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처에 매달린 천안함 사망자에 대한 애도 플랭카드]

대한민국은 천안함 침몰로 한달 째 슬픔과 엄숙함에 갇혀있습니다. 선채도 인양하고 침몰 원인이 나오기는 하지만 처음에 보여주었던 정부와 언론의 우왕좌왕에 더 이상 신뢰를 찾아보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군함이 침몰하고 거기에 승선했던 사람들의 죽음은 당연히 가슴 아픈 일이고 애도의 대상입니다. 그러나 그 애도의 물결이 너무나 길게 느껴지는 것은 저만의 착각일까요? 그리고 슬픔에 대비하여 국민들이 웃고 즐길 수 있는 권리마져 빼앗아 버린 지금의 상황은 비상식적인 상태입니다. 


[천안함 사망자들의 죽음은 애도하지만 이순신 장군의 후예며 영웅이라는 주장은 왜곡된 애국주의입니다]

개그콘서트는 한달째 결방이고 텔레비젼을 켜면 어두운 색깔의 옷을 입은 사람들과 딱딱한 프로그램만 재탕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길에 나서도 근조의 플랭카드들...

이런 상황에서 웃고 즐기면 안되는 것일까요?
현 상황이 도대체 어떤 상황이기에 엄숙함을 강요하고 웃음을 빼앗는 것일까요?

웃음에 대한 극과 극의 대립을 보여준 책이 있으니 움베르토 에코의 [장미의 이름] 입니다.



[웃음은 사악한 것이라고 주장하는 호르게] 출처 : 영화 장미의 이름 

중세 유럽의 한 수도원을 배경으로 의문의 살인사건을 파헤치러 파견된 윌리엄 수사와 
웃음은 사악한 것이라 생각하여 책장에 독을 묻혀 웃음의 모티브가 되는 아리스토렐레스의 '시학'이라는 책을 보는 수도사들을 죽게 만드는 호르게 수도원장과 팽팽한 대립구조를 다룬 소설입니다. 


[웃음은 세상을 풍자하여 긍정적 시각을 준다고 주장하는 윌리엄] 영화 : 장미의 이름 

수능 논술의 주제로도 여러번 등장했던 웃음의 문제 


 
 





 


   























 츨처 :  http://blog.naver.com/hanuinuri/ 하늬누리님


호르게는 결국 자신의 신념을 지키려고 살인도 서슴치 않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살인에 대해 신의 이름으로 합리화합니다. 자신의 뜻이 아니라 신의 뜻이기에 자기는 웃음을 금지했다는 주장인 것입니다. 인간을 창조하고 인간을 사랑해야 하는 신이 자신을 부정한 인간에게 악마의 사슬을 씌워 처단하는 '사랑'이 결여된 왜곡된 종교관에 빠져드는 것입니다.

이런 일이 단지 중세의 외딴 수도원에서만 이루어졌을까요? 역사적으로 신의 이름으로, 애국이라는 이름으로, 민족이라는 이름으로 벌어진 만행과 억압은 수도 없었습니다. 그런데 한가지 공통점은 그런 만행과 억압의 주체는 항상 선을 가장한다는 것이지요. 자신은 선하고, 눈물 흘리고, 아프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더 나은 세상을 위해 희생을 치루고 악을 물리친다는 주장을 합니다. 

웃음을 저주했고, 자신이 가장 신을 잘 믿고, 그것에 반대하는 자는 악마이기에 죽어도 된다는 생각에 빠져 살인도 서슴치 않았던 호르게 원장에게 윌리엄이 한말로 이 글을 마무리 짓습니다.  

 '그렇습니다. 당신은 속은 겁니다. 악마는 물질의 왕자가 아닙니다. 
     악마란 정신의 오만, 웃음이 없는 신앙, 한번도 의심을 받지 않은 진리입니다. 
     악마는 자기가 어디로 가는지 알기 때문에 냉혹하며, 
     움직여도 늘 출발점으로 돌아갑니다. 
     당신은 악마입니다. 또 악마와 마찬가지로 암흑 속에서 삽니다. 
     나를 설득하려 했다면 그건 실패입니다.' 

[출처 : 장미의 이름 중에서]


   [웃는 개]  


    
Posted by 나비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kraze.tistory.com BlogIcon 모르겐 2010.04.27 05:5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얼마전에 길 거리에 걸려 있는 영웅현수막을 보고 '과연 영웅이라는 칭호가 고인이 된 장병들에게 어울리는 칭호인가'란 생각을 잠시 했었습니다.

