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까칠한

박근혜 후보님, 언론 공약보다는 MBC, KBS를 바로잡아 주세요

연일 대선 후보들의 공약이 발표되고 있습니다. 그것이 선심성인지 아니면 진정성을 담고 있는 것인지는 불행하게도 대통령이 되고서는 임기가 끝나봐야 알 수 있다는 것이 국민된 슬픔 중에 하나일 것입니다. 


출마자들의 공약 검증이 국민의 슬픔이 된 것은 지금까지 선출된 정치인들이 자신의 약속(공약)을 잘 지키기 보다는 대부분 헌신짝처럼 내동댕이 쳤다는데 있을 것입니다. 


설마해서 찍어 주고 당선되면 속고, 혹시나 해서 지지해 주면 역시나 말 바꾸고, 이제는 정치가 슬픔의 대상이 아니라 정치가 무관심이 되어버린 이유 중에 하나입니다. 


그런데 시간은 우리의 기억을 흐리게 합니다. 새롭게 선거가 다가오고 온갖 미사여구와 행동으로 새로운 시각을 보여주면 우리는 과거의 기억들은 뒤로한 체 다시금 '희망'을 가져보기도 합니다. 그 희망의 결과가 우리에게 진실로 다가오는 날 대한민국의 정치와 국민의 삶의 질이 한단계 높아지지라 예상해 봅니다. 




▲ 박근혜 후보 처음으로 방송 관련 정책 밝혀


박근혜 대선 후보가 어제 처음으로 방송과 관련한 정책 구상을 밝히면서도 현 정부의 언론 장악과 김재철 MBC 사장 등 낙하산 사장 퇴진 등의 현안에 대해선 일절 언급하지 않아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박 후보는 이날 오후 서울 상암동 중소기업DMC타워에서 열린 ICT대연합 주최 간담회에서 “방송의 공공성을 실질적으로 이루겠다”며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을 언급했다고 합니다. 


박 후보는 “공영방송의 지배구조 개선을 심도있게 논의할 공론의 장을 마련한 뒤, 그 결과를 받아들여 실천할 것”이라며 “공영방송 이사회가 우리 사회의 다양성을 균형있게 반영하고, 공영방송 사장 선출 역시 국민이 납득할 수 있게 투명하게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인용기사)


그리고 이날 공약발표 내용은 박 캠프 트위터에 멘션으로 담겨졌습니다. 




 [박근혜 후보 캠프 트위터 캡처]



▲ 공영방송 사장 선출의 투명성을 높이자?


박 후보는 국민행복캠프 트위터에서 "공영방송 사장 선출의 투명성을 높이는 한편 스마트폰 등의 발달로 방송환경이 달라진 만큼 방송 관련 법제 제도를 정비할 것"이라고 밣히고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와같은 법제도를 정비하는 이유, 현재 진행형의 공영방송의 문제점에 대해서는 전혀 언급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박근혜 후보는 과거사 사과 및 발언에 대해 많은 비판과 논란에 올라 있습니다. 과거에 대한 올바른 시각은 나라를 이끌어 나갈 지도자에게 매우 중요한 덕목입니다. 그런데 현재의 변화를 요구하는 이유는 과거의 잘못된 관행 때문이거늘, 과거에 무엇이 잘못되어서 현재까지 진행되어왔는지에 대한 진단 없이 지금의 제도를 바꾸겠다는 주장은 앞뒤가 맞지 않는 것입니다. 


그것이 자신의 치부를 들어내는 아픈 추억이라 한들 나라의 지도자가 될 사람이라면 과거의 잘못과 현재의 문제점은 정확히 지적하고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 올바른 공약 발표일 것입니다 .




▲ 현재의 MBC, KBS 문제는 어떻게?


MBC는 공정 방송 훼손의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는 김재철 사장에 대한 퇴진을 전제로 170 여일이라는 장기파업을 접고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런데 MBC의 운영을 담당하고 있는 방문진의 '김재철 사장 해임안 철회'로 멘붕 상태에 빠지며 삭발과 단식 투쟁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여의도 MBC 앞에서 삭발을 하고 있는 MBC 부노조위원장들, 출처 : 오마이뉴스]



KBS는 이명박 대통령의 특보 출신 낙하산 사장에 대한 비판이 높았고, 현재 새로운 사장 선임에 있어서 정권이 바뀌고 법제도가 개선된 뒤에 하자는 KBS 이사회의 일부 의견과 시민 사회 단체의 권고를 무시한 채, 예전의 방식 그대로 사장 선임을 강행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부적격 인사라고 지목되는 사람들이 떳떳하게 사장 후보를 신청하는 결과가 빚어지고 있습니다. 




▲ 현재의 문제를 풀고 진정성 있는 공약 발표하길..


이와 같은 언론의 현재 진행형의 문제들이 산적해 있는 데 지금의 문제를 풀지는 않고 앞으로의 제도를 개선하겠다는 공약은 다소 현실감이 떨어진다는 느낌이 듭니다. 현재 MBC와 KBS의 문제는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가 결단하고 나선다면 모두 해결될 수 있는 것이라 보입니다. 박근혜 후보가 공정 언론에 대한 진정성을 가진다면 '공약'이 아니라 '실천'으로 보여주어야 문제인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