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까칠한

개그콘서트가 MBC 파업을 홍보하는 불편한 진실

 여러분은 방송에서 MBC 파업에 대해 보도하는 것을 보신 적이 있나요? MBC는 자신들의 문제이니까 사측에 유리한 방향으로 언급하는 정도였고, 심층 취재, 문제 진단은 없었습니다. 그렇다면 KBS, SBS 에서는 보도를 한 적이 있었을까요? 저는 본 적이 없는 것 같습니다. 바로 이웃 방송사에 관한 이야기이고 한국의 공영 방송의 파업 소식이 헤드라인을 차지하지 못한다는 것은 상식 밖에 일입니다. 



<손바닥 꾹><추천 꾹>



▲ 방송사가 외면하는 MBC 방송 파업


MBC 파업은 150일을 훌쩍 넘었습니다. 세계 신기록을 수집하는 기네스북에 올라도 될 정도의 방송사 최장기 파업은 여전히 진행 중입니다. 하지만 이런 특종감을 KBS, SBS는 외면하고 있습니다. 이유가 무엇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누구의 지시를 받은 것인지 아니면 언론인이기를 포기하고 원숭이와 앵무새가 되어 생각 없는 기사와 나레이션만 계속하고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방송사에 뉴스와 시사 보도가 살아있다면 MBC 파업은 언급 정도가 아니라 심층 취재 보도가 있었어야 합니다. MBC 김재철 사장이 온 다음 부터의 언론 공정성 훼손에 관한 문제들, 법인 카드 사용 내역, 무용가 J씨에 대한 밀어주기 의혹 등 '추척 60분', '그것이 알고 싶다'의 메인 메뉴꺼리로 충분한 분량과 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방송사의 기자와 PD들은 아직까지 외면하고 있습니다. 


심층 취재까지 바라는 것이 너무나 황공한 일이라면 최소한 정규 뉴스 시간에 MBC 파업에 관한 언급 정도는 있었어야 합니다. 그리고 무엇이 진실인지 밝혀야 하는 것이 언론인의 임무이자 책임입니다. 그러나 KBS, SBS 뉴스는 겉만 화려해질 뿐 내용 면에서는 무엇이 뉴스가 되어야 하고 국민에게 알려야 할 소식인지 구별하는 능력이 사라져 버린 것 같습니다.




▲ 언론의 기능을 상실 중인 방송사 


이래서야 누가 뉴스를 보면서 세상 돌아가는 일을 알고, 사회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쌓을 수 있겠습니까? 저희 아버지는 어렸을 적에 항상 말씀하셨습니다. 뉴스를 열심히 봐야 커서 훌륭한 사람이 될 수 있다고요. 하지만 지금 같은 시대에는 자식에게 뉴스를 열심히 봐야 커서 대성할 수 있다고 말하기는 힘들어진 것 같습니다. 진실을 구별할 수 없는 아이에게 지금과 같은 뉴스를 보게 한다면 세상에 대한 편향된 지식과 옳고 그름에 대한 판단이 흐려질까 매우 염려스럽습니다.


이런 답답한 방송 현실을 깨뜨리는 프로그램이 있었으니 요즘 인기 상종가를 달리는 KBS 개그콘서트였습니다. 개그콘서트는 코너 하나하나가 모두가 즐겁고 유쾌합니다. 특히 KBS 새노조에 가입되어 있는 서수민 PD가 감독을 맡고 부터는 보는 재미가 더욱 솔솔해 졌습니다. 


'용감한 녀석들'에서 박성광이 서수민 피디에 대한 인신공격이 극에 달하면 달할수록 재미가 더해지는 (?) 아이러니의 진풍경이 매주 지속되고 있습니다. 서수민 피디는 여성 연출가입니다. 그녀에게 박성광은 매주 '못 생겼다'라고 폭언을 서슴지 않습니다. 코너의 이름답게 매우 용감한 행동임에 틀림 없습니다. 


박성광의 서 피디에 대한 외모 발언이 대단한 화제거리가 되는 이유는 첫째 요즘과 같은 여성 상위 시대에 여자에게 못생겼다고 말하는 것은 자살골과 다를 바 없고, 둘째 서 피디는 박성광의 인사권을 가지고 있는 상급자이며 연출자입니다. 그런 위치에 있는 사람에게  아부를 해도 시원치 않을 판에 인신 공격을 한다는 것은 '용감함'을 넘어 '정신 이상' 이라 여겨질 수 있습니다.  