    마침 엄마 손을 잡고 길을 지나던 초등학생이 "엄마 천안함 장병이 왜 영웅이야?"라고 묻더라구요.
    엄마는 "영웅 아니야. 영웅은 아니지만 우리 나라를 지키다가 돌아가셨으니까 슬퍼하는 건 맞어"라고 답하는 모습을 봤어요.

    엄숙한 분위기는 자연스럽게 나오는건데 mb정부가 엄숙함 조차도 자연스럽게 표하지 못하도록 하는 현실이 참 씁쓸하네요.

    • Favicon of http://ibio.tistory.com BlogIcon 나비오 2010.04.27 22:3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강요된 것은 잘못된 것일 가능성이 많지요
      그런데 그 강요를 부추기는 사람은 그것을 '강요'가 아니라 '당연'함이라고 생각하는데 문제가 있지요

      그리고 그 잣대는 자가기 아닌 항상 남에게만 작동됩니다.

      다산 정약용 선생의 ' 자신에게 엄격하고 남에게 관대하라' 라는 말을 자신한테는 관대하고 남에게는 엄격한 삶의 원칙을 견지하는 자들이 많이 생겼습니다.

      그들을 경계합시다.

  2. Favicon of http://sarange.net BlogIcon 밋첼™ 2010.04.27 15:3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천안함을 자신들의 이미지 향상을 위해 써먹는 인간들이 문제가 아닐런지요..
    진실이나 빨리 밝혀졌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 Favicon of http://ibio.tistory.com BlogIcon 나비오 2010.04.27 22:3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순수하게 고인의 명복만을 빌며
      단순하고 순수하게 살고 싶습니다.

      그런데 불순물이 부유하는 혼탁한 세상에 살고 있음이 못내 안타깝습니다.

      행복하세요

  3. Favicon of http://www.passres.com/nike-zoom-kobe-7-vii-c-95.html BlogIcon Nike Zoom KoBe 7 VII 2012.12.07 11:1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라온 미국 법정 드라마 '보스턴 리갈'의

  4. Favicon of http://www.niketnshoxsfr.com/ BlogIcon Nike Air Max 2013.03.06 17:0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당신에게 공유를 감사, 내가 아주 좋아





천안함은 떠났습니다. 
원인도 모른 채, 실종자 구조 작업도 속시원히 해보지도 못하고 희망을 내려놔야 했습니다.

살아남은 자는 살아있는 것을 부끄러워 해야 했고
실종자는 말이 없습니다.

실종자의 가족은 시체를 확인하지 못하면 죽음을 인정할 수 없습니다. 
그러하기에 국가는 의문의 죽음에 대한 정직한 해명이 필요한 것이고 
언론은 권력의 지나친 폐쇄성에 대해 폭로와 감시를 해야 합니다.    
 
그런데 정부는 사고 원인을 밝히는 데 그리 신속하지도 신뢰를 주지 못했고
언론은 진실에 대한 분석과 조사보다는 의혹과 불안과 함께 했습니다.

그런데 이제는 엄숙한 추모에의 강요를 하고 있습니다.
자진하여 예능을 결방하고 이제 부분적으로 3주째 지속하고 있습니다.
개그콘서트의 웃음이 국가적 재난 앞에 거슬리는 것인가요?  

아직 천안함의 실종자는 죽지 않았습니다. 시체를 찾지 않고선 추모를 한다는 것은 가족들에 대한 예의가 아닙니다. 
그리고 추모 생방송을 한가족이 자리에 모여 텔레비젼을 보는 일요일 점심과 저녁시간에 한다는 것은
대단히 불쾌합니다. 

추모는 자진하여 하는 것이지 분위기를 몰아가는 것이 아닙니다.
K본부가 무엇에 홀려 이렇게 과잉 방송을 하는지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추모 생방송을 편성할 정도로 비중을 가진 사건이었다면 
추모 전에 방송은 천안함 원인 규명에 대한 청문회를 생중계하고 충분한 설명과 설득, 원인에 대한 동의가 이루어지고 실종자 인양 후에 해도 충분합니다.

지금 대한민국은 천안함으로 3주째 장사를 지내고 있는 것입니까?
그리고 이 엄숙함을 언제까지 지속시킬 것인가요?
그리고 무엇을 얻고자 하는 것입니까?

방송이 지금 해야 할 일은 의혹과 진실을 밝히는 것이고 
사건발생 후 대응과정에서의 잘잘못에 그 당사자들에 대한 책임을 물어야 하는 것입니다.

