 챙긴 것과 동일하게 같은 날, 민주통합당의 문재인 후보 역시 일자리혁명 위원장을 직접 맡는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야권의 강력한 대선 후보가 요즘 가장 큰 이슈가 되고 있는 일자리에 관한 위원장을 직접 챙긴다고 하였으나 포털 사이트 검색어 순위에는 이름조차 오르지 못하고 오직 다음 소셜픽에서 만큼은 높은 순위에 오르며 사람들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박근혜 국민통합위원장과 문재인 일자리 혁명 위원장은 실시간에서는 소리 없이 묻혀버린 이슈였습니다. 하지만 소셜픽에서는 순위 안에 올랐고 많은 사람들이 읽고 현실적인 이슈로서 받아들이는 분위기 입니다.

 

문재인 후보가 일자리혁명 위원장을 직접 맡은 것은 아무리 생각해 보아도 문 후보가 이 문제에 대해서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 이 외에 다른 것을 생각해 볼 수 없습니다. 민주당 내에서 일자리혁명 위원장을 서로 하겠다고 다툼이 있었던 것도 아니고, 저 인물이 위원장에 오르면 내가 선거캠프를 나가겠다고 으름장을 놓은 사람도 없습니다. 하루 24시간도 모자란 대선 행보에 있어서 일자리 창출에 관련된 다소 민감한 사안에 대해서 후보가 직접 위원장 자리를 맡겠다는 것은 여간 부담스러운 일이 아닐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문재인 후보는 자신의 선거 캠프 내에 일자리혁명 위원회의 수장을 직접 맡았습니다. 이것은 그야말로 문 후보 개인이 이번 선거에서 일자리하나만큼은 반드시 챙기고 당선이 된다면 새로운 정부의 중점 정책이 될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입니다.

 



▲ 통합을 위한다면 통합위원장


물론 박근혜 후보도 본인이 직접 통합을 챙기기 위해 국민통합 위원장을 직접 맡았다고 주장할 수 있습니다. 사실 박 후보는 국민통합 위원장 뿐만 아니라 공약위원장도 함께 맡았습니다. 그러나 박 후보에게 믿음이 가지 않는 것은 그가 맡은 위원회는 너무나 추상적이라는 데에 있습니다.


연일 새누리당은 통합을 외치고 있지만 정말 우리 사회의 화해와 통합이 필요한 곳에 박 후보와 새누리당이 함께 했는지는 의문입니다. MBCYTN의 해직 언론인들과 PD수첩 해고 작가들의 복직을 촉구하는 자리에 모습을 보인 것은 안철수, 문재인 후보 밖에는 없었습니다


박근혜 후보와 새누리당은 초대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묵묵무답으로 일관하였던 것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화합과 통합은 억울한 사람들의 마음에 새겨진 상처를 치유하는 것이 급선무인데 새누리당과 박 후보의 통합은 일개 시민이 상상하기에는 너무나 지고지순한 가치인지 이해하기도 따라잡을 수도 없는 것 같습니다.





▲ 지금의 마음이 당선 후에도 지속되길..


대선 후보들이 중요 정책과 이슈에 대해서 본인이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는 너무나 환영할만한 일입니다. 왜냐하면 선거가 끝나고 나면 나는 모르는 일입니다라고 오리발을 내미는 정치인들을 수없이 봐 왔는데, 이번처럼 대선 후보가 한 분야의 위원장을 직접 챙긴다면 선거 후 모로쇠는 통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문재인 후보는 당선이 된다면 다른 것은 몰라도 일자리 창출에 있어서만은 앞서나가는 정부가 될 것이라는 추측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박근혜 후보는 어떻게 통합과 공약을 추진하고 지켜나갈지 선명하게 떠오르지 않는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통합은 너무나 추상적인 단어이고, 공약은 당연히 지켜져야만 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이번 대선에서 문재인 후보와 박근혜 후보의 명확한 차이점인 아닌가 싶습니다. 누구를 선택할 것인가는 모두 국민 여러분의 몫이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