▲ 서수민 PD의 역량이 돋보이는 개그콘서트


하지만 이것은 서수민 피디의 넓은 아량과 연출에 대한 깊이가 있기에 가능합니다. 정말로  박성광의 외모 발언이 기분 나뻤다면 이 코너는 지속되지 못했을 것입니다. 방송사 PD의 권한이 그 정도는 충분히 된다고 봅니다. 하지만 박성광은 서 피디의 탄압을 받는 것 같은 느낌을 주면서 계속해서 이 코너를 이끌어 가고 있습니다. 어제 방송분에서는 '대체인력'까지 투입되면서 개그의 폭을 넓혔지만 결국에 박성광는 나와서 서수민 피디에 대한 뒤끝을 작렬하고 들어갔습니다. 


그런데 이날 용감한 녀석들의 백미는 정태호의 MBC 파업 관련 '용감함'이었습니다. 그의 차례가 되었을 때 '만나면 좋은 친구' 라면서 MBC의 시그널 뮤직을 불러 제꼈습니다. 모두가 관심 어린 눈빛으로 시선이 모아졌을 때 그는 말합니다. 

 


"보고 싶은데 못보게 만드는 너희들 잘 들어" (여기서 너희가 복수라는 것에 집중!)


1박(정태호)  2일 (방청객) 

전국 (정태호) 노래자랑 (방청객)

무한(정태호) 도전(방청객)

보!고! 싶!다! 


우리 친구를 보여줘!




[개그콘서트 용감한 녀석들 용감한 발언 뒤에 항상 손 들고 서 있다. 출처 : KBS]




정태호는 분명히 말하고 있습니다. 무한도전이 우리들의 친구라고 말입니다. 그리고 '보여줘' 라고 주문하고 있습니다. 이날 개콘을 찾은 방청객들은 짜기라도 한 듯이 정태호의 용감함에 엄청난 호응을 보였습니다. 


타 방송사에 와서 무한도전을 목청껏 외치는 일도 흔치 않은 경험일 것이요, 타 방송 프로그램을 보고 싶다고 말하는 개그맨들의 발언 또한 들어본 적이 없었을 것입니다. 




▲ 뉴스와 시사에서 말하지 않는 것을 개그에서 말하다



그런데 이날 개콘 용감한 녀석들에서 보여준 행동은 '용감함'을 넘어서 '정의로움'에 가까운 행동이었습니다. 왜냐하면 KBS 뉴스와 시사 보도에서도 말하지 못하는 MBC 파업 문제를 언급하였다는 것과 당당히 무한도전을 보고싶다는 연대의식을 표현했기 때문입니다. KBS의 학벌과 학식을 겸비한 기자와 아나운서들이 말하고 주장했어야 할 일을 '개그' 프로의 '코미디언'이 당당하게 밝힌 것입니다.


물론 이것이 가능한 것은 KBS 새노조의 서수민 PD가 개그콘서트의 수장이기 때문일 것입니다. 자신의 안위를 위해 '정치적'인 것을 멀리하는 보수 연출자였다면 용감한 녀석들의 이날 대본은 수정되었을 것입니다. 



[올해 파업 당시 KBS 새노조가 주최한 '방송대학'에 강연하는 서수민 PD]




하지만 서수민 PD는 KBS의 소수 노조이지만 올해 용감하게 95일 동안 파업을 이끌었던 새노조의 조합원입니다. 이런 그녀의 성향이 이날 용감한 녀석들이 시청자들의 호응과 재미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연출의 힘이 된 것입니다. 


이제 MBC 파업은 개그 프로의 소재로 쓰여질 정도로 일반화 되었습니다. 거리에서 서명을 받고, 서울 광장에서는 서울 시장을 모시고 파업콘서트를 열 정도로 시민들에게도 다가 갔습니다. 그런데 정작 방송에서는 이들을 외면하고 있습니다. 왜 이 정권이 들어서고 방송사에 낙하산 사장들이 부임하자마자 시사보도 부문을 폐지하고 축소하는데 혈안이 되었는지 알 수 있는 대목입니다. 


자신들에게 유리하지 않은 것은 방송에 내보내지 않겠다는 언론의 공정성을 내동댕치는 행동이 있었고, 그런 그들의 바램이 현재 방송 언론의 현실이 된 것입니다. 그런 가운데 개그콘서트에서 MBC 파업에 대한 속시원한 홍보와 주장이 나와 주었으니 가문날에 한 줄기 소나기와 같았던 것입니다. 




▲ 개그콘서트가 MBC 파업을 홍보하는 불편한 진실


개그콘서트는 웃고 즐기는 프로그램이라 용감한 녀석들에서 '무한도전 보고 싶다' 라고 외칠 때 박장대소 하였지만 뉴스에서 말해주어야 할 것을 개그 프로그램에서 하고 있다는 것은 불편한 진실일 수 밖에 없었습니다. 


MBC 파업이 어서 빨리 승리하여 시사와 개그의 역할 분담이 명확히 되는 방송 환경이 만들어지길 기대해 봅니다. 더 이상 시사 문제를 개그에서 보아야하는 불편한 진실이 사라지길 ..... 




[무서운 동영상] 모기의 공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