엄숙주의에 강요, 이것은 권력의 본성입니다. 그러면 K본부는 누구의 방송일까요? 
  


Posted by 나비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긍정의힘 2010.04.11 18:4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이 정권의 행태가 콧방귀밖에 안나오네요.
    추모방송(?)
    성금모금(?)
    전투라도 치뤘습니까???

    책임은 누가 지나?

    웃깁니다.
    막장의 끝은 어딜지....

    아주 개막장.

  2. Favicon of http://ibio.tistory.com BlogIcon 나비오 2010.04.11 20:3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긍정의 힘이 되어 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언제나 긍정적인 일들을 전할 수 있을지..

  3. 나래 2010.04.17 12:5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MB정권에서 천안함를 벌써 3주째 끌고있는데 덕택에 모든 현안은 수면아래로 가라앉고 말았습니다.

    앞으로 6주간이나 더 질질 끌거같은데 참으로 한심하기만 합니다.

    한마디로 천안함으로 2달을 우려먹겠다는 속셈인데 너무나도 뻔뻔하기에 욕이 다나올 지경입니다.

    이놈의 MB정권은 진실규명에는 관심도 없고 책임지는 일도 하지않고 그저 다른쪽에다 떠 넘기기만을 할 뿐

    이네요. 천안함으로 2달간 정치적 물타기를해 지방선거에서 한몫 단단히 잡아보자는 저질 쓰레기적인 사고

    방식을 갖고 있는거 같습니다.

  4. Favicon of http://ibio.tistory.com BlogIcon 나비오 2010.04.20 16:4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네 .. 할말이 없습니다.

    하늘이 보고 있을 텐데...

  5. Favicon of http://www.passres.com/nike-lebron-95-c-78.html BlogIcon Nike LeBron 9.5 2012.12.07 10:5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돼지고기를 먹지 않습니다



국가적인 참사임에 틀림없다. 나라를 지키던 우리의 형, 동생, 아저씨, 아버지, 아들 46명이 아직 생사를 모른 채 구조를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국가적 분위기에 개그를 하고 나와서 쇼를 하고 춤을 추는 것이 적절치 않을 것이다. 
그만큼 초계함 침몰은 슬픔과 아픔을 주는 대형 참사인 것이다. 

그런데 방송3사가 개그콘서트를 시작으로 인기가요, 황금어장 등등 줄줄이 결방하는 것을 반대하지는 않지만 그들이 언론이라는 본래 본분을 다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묻고 싶다.

3월 30일에 있었던 PD수첩 -긴급취재 천안함 침몰'은 많은 기대를 하고 보았지만 기대를 충족시키에는 많이 미흡했다. 왜 천안함은 그 시각에 그곳에 갔을까 2. 정확한 사고 원인은 무엇? 3.의문의 70분, 4. 구조작업은 왜 늦어졌나를 주제로 다루었지만 예전의 황우석 박사와 광우병을 다룰때의 예리함과 권력에 대한 견제와 폭로를 기대하기에는 많이 부족했다. 그것은 PD 수첩 뿐만 아니라 여타 다른 방송의 천안함 심층 취재 역시 마찬가지이다. 


초계함 침몰에 대해 현재까지 확실한 것은 군과 정부의 권력자는 우리 국민이 보고, 알고 있는 것과는 비교도 되지 않는 정확하고 풍부한 정보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이다. 일단 천안함과 지상에 있는 지휘통제실 간의 교신내역을 침몰 발생 직후 부터 알고 있었고, 침몰 영상 까지도 보고 있었다는 것이다. 

                                                                 출처 : AP PHOTO

결국 국민과 소통하겠다는 정부는 자기들은 교신내역과 침몰영상을 세심히 관찰하며 천안함에 대한 침몰원인을 분석하면서 국민들에게 침몰원인을 투명하게 밝히라고 지시를 내렸던 것이다. 결국 우리는 전혀 다른 하늘을 밑에 사는 국민이라는 것을 다시한번 알게 해주는 대목이다. 

교신내역과 침몰영상을 보고 있었으니 나랏님의 '피해자는 많이 나왔으니 해군의 초기 대응은 잘 되었다'는 칭찬을 할 수 있으리라는 설마했던 추측이 사실이 되어 가는 것이다. 

사실 그 태생부터 국민들에게 친절히 설명하고 협의하고 토론하는 정권이 아니었다. 그래도 이번만은 다르겠지만 하던 기대는 연약한 민초의 근거없는 믿음이었다 

결국 이제 기대할 것은 언론의 사회 감시와 권력의 견제자 역할인데 방송과 언론을 보면 이미 많이 기울었다는 생각에 안타까울 따름이다. 

아마도 군관련 정보가 가장 민감하고 높은 단계의 보안이라 그것을 파헤치기 쉽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사회에는 아직 살아있는 양심이 있다고 희망한다. 그리고 그런 사회적 양심이 사회가 어둠에 쌓여있을 때 등불의 역할을 하며 세상을 밝게 했다. 그리고 요즘과 같이 통신이 발달된 시대에서는 언론의 역할이 더더욱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다.

                                [천안함 침몰로 유명세를 탄 지하벙커 : 이벙커가 그벙커는 아니겠지?]

현재 방송 3사의 예능프로 자제, 그래 나쁘지 않다. 국가적 참사에 함께 참여하여 자숙하는 분위기에 동참하는 것 당연히 필요한 것이다. 하지만 그것은 방송과 언론이 할 수 있는 최소한의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이렇게 장기화되는 침몰원인에 대해 언제까지 자숙할꺼냐 라는 질문에 답을 가지고 예능프로 결방을 시작했는지 묻고 싶다. 

어떻게든 외부공격설에 혐의를 두는 언론, 근거 없는 의혹만 제시하는 언론, 정부와 군이 흘리는 정보에만 충실한 언론, 이것은 그냥 자기 밥그릇 지키는 언론이다. 이런 것을 글로 옮기는 이는 기자가 아니라 그냥 월급받는 글쟁이일 뿐이다.  

예능프로 결방, 시청자 입장에서 함께 할 수 있다. 하지만 이것만 하고선 본인들이 할 바를 다 했다고 떳떳해하지 않았으면 한다. 천안함의 침몰원인은 아직도 밝혀지지 않았다. 정확히 말하면 국민들은 전혀 알지 못한다. 

만약 북측에 의한 공격으로 천안함을 지키다 순국한 분들에 대한 추모와 천안함 자체 결함이나 정비불량 등의 인재에 의한 인명피해에 대한 추모의 등급은 달라질 것이다. 그런데 지금하고 있는 결방은 어디에 기준을 두고 하는 결방인지도 분명치 않다

이렇듯 천안함의 침몰원인이 미스테리로 장기화되는 것은 사회 혼란과 불안과 갈등을 초래하고 있다. 이것의 책임이 누군한테 있는지는 이제 국민들은 서서히 알아가고 있다. 하지만 항상 그랬듯이 정작 그 당사자들은 그 사실을 모른 척 한다는 것이다. 
                진실의 입(BOCCA DELLA VERITA) -저 입에 손을 넣어서 거짓말을 하면 손이 잘린다는 전설이 전해 내련온다. (이태리 로마 소재)

예전에 어떤 예능 방송에서 하던 마무리 멘트가 하나 생각난다. 

진실의 종아 울려라~ 

지금은 방송에서는 예능프로 결방 보다는 ' 진실의 종아 울려라' 라는 파도음이 울려퍼져야 할 때인 것 같다.  



 
  



  

 

  
         
Posted by 나비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arange.net BlogIcon 밋첼™ 2010.04.01 14:5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떤 비밀을 가지고 있는지.. 서로의 이익만 생각할 것이 아니라, 진실을 밝혔으면 싶습니다.

    • yuhj37@gmail.com 2010.04.01 17:1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 안타까운 심정입니다.
      보는 사람들도 안타까운데
      가족들은 얼마나 답답할지...

  2. Favicon of http://www.passres.com/ken-griffey-jr-shoes-c-4.html BlogIcon Ken Griffey Jr. Shoes 2012.12.06 12:0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멋진 기사에 대한 너무 감사. 이 페이지를 즐겨찾기에



천안함 침몰 48시간이 지났습니다. 
여전히 침몰 원인은 미궁에 빠져 있습니다. 
북한 어뢰, 기뢰,잠수정, 내부 기관실 폭발, 무기고 폭발, 북한 해안포 사격, 북한 전투기 미사일, 암초 등등 이제 나올 것은 다 나온 것 같습니다. 우스개 소리로 고래가 와서 들이 박았다도 나왔구요 
아직 안 나온 놈이 하나 있더군요 

이름하여 마른 하늘에 날 벼락으로 불리워지는 '낙뢰' 입니다. 

                                              [마른 하늘에도 날벼락이 칠 수 있다]

도저히 이해가 안 갑니다. 88m 짜리 배가 두동강이 나서 가라 앉았다는 데 이유를 모른다니요. 48시간이 지났습니다. 
언론에서는 인양하는데 최대 2개월이 걸릴 수 있다고 합니다. 인양을 하기까지는 원인을 모른다네요. 그렇다면
결국 정보는 군과 정부가 소유하는 것이고 언제든지 원하는 시점에 발표를 하겠죠.

천안함 침몰은 커다란 파장을 가지고 있는 사건입니다. 같은 시각 대한민국의 희망이라는 김연아 선수가 세계 선수권 쇼트에서 어이없는 점수로 7위로 추락했는데 그 사실 자체가 묻힐 정도였습니다. 김연아 선수가 아무리 세간의 관심을 얻어도 실제 전쟁의 불안과 직결된 군 초계함의 침몰은 그만큼 중차대한 관심 사항이라는 것이겠죠.

그리고 이대통령의 '해군은 초기대응을 잘했다' 발언도 의아합니다. 상식적으로 침몰 원인도 모르고 실종자의 생존 여부도 확인되지 않은 상황에서 '대응이 잘 되었다'는 발언은 국가안보회의를 하셨다는 분이 하시기에는 많은 의문점을 남기는 발언입니다. 도대체 어떤 보고를 받았기에 해군한테 잘했다고 칭찬을 할 수 있는 것일까요? 

                                                        [낙뢰 앞에 위태로운 배] 

차라리 낙뢰에 맞아 배가 두동강이 났다고 하는 것이 더 시원할 것 같습니다. 시간이 갈수록 의혹만 커지고 부실한 의혹은 또다른 의혹을 낳고 있습니다.

서해교전은 북한과의 해상 전투였습니다. 많은 사상자가 난 가슴 아픈 역사였습니다. 그러나 사상자들이 명예로울 수 있었던 것은 떳떳한 이유 있는 전투였고 납득할 만한 피해였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아직도 찾지 못한 46명의 영혼은 현재까지 이유 없는 실종입니다. 그래서 침몰 원인은 신속하고 명확히 규명되어야 하고 실종자를 찾는 데 온 힘을 기울여야 할 것 입니다, 

 

                           [초계함 침몰 원인] 천안함 고래에 부딪쳤다?

                                     

                           [초계함 침몰 원인] 천안함에는 몇개의 휴대폰이 있었을까 ?


                           [전 공무원 비상 대기 조치] 초계함 침몰 17시간 지난 상황 


             [초계함 침몰 원인] MB “해군 초동대응 잘했다”? 



Posted by 나비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arange.net BlogIcon 밋첼™ 2010.03.29 09:2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쟁 발발의 위기..라던지 자기들만 알고.. 내용은 숨기는 것일 수도 있겠죠.
    진실이 빨리 규명되길 바랄 뿐입니다.

  2. Favicon of http://ibio.tistory.com BlogIcon 나비오 2010.03.29 11:0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맞습니다. 그래서 이런 풍자는 계속 되어집니다. ^^
    부족한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3. Favicon of http://www.passres.com/ken-griffey-jr-shoes-c-4.html BlogIcon Ken Griffey Jr. Shoes 2012.12.06 12:0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일본 출입국 관리국 사이트임다.

    한국어두 잇으니 참고 할 수 잇음 좋겟네용


 
뉴스보다가 대통령의 한마디 말에 글을 안 쓸 수 없네요 
여전히 실종자의 가족들은 애태우며 발을 동동 구르고 있는 상황에 나라의 수장께서 한다는 말이 
'해군 초동대응 잘했다' 였습니다.

이 말은 실종자 가족에게 추운날씨에 찬물을 끼얹는 격이며 참으로 무책임한 말입니다. 
왜냐하면 아직 침몰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천안함 침몰 사건이 발생하고 지하벙커 회의다, 길들여진 언론은 북한의 공격이다 호들갑을 떨더니 사흘째인 지금
아무런 원인 확인도 진실 규명도 안 된 상황에서 '해군 초동대응 잘했다'라는 말은 전혀 앞뒤가 안 맞는 말입니다. 

실종자 가족들은 군의 구조작업에 신뢰가 안 간다고 민간구조자들의 소집을 요구하고 있는 상황에서 해군이 과연 잘하고 있는 것일까?

88m 짜리 배가 두동강이 나고 그 함장은 멀쩡이 휴대폰도 쓰고 구출되어 나와 인터뷰까지 하는 상황에서 원인은 모른다. 하지만 해군은 잘하고 있다. 이건 아니라고 봅니다. 

도대체 MB가 말하는 대응이 어떤 대응인지 궁금합니다. 철저히 침몰원인을 모로쇠로 일관하고 있는 해군의 모습을 보고 대응을 잘하고 있다는 것인지...도리어 칭찬은 해양경찰이 받아야 하겠죠. 정작 천안함 구조자는 해경에 의해 구출되었다고 하니까요 ..

대통령이 이런 국가적 참사를 두고 그 주관 부서를 칭찬을 할 수 있는 시점은 침몰 원인이 명확히 규명되고 인명 피해를 최소화하여 국민 대다수가 수긍하고 인정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국민은 현재 천안함 사건에 대해 그게 배라는 사실과 구조자와 실종자 외에 아무것도 모릅니다.
왜 두동강이 났는지 그리고 구조작업이 제대로 되고 있는지 알 지 못합니다.  

청와대 지하벙커에서 무슨 말씀을 듣고 이런 무책임한 말을 하고 있는지 알 수 없지만 
한편으로는 '예단은 하지 말고 지켜봐 달라'고 하고선 '피해자는 많이 났지만 해군 초동대응을 잘했다'는 무책임한 말은 삼가해 주었으면 합니다. 실종자 가족들의 마음에 대못을 박는 겁니다.  

지금 천안함 침몰을 바라보는 국민들은 해군이 잘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 거의 없습니다. 
그리고 아직 그것을 판단할 만한 정보를 밝혀내지 못하는 해군에 대해 많은 의혹을 보내고 있을 따름입니다

이런 말씀 하실거면 지하벙커에서 회의할 일이 아니라 지상에서 회의를 하셔도 충분할 것 같습니다. 


                             [이 벙커가 그 벙커는 아니겠지~~개콘 윤형빈 버전 입니다^^]
                            



         또하나의 의혹  [초계함 침몰 원인] 천안함 고래에 부딪쳤다?

                                     

                           [초계함 침몰 원인] 천안함에는 몇개의 휴대폰이 있었을까 ?

                           [전 공무원 비상 대기 조치] 초계함 침몰 17시간 지난 상황  




 

Posted by 나비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칠우 2010.03.29 09:3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눈물 나는, 통곡이라도 하고 싶은 개그네요!
    벙커개그, 막장개그...T,.T

    • Favicon of http://ibio.tistory.com BlogIcon 나비오 2010.03.29 11:0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타까운 현실이죠
      그런 모습을 뉴스에 방송으로 내보내고
      참 방송을 잘 이용하는 것 같더라구요

      지하벙커에서 회의를 할 정도면 기자출입 금지 시켜야죠

  2. Favicon of http://sarange.net BlogIcon 밋첼™ 2010.03.29 10:1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그래도.. 뉴스 보면서 뭘 잘했다고? 이렇게 발끈 했었습니다.
    게다가.. 윗 계급쪽은 줄줄이 살아나오고.. 아랫 계급은 몽땅 실종이더군요.

  3. Favicon of http://ibio.tistory.com BlogIcon 나비오 2010.03.29 11:0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살아남은 자는 훌륭하고
    죽은 자는 무능하다

    돈 많은 자는 열심히 일해서 돈 번 것이고
    못 사는 자는 게을러서 그런거다

    이게 지금 우리나라의 가치가 되어버린 것 같아요

  4. Favicon of http://www.passres.com/nike-free-run-c-88.html BlogIcon Nike Free Run 2012.12.06 11:5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종종 친구와 휴대전화를 하면서, 구멍가게 아줌마는 종종 TV




 천안함에서 보내온 휴대폰 내역을 공개하는 것이 원인파악의 중요한 실마리가 될 것이다 [출처:위키백과]

천안함 침몰 3일이 지났고 벌건 대낮을 두번이나 보냈고 시간으로는 40시간 이상 지났다. 

그러나 현재 밝혀진 사실은 살아남은 자와 실종자의 신원만 확인되었을 뿐 침몰 원인에 대해서는 전혀 알려진 바 없다
다시 한번 묻고 싶다. 모르는 것인지, 알고도 안 가르쳐 주는 것인지 아니면 별로 관심이 없는 것인지.. 정부가 있고 군이 있고, 책임자가 있을 것인데 온갖 말만 난무할 뿐 답답함만 가중시킨다. 

클린 인터넷을 외치며 인터넷 실명제, 악성 댓글, 불펌 등등 인터넷을 악의 축으로 규정했던 현 정부의 당국자는 똑바로 알아야 할 것이다. 정보를 장악하고 있는 권력이 진실을 빠르고 정확하게 알리지 않으면 여론 공간은 혼탁해지고 
억측이 난무해 진다라는 것을.. 결국 인터넷이 클린하지 못한 것은 정보를 소유한 권력에게도 일정부분 책임이 있다는 사실을 말이다. 


이제 승조원들의 증언이 나오고 있다. 이들의 주장을 들으면 이들이 과연 같은 배에 타고 있던 사람들인가 하는 생각이 든다. 천안함이 항공모함이었던가 아니면 타이타닉이라도 된단 말인가? 너무나 엇갈린 주장을 해서 
천안함이 어떤 배인지 한번 알아보았다.

다음은 [위키백과]에서 옮겨온 천안호의 사양이다. 
1989년 진수된 22년 된 초계함으로 
배수량 1200톤급, 선체 길이가 88m 이니 그리 작지는 않다. 승조원은 104명, 위키백과에는 장교가 10명으로
나와 있지만 실제 탑승 장교는 7명이었다. TO가 줄어든 것인지 아니면 이번 항해에는 3명의 장교를 안태운 것인지 그것은 군에서 알아서 할 일이다. 



여전히 풀리지 않는 의혹 

1. 사건 발생시간과 완전 침몰 시간, 구조작업 시간, 구조헬기 및 구조선 출동 시간, 해경 구조시간 등등 하나하나 들여다 보면 앞뒤가 안 맞는다. 이것은 현재 추정시간들이라 무엇이라 말하기 힘들지만 이것 자체도 아직 명확히 하지 못하는 정부의 정보력에 안습입니다. 

2. 천안함은 규모로 봐서 작지 않은 배다. 그런데 함장은 계속해서 두동강이 났다고 증언하고 있다. 이 정도 배가 두동강이 나려면 엄청난 규모의 폭발이나 외부 충격이 필요할 텐데 .. 그런 거대한 내부,외부 요인이 발생했는데도 정작 원인을 모른다는 것이 의문이다. 예를 들면 식당에서 가스통이 폭발해서 재수없게 배 밑바닥이 터져서 물이 새서 갑자기 배가 뒤집혔다고 하면 함장이 모를 수 있다. 이건 아주 지협적인 문제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두동강을 낼 만한 요인이 있었다면 그것을 몰랐다는 것이 이해가 안간다는 것이다. 

3. 의혹은 의혹을 부르는 법, 배가 두동강이 날 정도의 충격이면 물리적으로 엄청난 진동과 파장이 있었을 텐데 함장 모습 너무 멀쩡하고 천안함 구조자를 다시 실종자 구조작업에 투입했다고 하는데 그러면 이들은 천안함 두동강 충격을 전혀 받지 않았다는 것인데 전혀 이해가 가지 않는다. 언론에서 말하는 침몰하는데 3시간이 걸렸고, 폭발 후 20분 어쩌구 하는 논란은 다 추정시간이라 논외로 하겠다. 

4. 가장 큰 의혹은 함장의 휴대폰이다. 폭발 후 천안함에 전기가 공급되지 않아 휴대폰으로 연락을 했다고 하는데 비상전원공급이 안되는 초계함의 시설에 안습이고 군통신이 먹통인 상태에서도 통화가 되는 대한민국 휴대폰의 막강 통신망에 경의를 표한다.   

그런데 나비오의 의문은 함장의 휴대폰이 아니다. 군대는 영외자와 영내자로 구분하여 부사관 이상 영외에서 숙식을 할 수 있는 신분은 휴대폰을 소지할 수 있다. 그렇다면 함장을 제외한 6명의 장교와 부사관 중 일부는 휴대폰을 소지하고 있었을 것이다. 그런데 생명의 위급 상황에서 군사보안 때문에 함장만 휴대폰 통화를 날렸을까? 다른 영외자들도 분명 소식을 전했을 가능성이 있다. 그런데 아직 다른 장교나 부사관의 휴대폰은 침몰 당시 어떤 메세지를 날렸는지 나오고 있지 않다. 

천안함의 침몰 원인은 차례차례 밝혀가야 한다. 내부 승조원이 모른다면 침몰의 원인은 외부에 의한 것이다. 그렇다면
내부 승조원이 정말로 모르는지에 대해 밝혀야 할 것이다. 그리고 거기에는 영외자들의 휴대폰 통화내역을 공개하고 밝히는 것부터 일 것 같다. 


         또하나의 의혹  [초계함 침몰 원인] 천안함 고래에 부딪쳤다?

                                     [초계함 침몰 원인] MB “해군 초동대응 잘했다”?

                           [전 공무원 비상 대기 조치] 초계함 침몰 17시간 지난 상황  


Posted by 나비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www.passres.com/nike-free-run-c-88.html BlogIcon Nike Free Run 2012.12.06 11:5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일상생활에서 최소한의 커뮤니케이션이



사건 발행 20시간이 넘어가는군요. 원인을 모르는 것인지 알면서 안 가르쳐 주는 것인지 참 답답합니다. 
시간이 갈수록 희생자의 가족들만 원통하고 힘드시겠네요ㅜ.ㅜ

아직도 오리무중이라는 침몰 원인에 대해 이해 안 가는 몇가지 점 

1. 워낙 많은 추측과 오보가 난무하여 전하기 어렵지만 천안함 구조자가 즉각 현장에 투입되어 실종자 구조작업을 돕고 있다는데 그렇다면 그들은 육체적 정신적 데미지가 없다는 이야기일 테고 그런 멀쩡한 정신을 가진 탑승자가 있었다면 원인을 밝히는데 이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을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2. 함장이 중령 계급이던데 그 분 인터뷰 내용을 보니 외부적, 내부적 충격 중에 하나다 라는 통통배 어부도 할 수 있는 원인 발언을 하셨던데 함장님이 인터뷰 할 정도로 정신이 말짱하다면 사건 전후를 다 지휘 목격 했다는 것인데 아직도 침몰 원인을 찾고 있다니 의혹이 더 커집니다. 물론 전원 생존했다는 장교 한명 한명도 원인을 모른다면 말이 안되구요

3. 현지 서해안 상황이 악천후도 아니고 밝은 대낮을 보냈고 위치가 태평양도 아닌 서해 앞 바다인데 탐사선이던 구축함이던 몇번을 왕복해도 남았을 시간인데 아무런 원인 및 잔해에 대한 수거 없이 돌아왔다는 것이 의아합니다. 

이런 식으로 계속 가다간 그러면 이런 추측도 나오지 않을까요? 






차라리 그냥 흰고래 모비딕이 한번 머리로 들이 박아서 두동강이 났다고 하는 것이 더 속 편할 듯 합니다. 

누가 천안함 침몰 원인에 대한 정보를 독점하고 있으며 무엇을 조사하고 왜 지하벙커 회의를 하는지 ,... 시간만 가고 의혹은 쌓이고 공포는 가중되고 또 한번의 오점으로 남는 것은 아닌지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우리나라에는 [백경]으로 잘 알려진 
                                                 허먼 멜빌의 소설 [모비딕]

Posted by 나비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365happy.tistory.com BlogIcon 해피데이 2010.03.28 23:0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침몰소식은 참으로 안타까운 일입니다. 고래를 보니 생각이 나는데 아고라에서 히트한 내용을 기억해 보면 " 새떼가 있었다. 화약냄새는 없었다. 내부 폭팔은 아니다. 그렇다면 ?? 새떵에 맞아 군함이..." 란 글이 있었습니다. 웃음이 나올 일이 아닌데 피식 웃음이 나오더군요. 잘보고 갑니다.

  2. Favicon of http://ibio.tistory.com BlogIcon 나비오 2010.03.28 23: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웃을 일이 아니지만 이런 식의 풍자가 있어야 침몰 원인이 좀 더 빨리 나오지 않을까 하는 마음입니다.
    방문 감사해요^^

  3. Favicon of http://asdsadfasdfdsafasdf BlogIcon joo8563522 2010.04.12 17:1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서해에는 그런큰고래가없음니다

  4. 「초5-」 2010.04.25 10:3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런 식의 풍자가 있으면 그래도 침몰 원인이 좀 더 빨리 나올 것이라고 저도 생각하고 있어요 ㅎ
    그런데 그 무거운 천안함을 고래가 두 동강 낼 순 없다고 생각해요;
    더군다나 서해에는 천안함을 두 동강 내버릴 만큼 큰 고래도 없으니까요. 실종자들의 가족들은 지금도 울면서 침몰 원인을 알아내길 기다리고있을텐데.
    그것 때문이라도 침몰 원인을 하루빨리 알아냈으면 좋겠네요..잘 보고 갑니다 . -

  5. Favicon of http://ibio.tistory.com BlogIcon 나비오 2010.04.25 10:3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네 저도 그런 마음에서 이런 글을 써 보았습니다.

    풍자는 때로 세상의 빛이 될때가 있죠,,,

    댓글 감사드립니다.

  6. Favicon of http://www.passres.com/nike-free-run-c-88.html BlogIcon Nike Free Run 2012.12.06 11:5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귀하의 게시물을 참조 반갑습니다! 따라서